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청소년문제] 탈북청소년의 사회적응 부적응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 연구방법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 탈북자의 국내 입국현황
2. 탈북청소년 정책지원제도
3. 남북한 청소년의 비교
4. 탈북청소년의 사회적응의 개념
5. 탈북청소년에 관한 선행연구의 검토
Ⅲ. 탈북청소년 적응/부적응에 대한 분석
1. 실증조사의 방법 및 대상
2. 면접조사 결과분석
3. 탈북청소년의 남한사회 적응/부적응 문제 분석
Ⅳ. 탈북청소년 부적응에 대한 대응방안 모색 및 결론
1. 학습부진에 대한 대책
2. 탈북 청소년의 진학 및 진로지도 서비스 제공
3. 다양한 민간자원의 조직과 체계적 지원이 필요
4. 하나원내에서의 청소년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 필요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 연구방법
지난해 감사원의 통일부 등 탈북자 보호․지원 관련 부처 감사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거대책 미비 둘째, 현장체험 등 사회적응 교육 부족 셋째, 수학능력이 부족한 탈북청소년에 대한 보충교육 등 지원 미비 넷째, 인력․예산지원 부족에 따른 ꡐ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ꡑ의 미설치 및 민간단체 참여 부족이다. 세계일보, 2004-9-21 [2004탈북자 실태 보고서]
이에 따라 최근 통일부는 장관의 교체와 함께 탈북자 탈북자의 공식적 명칭은 ‘북한이탈주민’이며, 이들은 관련법인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령’에서 정의하듯이 “‘북한에 주소, 직계가족, 배우자, 직장 등을 두고 있는 자로서 북한을 벗어난 후 외국의 국적을 취득하지 아니한 자“를 말한다.
정책에 있어서도 변화를 꾀하고 있다. 그동안 탈북자 보호ꡑ에 중점을 두던 탈북자 지원정책의 무게중심을 ꡐ자활ꡑ로 옮긴다는 것과 중앙정부가 전담해온 정착금 지급, 주거마련, 교육 등의 지원업무를 단계적으로 지방자치단체에 위임하겠다는 것이다.
정동영 통일부 장관도 이와 관련, 지난 7월 탈북자 집단입국 당시 종합대책 수립의지를 표명했다. 9월 26일자 보도 자료에 의하면 정부는 다음달부터 탈북자 정착지원 시설인 하나원의 교육기간을 2개월에서 3개월로 1개월 연장하고, 문화적 이질감 해소 등에 역점을 둔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할 방침이라고 밝히고 있다. 개편 안에는 역사 과목 신설과 취업 지원 교육 강화, 언어 적응 기회 확대 등이 포함됐으며 특히 탈북자 정서 순화와 심리 안정을 위한 집단 상담 교육도 신설되었다. 그러나 상당수 탈북자들이 ꡒ하나원 교육이 사회에 나와서 보니 적응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았다ꡓ고 비판하는 현재 이러한 임시적인 처방전 보다는 근본적인 중장기 대책의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 참고문헌
-
도종수(2000), “남북한 청소년의 사회화 비교”, 남북한의 심리적 통합, 2000년도 한국심리학회 춘계 심포지움자료
박선경(1998), 탈북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관한 경구, 가톨릭대 사회복지대학원 청소년복지학과 석사학위 논문
윤인진(2000), 북한이탈주민의 이해와 자원봉사, 탈북동포이해 기본교재, 북한이탈주민 후원회편
이기영(2002), 탈북청소년의 남한사회 적응에 관한 질적 분석, 한국청소년 연구(제 35호), 한국청소년 개발원
이소래(1996), 남한이주 북한이탈주민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
전우택(1997), 탈북자들의 주요 사회배경에 따른 적응과 자아 정체성에 관한 연구, 통일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현대화 이전과 이후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 변화에 대해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 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아동미술]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우리나라의 노인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와 관련한 최근 노인교육 사례(프로그램 등) 한 가지를 선정하여 자신의 의견(문제점,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