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식 관찰법의 특징을 정리하고 아동 1명을 대상으로 표본식 기록법과 일화기록법으로 각각 관찰하여 기록한 두 관찰법의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08 / 2018.08.0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술식 관찰법(표본식 기록법, 일화기록법, 서술식 사견표집법)의 특징을 정리하고 아동 1명을 대상으로 표본식 기록법과 일화기록법으로 각각 관찰하여 기록한 두 관찰법의 차이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술식 관찰법의 특징
1) 표본식 기록법의 특징
2) 일화기록법의 특징
3) 서술식 사견표집법의 특징

2. 아동 1명을 대상으로 표본식 기록법과 일화기록법으로 각각 관찰
1) 표본식 기록법
2) 일화기록법

3. 두 관찰법의 차이점
1) 표본식 기록법
2) 일화기록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 관찰일지는 영·유아의 관찰 된 내용이 상세하게 육하원칙에 의해 기록되는 것을 바람직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관찰 날짜와 관찰시간 등이 상세하게 기록된 아동관찰 기록이다. 영·유아 관찰일지는 관찰대상아동과 관찰자의 이름, 관찰시간과 장소를 표기하기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있고, 관찰 결과를 작설 할 기록공간과 관찰자의 해석공간으로 구성된다. 연구에서 설정했던 발달수준이나, 평정척도를 정확한 파악하기 위해서는 한 두 번의 평가로 이루어진 관찰일지로는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수개월의 자료를 모아 분석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술식 관찰법(표본식 기록법, 일화기록법, 서술식 사견표집법)의 특징을 정리하고 아동 1명을 대상으로 표본식 기록법과 일화기록법으로 각각 관찰하여 기록한 두 관찰법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황희숙 외, 아동발달과 교육, 학지사, 2013.
김미영, 아동발달, 정민사, 2010.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5.
황혜익, 영유아행동관찰법, 창지사,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