[사회학개론] 세계화와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1. 한국에서 성공한 기업 스타벅스
2. 세계적 명성에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고전을 변치 못한 맥도날드
3. 롯데리아와 분식
Ⅲ. 본론 2
1. 序 - 세계화 논의에서 문화의 중요성
2. ‘세계화’와 ‘문화’의 개념 문제
3. 세계문화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90년대 이후에 사라들의 입에 가장 많이 오르내린 단어 중 하나는 바로 ‘세계화’였다. 1990년대 초까지만 해도 유명 사전에서 찾아볼 수조차 없었던 단어가 이렇게 유행하게 된 것은 놀라운 일이다. 말만 유행한 게 아니라 실제로 오늘날 세계화는 도처에서 진단되며 모든 일들, 특히 모든 문제의 원인으로 지목되기 일쑤다. 이렇게 세계화라는 소용돌이 속에서 급변하는 오늘날의 세계를 살아가는 개인들은 그 변화를 따라잡으려 노력하지만 쉬운 일은 아니다. 왜냐하면 현재 우리가 보는 세계화는 개인들의 의사소통과 행위를 통해서가 아니라 초국적 기업, 국제경제기구, 국제적 비정부조직 등의 엄청나게 큰 걸음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초국적 기업들은 자신의 이윤추구의 영역을 전 세계적으로 확장함으로써 세계화를 가장 선두에서 이끌고 있다. 다국적 기업은 현대의 세계경제를 연결하는 핵심 축이다. 50여년전 불과 소수에 불과했던 다국적기업의 수가 이제는 세계 전체로 6만 5천여 개의 기업들로 증가되었고 이들이 85만 여개의 해외 자회사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다국적 기업의 규모는 전 세계 자본주의 총생산의 40%, 무역의 60%, 기술개발의 90%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된 바 있고, 오늘날 전 세계 전 산업 생산량의 1/3 이상, 전 세계수출물량의 1/3 이상이 다국적 형태를 지닌 기업들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 존 메들리, “초국적기업, 세계를 삼키다.”, 창비, 2004
* 최동익, “다국적기업의 한국 내 현지화 전략”, 한국학술정보, 2005
* 장시복, “세계화시대 초국적기업의 실체”, 책세상, 2004
* 존톰린슨, “세계화와 문화”, 나남신서, 2004
* 요아나 브라이덴바흐, “세계화 시대의 문화적 다원화”, 영림카디널, 2003
* 김중순, “문화를 알면 경영전략이 선다.”, 일조각, 2001
* 박길성, “세계화 : 자본과 문화의 구조변동”, 사회비평사, 1996
* 황태연, “칸트의 계몽기획과 정치사상”, 동국대학교출판부, 2004
* 강장구, 한상일, “911테러가 한국 주가지수에 미친 영향에 대한 연구”
* ILO, 세계 고용 동향,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개론] 문화와 상징, 소비- 웰빙트렌드를 중심으로
  • 문화와 상징, 소비- 웰빙 트렌드를 중심으로서 론1. 소비에 대한 인식 22. 소비에 대한 이해 23. 소비 개념의 형성과 발전 3(1) 16세기의 소비 3(2) 18세기의 소비 5(3) 19세기의 소비

  • 사회학개론 - 다문화 가정의 출현과 그 문제점
  • 문화 가정을 부정적으로 보게 하는 요인으로 꼽았다. 기타 의견으로는 범죄율의 증가와 타국의 문화에 대한 이해도 부족으로 생기는 문제들이 있었다.4. 한국의 다문화 가정 증가 배경으로 가장 큰 이유는?질문 1. 편중된 성 비례로 인해 결혼하지 못하는 남성의 수요가 급증질문 2. 한국 내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사는 여성 증가질문 3. 한국 여성의 결혼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남성이 저개발국의 여성 선택질문 4. 정보화, 세계화에 따라 국제결혼에

  • [사회학개론] 세계화 시대에 있어서 자민족 중심주의적 태도가 필요한가, 필요치 않은가, 자신이 택한 입장에 대한 각각의 이유를 설명하고
  • 문화에 대한 개방성이 강한 특정 세분시장들에 있어서 글로벌 브랜드들의 매력은 특히 강조된다. 글로벌 브랜드의 도입과 정착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제품에 대한 기대와 만족감, 이국적인 새로운 경험, 제품의 다양성, 이국적인 문화의 체험은 소비자에게 신선함을 줄 수 있다. 또한 자민족 중심주의는 개개인에 따라서 나라에 대한 애국심과 국수주의 등으로 세계화에 반대하는 성향이 나타날 수도 있다.정보화와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모든 것이

  • [사회학개론] 한국사회는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이고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 문화사회란“한 국가 내지 사회 속에 복수의 다른 인종, 민족, 계급 등 여러 집단이 지닌 문화가 함께 존재하는 사회”를 말한다. 대부분의 서구 사회는 출산률이 낮아지면서 인구의 자연증가가 거의 멈춘 상태에서 이주 노동자와 난민의 유입으로 사회 문화적 다양성이 급속히 증대되었다. 또한 국제 이주는 세계화의 흐름, 교통 수단의 발전, 유학 등의 교육적 요인과 문화적 교류 등, 현재 진행형으로 지속되고 있다. 즉, 전세계가 빠른 속도로 다민족

  • 사회과 사회 영역의 개념 및 교과서 분석
  • 사회학은 인간의 사회적 행위, 사회관계에 따른 상호작용, 집단 및 사회구조와 변동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사회학의 연구대상은 인간의 인격이나 인물이 아니라 사회관계에서 일어나는 유형화된 사회적 행위와 사회구조적 특징 및 구조적 변동에 관한 것이다. 유형화된 사회적 행위란 일상적인 행위로 어떤 규칙성을 가진 경우를 말한다. 그러므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대중문화, 사회 불평등, 세계화 등으로 인한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