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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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과 교육
주 제 : 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론
인간의 주체성은 스스로가 주인이고자 하는 실천적 의지라고 말 한다면 주관적 주체는 다르게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관적이란 지극히 인식론적 의미로서 초개인적 형식을 말하는데 반해서, 주체적이란 실천적, 윤리적 실존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주체는 의식과 신체를 가진 가장 인간적인 것을 의미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에 후기 현대 철학에서 말하고자 하는 인간의 이해 관점에서 강조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다른 생각으로 고찰해 보는 것이야 말로 인간의 주체성과 사회성과 관련해서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이 세 가지의 측면에서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정신분석학적으로 접근하는 도덕성 발달이론에서 그 과정과 도덕성 및 사회화의 발달을 쾌락과 충동의 절제, 죄의식의 말로, 의식하지 않는 부모의 가치를 반영하려하는 심리적인 구조의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이에 본론에서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해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본론
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 철학
후기 현대철학자들은 생각의 주체인 인간과 객체인 세계는 서로 떼어놓고는 생각할 수 없도록 관련되어 있으면서, 세계에 대한 인간의 관찰이나 인식은 바로 이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이는 사물에 관한 관찰을 함에 있어서 인간과 사물은 서로 나누어져 있는 것이 아닌 인간이 지니고 있는 관심과 동기, 신념과 가치관, 언어 및 개념, 이론과 관점에 의해 매개되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어떠한 지식도 인간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지니는 요소들, 즉 한 마디로 인간적인 요소 또는 가치적 요소라고 언급할 수 있는 복합적 작용의 결과로 본 것입니다. 인간이 대상을 통일체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과 지식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관심과 동기, 신념과 가치관, 개념과 이론, 선행지식과 경험에 기반하여 세계를 해석하고 이해하며 탐구한 결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라고 보았으며, 후기 현대철학자들이 변함없이 주장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점입니다. 흔히 이를 가치 부하설 또는 이론 부하설이라고 부릅니다. 사실과 가치를 분명하게 구분하는 원래의 이분법적 사고는 가치 부하설에 의해 부정되는데 인간의 대상을 하나로서 파악고자 하는 것과 지식은 기본적으로 가치의 요소가 전체적으로 작용해야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실에서 가치를 떼어 내서 생각 할 수 없다는 점을 가치 부하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를 살펴보자면 인간은 하나의 관점이나 해석만이 가능한 막힌 세계 속에서 이미 그 진리성이 결정되어 있는 지식들을 주어지고 있는 이성이나 감각에 의해 기계적으로 발견해 나가는 로봇 같은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그 자신과 판단 및 해석에 의하여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이면서도 주체적인 존재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인간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한 해석에 의존하여 만들어 나가는 존재라고 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 스스로 본인에 대한 이해와 인식으로 형성해 나가는 주체적이면서도 자기 형성적 존재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진리나 합리성의 기준은 결코 어떤 이에 의해 결정되거나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욕구와 이해, 관심과 신념을 지닌 각 개개인들 간의 논리적인 생각과 비판을 종합하여 선택적으로 형성되는, 인간의 주체적이자 협동적 노력의 결과물이라는 점을 말합니다. 또한 변하지 않는 것이나 합리성의 기준은 인간의 주체적이며 협동적인 노력에 인해 계속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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