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독일의 통일교육을 통해 바라본 우리나라 통일교육의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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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통일교육의 목표
2. 독일의 통일교육
1) 독일의 정치교육의 목적
2) 독일의 정치교육 방법 (통일 이전 서독을 중심으로)
3) 독일의 정치교육 (통일 이후)

Ⅲ. 결론(우리나라 통일교육의 발전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평화의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이 연이어 개최되면서 강경한 대북제재가 진행되고 있는 와중에도 남북협력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통일교육의 목표

1998년 통일부에서도 통일교육지침서로 통일교육 기본방향을 발간하였는데 “통일교육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데 필요한 바람직한 가치관과 태도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활동을 의미한다”고 정의하였다“

2. 독일의 통일교육

1) 독일의 정치교육의 목적

독일에서는 우리나라의 통일교육에 해당하는 용어로서 ‘정치교육’을 사용한다. “독일의 정치교육은 서독주민들을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육성하여, 결국 독일통일의 주역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2) 독일의 정치교육 방법 (통일 이전 서독을 중심으로)

서독에서 실시한 정치교육의 방법은 3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청소년 교육의 다양성이다.

3) 독일의 정치교육 (통일 이후)

통일교육은 통일 이전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서로 다른 문화에서 살아온 이들이 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통일 이후 서독은

Ⅲ. 결론 (우리나라 통일교육의 발전 방향)

지금까지 살펴본 독일의 통일 전후 정치교육을 통해 우리나라 통일교육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크게 2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학생들 간의 교류 증진이다.
참고문헌
- 정용길(2003). 독일의 정치교육과 한국의 통일교육 비교. 평화문제연구소
- 오일환(1995). 통일을 전후한 독일의 정치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정치학회보』 제29집 2호
- 김영권(2017.10.25.). 독일서 배우는 통일시대 교육 개혁... “우월감 아닌 가치존중 필요”. VO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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