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 제17대 국회의원선거를 통해 본 TV 정당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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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2.분석틀


3.이론적 배경


4.분석 및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의 인식을 바꿀만한 힘을 갖게 될 만큼 성장했다. TV를 켜거나 신문을 볼 때, 지하철을 타거나 지나가는 버스를 볼 때에도 수많은 광고들을 보고 지나치게 된다. 우리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은 광고는 나아가 사람들에게 각인되고 그로써 힘을 발휘한다.
평상시 쉽게 접할 수 있는 일반 상업광고와는 달리 정치광고는 ‘선거에서의 당선, 나아가 한 나라의 패권’ 이라는 더욱 명확하고 확실한 명분으로 특정한 시기에 접하게 된다.
일반 상업광고와 정치광고의 근본적인 차이는 광고의 대상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광고하는 상업광고와는 달리 후보자나 정당을 광고해야 하는 정치광고는 유권자를 설득하여 후보자나 정당에 투표하게 해야 한다. 탁진영, 『정치광고의 이해와 활용』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1999), P16
따라서 잘 만들어진 광고 한 편이 다른 어떤 선거 전략보다 유용할 수 있으며 선거결과에 있어서도 그 당락을 좌우할 만한 영향력을 가질 수도 있다.
상업광고에서는 그 제품이 고관여 제품이냐, 저관여 제품이냐에 따라서 광고가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겠지만, 정치광고는 굳이 말하자면 고관여 제품을 광고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주의 목적 자체가 정당의 승리이고, 정당이 위주로 하는 대의 민주주의 정치는 국민 공통의 관심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학위논문

전희락,(1993) "정치캠페인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대인커뮤니케이션의 상호작 용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춘식,(1998) "정치광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비교문화연구"
외국어대학교 언론학 박사학위논문

김미숙,(2000) “정당 광고 소구 형태에 관한 연구:16대 국회의원선거를 중심으 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정기 간행물

김춘식.(2003) “2002년 대통령선거 TV광고와 신문광고의 언어적 메시지 분석”
『광고연구』제59호
김충현, 이수범(1999) "텔레비젼 정치광고의 소구유형에 관한 연구 미국의 대통
령 선거를 중심으로", 『광고홍보연구』, 제 7권, 1호
김무곤 (2003) "공격적 정치광고가 후보자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제5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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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6.18 10:5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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