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서 통합적 방법론의 등장은 일부 학자들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실천이론과 기술을 통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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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에서 통합적 방법론의 등장은 일부 학자들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실천이론과 기술을 통합적, 체계적 시각으로 전환하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렇다면 기존의 사회복지실천모델을 통해 개입한 하나의 사례를 고른 후 이 사례에 대해 통합적 방법론 측면에서 개입한다면 기존의 개입방법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서술하세요
선택한 기존 실천이론 : 생태체계 이론
생태체계 관점이란?
한 사람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그들과 환경간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이 생태체계적 관점이다.생태체계적 관점은 인간의 행동을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이 낳은 산물로서 바라보며,이를 결정짓는 요소에 대한 관심으로 개념적 틀을 마련하였다.본디 생태체계적 관점이란 일반체계이론(Bertalanffy,1967)과 생태학적 관점이 함께 결합된 것이다.Bronfenbrenner(1977)가 인간발달을 분석하고 설명하는 가운데 체계론적 이론을 확대한 새로운 접근으로 "생태학적 체계이론(Ecologicalsystemstheory)"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고, 이 용어는 후에 Germain과 Gitterman(1980)이 생활모델이라는 사회복지 실천 모델을 제시하고 생태체계적 관점을 도입하면서 사회복지실천에 자리 잡게 되었다(김동배이희연,2003;손덕순,2007에서 재인용).
하지만 생태체계적 관점이 보편화되기 이전까지 많은 전문가들과 학계는 인간의 행동과 관련된 문제도 단순한 선형적인 입장에서 바라보았다. 이를테면,어떤 행동에는 확실한 원인이 존재하고,그 원인만 제거하면 자연히 문제행동도 사라질 거라는 식이다.그러나 이는 인간을 둘러싼 보통의 사회문제가 단 한 가지의 명확한 원인에 의해 생겨나는 것이라기보다 여러 원인이 복잡하게 또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을 정도로 미묘하게 얽혀 있다는 점과,어느 한쪽만이 일방적으로 영향을 받는 대상이나 주는 대상이 되지 않고 서로 간에 영향을 주고받는 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적절하지 못한 것처럼 보인다.반면,자연의 생태학적 체계를 기초로 인간과 환경을 이해하도록 돕고,전체와 부분이 형성하는 관계를 중시하며 이를 유기체적인 것으로 해석하는 생태체계적 관점은 사회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보다 폭넓은 시야를 제공한다.
특히,생태체계적 관점은 인간이 속한 맥락(context)을 중시하는데, 여기에서의 맥락이란 개인의 행동과 내부적인 속성뿐 아니라 물리적,사회적,문화적,역사적인 측면과 지구촌화,도시화 및 큰 규모의 환경적 변화와 같은 지역적이거나 보편적인 수준의 동향을 모두 포함하는 넓은 의미를 갖는다.Bronfenbrenner(1992)는 인간발달의 생태학 이론에서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연구할 때 탈맥락적이 아닌 맥락내의 인간발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생태체계적 관점의 핵심에는 인간을 둘러싼 맥락인 각 체계들 사이의 상호작용 및 상호인과 작용에 대한 가정이 존재한다.때문에 어떤 행동을 변화시키거나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수준의 체계들에 개입할 것이 요구되며,그 같은 개입의 효과는 각각의 체계에서 평가되어야 한다. 즉,환경의 적절한 변화가 개인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으며,그러한 환경의 변화를 위해서는 거꾸로 개인의 지지 역시 필요하다.인간을 변화의 주체이자,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해 갈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로 인정한 것이다.
이 같은 생태체계적 관점의 주된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서 갖는 함의는 매우 크다.Lutx(1956)에 의해 최초로 사회복지분야에 도입(손덕순,2007) 에서 재인용)된 생태체계적 관점은 1960년대 말부터 사회사업실천분야에서 적용되기 시작하였다.동 관점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개인과 환경을 함께 고려하는 통합적 접근을 강조하며 다루어야할 문제를 둘러싼 여러 관련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 분석적 틀을 제공함으로써 사회복지사의 개입을 보다 조직적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Wakefield(1996)는 생태체계적 관점이 너무 추상적이고 일반적이 라고 비판한다.또,생태체계적 관점과 같이 클라이언트의 복잡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다양한 수준,다양한 방법,다양한 지식의 개입이 가능하다는 개방된 틀만을 제공한다면,인간과 사회를 보는 관점을 차이를 반영하는 모델과 기술의 선택에 혼란을 초래하게 되며,결과적으로 실천의 방향을 제시하지 못할 수도 있다(Dore, 1990; Meyer, 1987; Germain and Gitterman,1987;홍선미,2004에서 재인용) 하지만 이 같은 비판에도 불구하고,생태체계적 관점은 동시에 각기 다른 체계 내에서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받는 다양한 요인들 함께 살펴볼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으며,하나의 현상에 대해 보다 다차원적인 분석을 가능하게 만들었다.즉,생태체계적 관점에 따르면 인간은 환경과 분리된 실체가 아닌 일부로서 ‘환경 속의 인간’이 되는 것이다(김동배박 은영,2007;윤종희,2007).
생태체계 관점에서의 아동사회 접근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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