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 편의점 사회학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편의점 사회학
길거리에 수많은 편의점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왔을까? 지금까지 나는 아무런 생각 없이 편의점을 물건들을 사고, 파는 단순한 장소로만 생각했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단순한 판매소로서의 편의점을 사회학적으로 생각했다. 저자는 편의점을 많은 수식어들로 비유를 했다. 예를 들어, 소비주의 사회의 첨병, 근대 합리주의의 화신, 글로컬리제이션의 현장, 신종 도시 인프라, 사회 양극화와의 공존 이란 크게 5가지 틀로 사회적으로 편의점을 생각 했다.
소비주의 사회의 첨병은 말 그대로 편의점 안에서의 소비상황을 얘기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편의점이란 장소 안에서 물건만이 좋은 것이 아니라 형광등들로 인한 밝음, 물건들의 가지런한 배열들로 찾기 편한 편리함 등으로 인하여 소비형태가 자본으로만 이어진 것이 아닌 욕망에도 서려있다고 생각한다.
근대 합리주의의 화신은 ‘사회학개론’에서도 배우는 관료제, 관료화란 비슷한 개념인 것 같다. 편의점에서의 합리주의는 편의점내의 ‘포스기’라는 물건이 있다. 그 포스기는 사람들의 소비 형태를 알 수 있는 대표적인 기록기와 같은 것이다. 비가 오는 날에는 우산이 많이 파리고, 날씨가 더운 날에는 음료수나 아이스크림이 많이 팔리는 현상이 많이 나타나는걸 알고 그것들을 수치화하여 합리적인 선택을 가계가 이끌어 갈 수 있게끔 하게 만든다.
글로컬리제이션의 현장은 지금 삼성과 같은 대기업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내의 세븐일레븐, CU, GS25와 같은 기업이 이끌어가는 편의점들은 국내의 체인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해외까지도 체인점을 만들고 있다. 그로인해 각 나라마다 문화가 있는 것처럼 각 나라에 분포되어 있는 편의점들도 지역에 따라 운영체계가 다르다. 내가 생각하기에는 현재의 세계화가 이루어지면서 많은 교류가 일어나고, 편의점도 세계화가 되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일반 문화가 계속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현대 산물인 편의점도 문화 현상이 나타난다고 생각한다.
신종 도시 인프라는 우리가 사는 아파트랑 비슷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아파트도 단순한 숙박공간이 아닌, 헬스를 하거나 다양한 볼거리를 주는 많은 기능들이 있듯이, 편의점 또한 물건을 사고파는 곳이기도 하지만, 약국으로서, 담배를 파는 곳으로서, 빵집으로서, 술을 파는 주점으로서 등등으로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사회 양극화와의 공존이란 일반적으로 갑과 을의 공존을 의미한다. 이 책에서는 편의점에서의 갑과 을을 2개로 묶어서 통합 시켰는데, 본사-프랜차이즈점, 프랜차이즈점- 알바생 사이의 갑과 을의 형태를 제시했다. 최대한 수수료를 더 가져가려는 본사의 압박이 있고, 그 아래의 본사의 요구에 굴복해야하는 프랜차이즈 점들이 있다. 그리고 가장 최근 고용문제에 있어 심각한 현상인 프랜차이즈 점과 알바생들관의 관계이다. 우리나라 최저시급 5,580원보다도 안 되는 돈으로 알바 생들을 고용하고 있다.
나도 편의점을 알바를 해 본 적이 있다. 물론 5,000초반의 시급으로 편의점 알바를 했다. 처음에는 괜찮다고 생각을 했는데, 하지만 일을 함으로써 사장과의 불평등한 조건을 제시하면서 갈등이 생기고, 결국 일찍 그만 두었다. 그리고 일을 하는 환경에도 밤이 늦은 시간에도 술에 취한 사람이 위협을 한다든가 그러한 위험이 있는 일이라고도 생각한다.
이 책을 읽고, 편의점에 대해서 많은 생각들을 해봤다. 위에서 저자가 비유했던 단어들이 편의점을 보면서 많은 사회현상들과 엮이고, 흔한 편의점들로서 흔한 사회현상들이라고 생각이 든다. 이태백(20대 태반이 백수)라는 말과 같이 알바생도 많다는 얘기인데, 현재 시행하고 있는 최저임금제도는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알바와 같은 비정규직 지위를 가진 사람들도 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없는 정도로의 임금을 개혁하는 방안이 생겼으면 좋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미디어 사회학
  • 사회학』, 강연 노트 -발터 벤야민, 반성완 편역,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민음사, -김광섭․이형섭, 한겨레신문, 『‘집단 성폭행’ 네티즌 분노 폭발』, 2004년 12월 10일 기사.-고수정, 국민일보, 『미니홈피 ‘싸이’중독부작용 심하다』, 2004년 7월 5일 기사.-박정현, 『싸이 열풍을 통해 본 마케팅 포인트 4』, LG경제연구소, 2004년 8월 13일.-닐 포스트먼, 김균 옮김, 『테크노폴리』, 민음사-이정춘저 『미디어사회학』 미디어 출판사-『www.cul

