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 모노노케 히메와 반딧불의 묘 -표현방식에 따른 이미지의 대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이론적 배경
(2) 두 작품에 대한 객관적 고찰-연구의 토대
모노노케 히메
반딧불의 묘
(3) 두 작품에 대한 이미지적 고찰-분석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니메라는 말은 우리에게 그 다지 친숙하게 다가오지 않는다. 아니메란 속칭 재패니메이션을 일컫는 말로 animation을 일본식 발음으로 줄여서 부른 것을 말한다. 하지만 재패니메이션이라는 단어가 미국의 디즈니사에 자국의 애니메이션과 비교하기 위하여 사용한 상업적성격을 띄는 단어라면, 아니메(アニメ)는 일본이 자신들의 애니메이션을 정의한 용어라는 점에서 그 차이점이 크다. 기무치가 아니고 김치가 맞는 단어인 것처럼, 아니메 역시 재패니메이션이 아닌, 아니메 그 자체인 것이다. 아니메와 같이 붙어 다니는 단어로 오타쿠라는 단어가 있다. 오타쿠란 본래 집이라는 뜻이나, 가다가나를 사용해서 읽게 되면 그 뜻은 ‘이상한 것을 연구하는 사람’ 이라는 뜻이 돼버린다. 영화를 연구하고 문화를 연구하는 것은 이상한 것이 아니지만,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코스프레 등을 연구하는 것은 이상한 사람이 돼버리고 마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매니아 이상의 뜻을 가지는 단어이니만큼 그 도가 지나치다 할 수도 있으나, 애니메이션도 일종의 학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본다면, 아직까지 애니메이션에 대한 저질인식이 뚜렷이 남아있는 단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미국의 상업 애니메이션을 ‘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매니아’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반면에 아니메를 ‘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오타쿠’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 현실을 생각해본다면 아니메에 대한 우리나라의 의식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니메는 하급문화에 그 저변을 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참고문헌
박인하(1999), 일본 애니메이션 아니메가 보고 싶다, 교보문고
박인하(2003), 아니메 미학에세이, 바다출판사
Paul wells(1998), Understanding animation, 한울아카데미, p47~59
허버트 제틀(1996), 영상미학, 법문사
황의웅(2000), 미야자키 하야오는 이렇게 창작한다, 시공사
황의웅(1998), 아니메를 이끄는 7인의 사무라이, 시공아트
해리슨(1989), 만화와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천
박규태(2001), 아마테라스에서 모노노케 히메까지, 책세상
한창완(1998), 애니메이션 영상미학, 한울
미야자키하야오 연구소(2000), 모노노케 히메, 미야자키하야오 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일본애니메니션과 지브리의 마케팅 전략
  • 2001.7-신문기사명승욱, “성공한 해외기업-지브리스튜디오”, 전자신문, 2005.9.23김영민, “일 애니메이션 황금기 끝나나“,디지털 타임즈, 2005.1.19-인터넷 사이트http://www.ntv.co.jp/ghibli/ 스튜디오 지브리 홈페이지http://www.dt.co.kr 디지털타임즈 홈페이지http://www.etimesi.co.kr 전자신문 홈페이지 -기타미야자키 하야오, “모모노케 히메”, AFD/대원DVD, 2003, 센과치이로의 행방불명“, 대원DVD, 2003

  •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
  • 묘사. 결국 우리 자신은 다가오는 미래 앞에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두려움으로 상징 된다.네트 : 무한매트릭스는 SF장르적인 매력이외에도 미래에 대한 진지한 접근과 관련 철학으로 영화사적 외에 다른 측면에서도 신드롬을 일으켰고, 몇몇 철학자들은 매트릭스에 대한 인정과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물론 매트릭스만의 고유한 업적은 분명히 인정하고 평가받아야 되겠으나 매트릭스의 모태로서 공각기동대의 영화사적, 철학적인 측면은 이 영화가

  • [일본문화] 일본을 이끌어 나가는 문화,예술계의 인물들
  • 묘한 형태는 반복적으로 사용되면서 규칙적이고 안정된 세계의 구축으로 이어지는 것이다.예컨대 그녀의 평면작업은 눈을 어질어질하게 할 만큼 명도대비와 착시효과를 강조하고 있어, 오래 보고 있으면 관람자는 현미경으로 본 세포 속에 자신이 들어와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이와 같은 시각적 효과는 그림을 통해 지각되는 심리적 공간을 확장시킨다. 이 반점들은 평면회화 위에서만 머물지 않고, 입체작업의 요철을 표현할 때 효과적으로 사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따른 선택적 관계, 상호보완적 관계▶ 내러티브 이후 “전략”이라는 표현 전면화▶ 전략: 제한적인 조건에서의 최적화Storytelling이란? 논의가 이루어진 것.(이인화) 사건에 대한 진술이 지배적인 담화양식(최혜실) Story + tell + ing > 이야기성, 현장성, 상호작용성을 특성으로 제시Storytelling: 조형성과 확장성을 지닌 생성적 개념 (박기수)▶ 스토리텔링은 매체적 특성을 적극 반영▶ Telling 방식의 다양화(스토리 중심에서 탈피, 말하기(Tell)와 상호작용

  • 제패니메이션[일본+만화영화]의 정의 및 역사, 대표기업 현황
  • 영상 비즈니스의 세계」, 서울 : 문지사, 1998, p.48 재구성* 3H적 특성웹 애니메이션이나 단편 OVA용을 제외한 TV용이나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제작은 많은 비용을 수반한다. 많은 제작비용을 수반하지만 반면에 흥행에 성공하거나 캐릭터 이미지 확장이 순조로울 경우 제작비 대비 몇 십 배 또는 몇 백 배의 수입을 가져다 주는 이른바 High Cost, High Return이라는 특성을 갖는다. 2001년 7월에 일본에서 개봉한 미야자키 히야오 감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