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의 사례를 읽고, 사례의 내담자를 위한 상담기법을 결정하고, 상담기법을 결정한 이유, 결정한 상담기법에 대한 설명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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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의 사례를 읽고, 사례의 내담자를 위한 상담기법을 결정하고, 상담기법을 결정한 이유, 결정한 상담기법에 대한 설명을 쓰시오.
주어진 사례에 대한 분석 및 상담 방향성
주어진 사례의 사정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가족이 그 기능을 적절하게 수행하고 있지 못하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상황에서 내담자는 폭력에 길들여지고, 아버지에게 어떠한 의사를 표현하는 것은 곧 뭇매를 버는 일이었으므로 되도록 자신의 의사표현을 자제하였다. 이러한 환경에서 자란 내담자는 자연스럽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은 물론, 부모가 형성해주었어야 할 사회성의 기본적인 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 역시 굉장히 나쁜 편이며, 청결 상태와 위생 상태를 관리하는 법이 교육되지 않아 또래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경험함에 따라 청소년기의 과업에서 도태되고, 정서적인 불안 증세(다리 떨기, 손톱 물어 뜯기, 불안 초조한 형태를 보인다고 생각된다.
이로 인하여 내담자는 따돌림의 문제가 심회되니, 학교를 가기 싫다고 등교를 거부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라면 먼저 가족의 문제를 개선과 내담자의 역량 강화적인 측면으로 분류하여 이중적인 치료가 가해져야 하리라 생각된다. 가족의 치료 관점에서는 왜 이 가족이 이러한 문제를 경험하게 되었는지, 누적의 경험을 파해치는 경험적 가족치료의 방법론으로 개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리라 생각한다.
그런데 문제는 내담자이다. 현재 자신에 대한 자존감은 물론, 자아존중감이 굉장히 낮은 상태이다. 이 문제가 지속된다면 향후의 사회생활은 물론, 대인관계 형성에 있어서도 지속적인 실패를 맛보면서, 자신이 학습한 대화 방법인 폭력으로 얼룩진 삶을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인다. 그러므로 이 레포트에서는 내담자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해결중심 상담기법을 중심으로 내담자가 현재 ‘냉담하고 절망적이다.’ 라고 느끼는 문제와 원인(아버지의 폭력) 등을 돌아보지 않고,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과 빛나는 미래를 관철할 수 있도록 내적 자원과 강점을 강화하는 방향의 개입이 이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해결중심 상담기법을 선택한 이유
기존의 치료 방법론들은 클라이언트를 병리적인 존재라고 애초부터 명시한 이후, 그 문제를 찾기 위하여 주변의 환경을 탐색하는데 주요 초점을 둔다. 나는 이 방법론이 옳다고 생각한다. 대다수의 서양 의학 방법론이 그러하듯, 문제의 발생 원인을 알아야만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고, 극소적인 개입이 가능하다고 보이는 까닭이다.
하지만 인간은 의학적인 맥락으로 보기 어려운 존재라고 생각한다. 물론 생물학적인 변화는 시간의 축적에 따라 인과관계를 따질 수 있는 일이다. 물론 현재 발생하는 문제들 역시 시간의 축적에 따라 형성되어온 특정한 사건으로 인하여 발생한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는 일이지만, 인간에게는 ‘의지’가 있다. 그 의지를 어떻게 끌어낼 것이냐? 에 따라서 하루아침에 다른 사람이 될 수도 있는 일이다. 그 예를 들어보자면, 다이어트를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이 불합리하다고 생각해오는 사회적 대우 앞에서 지속적으로 ‘합리화’를 하지만, 결국 그 문제를 개선하지 않으면 이 문제가 한평생동안 자신을 따라다닐 것임을 직면하고, 방법을 찾아보고 곧바로 ‘실천’한다. 그와 함께 자신에게 주어진 희망적인 미래를 상상하고, 일정 이상의 목표를 이룬 뒤 더 높은 목표와 성과를 기대한다.
주어진 사례는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이 문제가 있다는 것을 느끼면서, 자신이 경험하는 불안의 실체를 직면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고 본다. 이 상황이 지속된다면, 내담자는 성장을 경험하기 어려울 것이며, 향후에도 비슷한 문제를 경험하리라 생각된다.
해결중심단기치료는 마치 다이어트의 과정과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지금 그 과정이 힘들고, 불편하며, 원인을 직면하는 일은 굉장히 부담스러운 일이다. 그렇다고 해서 그 과거를 바꿀 수는 없는 일이지만, 과거의 인과관계들에서 반복되던 문제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현재’는 얼마든지 개선할 수 있는 일이다. 또한 그 변화의 과정을 확인함으로써 성취를 느끼고, 개입이 끝난 뒤에도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개선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게끔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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