  • [언론학개론] 출판(책)과 출판산업에 관하여
  • 읽고, 하이퍼 텍스트 기능을 이용하여 관련 정보끼리 연결하여 심층적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둘째, 인터넷 전자출판은 국경과 시간을 초월해 지구촌 어디서든지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는 책상위의 컴퓨터를 이용하여 통신망에 연결되어 있는 전 세계의 모든 자료를 손쉽게 구할 수 있다.셋째, 기존 출판물에 비해 활자 조판비나 종이값, 인쇄비, 제본비, 발송비 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성이 뛰어나다. 넷째, 신속성이

  • [언론학] 출판(책)
  • 읽고 싶은 내용을 선택적으로 볼 수 있다는 데 있다. 이 전자잡지는 출판물이 통신에 의해 전달될 수 있는 방식으로 선보인 선구적인 사례가 되었다. 1980 년대 들어와서 온라인을 이용한 전자출판은 한참 보급이 늘어나고 있는 컴퓨터통신망을 통해 더욱 활성화되기 시작한다. 컴퓨터통신의 사용자가 늘어나자, 많은 출판사들이 이미 종이로 인쇄되어 출간된 출판물(print publication)의 내용을 컴퓨터 통신망에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프로디지, 아

  • [커뮤니케이션학] 출판
  • 읽고 싶은 때, 읽고 싶은 곳에서, 읽고 싶은 내용만을 골라 읽을 수 있다는 편리성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의 기술로는 종이에 인쇄된 책을 보는 것이 모니터를 통해 보는 책보다 훨씬 보기 좋고 눈의 피로감도 덜 하기 때문에 종이 출판물의 미래가 그리 어둡지 않다는 견해이다. • 호로위츠(Horowitz, I )종이 없는 사회(paper-less society)에로의 전환을 예언하는 주장들에 대하여 그저 수상 쩍은 미래(mythological future)를 간절히 바라는 사람들의 의견으로 받

  • 일본의 출판문화(신문,문학,만화), 스포츠, 오락
  • 사회학> 문학과지성사, 2004 (제1장, 제3장, 제7장) 해외 만화산업 사례조사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 일본의 축구발전은 폭넓은 저변에서 출발한다 |작성자 은영사랑인터넷 주 대한민국 일본국 대사관 ▶ 참고 사이트http://www.yahoo.co.krhttp://www.naver.comhttp://www.kpf.or.krhttp://www.kinds.or.krhttp://www.joins.com/opi.htmlhttp://waawoo.com/thema/viridian/index.php3?wid=nombirihttp://cafe.daum.net/hyangraehttp://www.misorahibari.com/http://www.misora-hibari.co.kr/http://www.sonymusic.co.jp/Music/Info/momo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