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 학습과 행동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습이란 무엇인가?
행동주의와 행동분석
고전적 조건형성
Pavlov의 실험
고전적 조건형성
조건형성 과정
습득 과정
고전적 조건형성의 응용
조작적 조건형성
강화물의 속성
강화계획
조성
생물학적 학습
학습에 대한 인지적 영향

본문내용
학습목표

1.각 학습유형의 기본원리 즉 학습법칙을 이해한다. 
2.실험적으로 밝혀진 학습 원리들을 이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은 어떤 것이 있는가를 생각해 보자.
3.동물 또는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려 할 때 학습원리를 어떻게 응용시킬 수 있는가를 고려한다.
4.유기체가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학습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추론해 보자


1절 고전적 조건화
  연합(association) : 우리가 학습하는 것 가운데 많은 것이 사건들간의 다양한 연합으로 이루어져 있음.
  이를 실험적으로 입증한 최초의 과학자는 Pavlov라는 러시아 과학자였다.
1.Pavlov의 발견 : 정신반사
lIvan Petrovich Pavlov(1849 ~ 1936) : 생리학자, 개의 소화계 생리에 관한 연구로 1904년에 노벨 생리학 상을 수상.
  무조건자극(unconditioned stimulus: US) : 선천적이며 학습되지 않은 영구적인 반사를 일으키는 자극.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CS) : 이전에는 무조건 자극에 대해서만 일어났던 반응을 일으키기 위해 무조건 자극과 연합된 중성 자극.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 UCR) : 중성적이며 훈련을 요하지 않는 반응 (예, 음식 냄새에 침을 흘리는 반응)
  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 CR) : 조건화 후에 중성 자극에 대한 반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