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교육, 방송대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방통대 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 과학적인간관
-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적 고찰,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특징, 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 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교육적시사점-2017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 2019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과학적인간관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2023학년도 2학기)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 본문내용
-
인간과 교육
주 제 : 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론
인간의 주체성은 스스로가 주인이고자 하는 실천적 의지라고 말 한다면 주관적 주체는 다르게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관적이란 지극히 인식론적 의미로서 초개인적 형식을 말하는데 반해서, 주체적이란 실천적, 윤리적 실존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주체는 의식과 신체를 가진 가장 인간적인 것을 의미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에 후기 현대 철학에서 말하고자 하는 인간의 이해 관점에서 강조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다른 생각으로 고찰해 보는 것이야 말로 인간의 주체성과 사회성과 관련해서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이 세 가지의 측면에서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정신분석학적으로 접근하는 도덕성 발달이론에서 그 과정과 도덕성 및 사회화의 발달을 쾌락과 충동의 절제, 죄의식의 말로, 의식하지 않는 부모의 가치를 반영하려하는 심리적인 구조의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이에 본론에서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해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본론
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 철학
후기 현대철학자들은 생각의 주체인 인간과 객체인 세계는 서로 떼어놓고는 생각할 수 없도록 관련되어 있으면서, 세계에 대한 인간의 관찰이나 인식은 바로 이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이는 사물에 관한 관찰을 함에 있어서 인간과 사물은 서로 나누어져 있는 것이 아닌 인간이 지니고 있는 관심과 동기, 신념과 가치관, 언어 및 개념, 이론과 관점에 의해 매개되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어떠한 지식도 인간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지니는 요소들, 즉 한 마디로 인간적인 요소 또는 가치적 요소라고 언급할 수 있는 복합적 작용의 결과로 본 것입니다. 인간이 대상을 통일체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과 지식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관심과 동기, 신념과 가치관, 개념과 이론, 선행지식과 경험에 기반하여 세계를 해석하고 이해하며 탐구한 결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라고 보았으며, 후기 현대철학자들이 변함없이 주장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점입니다. 흔히 이를 가치 부하설 또는 이론 부하설이라고 부릅니다. 사실과 가치를 분명하게 구분하는 원래의 이분법적 사고는 가치 부하설에 의해 부정되는데 인간의 대상을 하나로서 파악고자 하는 것과 지식은 기본적으로 가치의 요소가 전체적으로 작용해야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실에서 가치를 떼어 내서 생각 할 수 없다는 점을 가치 부하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를 살펴보자면 인간은 하나의 관점이나 해석만이 가능한 막힌 세계 속에서 이미 그 진리성이 결정되어 있는 지식들을 주어지고 있는 이성이나 감각에 의해 기계적으로 발견해 나가는 로봇 같은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그 자신과 판단 및 해석에 의하여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이면서도 주체적인 존재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인간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한 해석에 의존하여 만들어 나가는 존재라고 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 스스로 본인에 대한 이해와 인식으로 형성해 나가는 주체적이면서도 자기 형성적 존재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진리나 합리성의 기준은 결코 어떤 이에 의해 결정되거나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욕구와 이해, 관심과 신념을 지닌 각 개개인들 간의 논리적인 생각과 비판을 종합하여 선택적으로 형성되는, 인간의 주체적이자 협동적 노력의 결과물이라는 점을 말합니다. 또한 변하지 않는 것이나 합리성의 기준은 인간의 주체적이며 협동적인 노력에 인해 계속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시오.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적 고찰-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인간과교육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 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방송대 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 2017년] 인간과교육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인간관,과학적인간관,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과학적인간관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3A)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설문 조사를 위한 조사지를 작성 중이다. 이때 설문지의
- 본인이 스트레스를 지각하는 상황과 그런 상황에서 주로 사용하는 대처 방법은 무엇인가
- 한중일 전통조경과 누정
- [동양사] 한중일 삼국의 정원문화 비교
- 우리나라 현대화 이전과 이후 노인지위 역할과 변화에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윤리적 쟁점이 발생했을때 해결할 수 있는 준거틀(기준원칙)들을 설명하시오 이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소개하고,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게 되었다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설명하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1주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이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2주차 2차시에서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