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이상행동의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 이상행동의 접근방법

I. 이상행동 접근방법의 의의
1. 통계적 접근
2. 사회문화적 접근
3. 행동의 적응성 접근
4. 개인적 고통의 접근
5. 전문적 접근

II. 이상행동 접근방법의 유형
1. 관찰법
1) 이해
2) 유형
2. 면접법
3. 설문지법
4. 사례연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 이상행동의 접근방법

I. 이상행동 접근방법의 의의

이상행동의 접근방법에 있어 그 기준이 무엇이냐는 정확하게 분류할 수 없다. 이것은 그 시대의 여러 가지 환경변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 정상과 비정상(이상행동)을 구분하는 기준은 복잡한 문제이므로 다음과 같은 기준틀에 의해 설명할 수 있다(김재현, 1997; 이장호, 1996; 이명재 ․ 전길양, 2005).

1. 통계적 접근

아동의 이상행동의 기준에서 통계적 준거는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일탈되었는가를 기준으로 이상을 구별하는 것이다. 가장 쉬운 예로 지능이 평균보다 현저하게 일탈된(낮은 방향으로) 경우로서 정신지체라고 한다. 대부분의 아동발달장애도 평균 발달수준에 비해 낮은 방향으로 현저하게 뒤떨어져 있다는 점에선 이상으로 구분한다. 불안이나 우울 등도 불안 척도나 우울 척도에서 현저하게 일탈된 경우 장애 진단에 참고한다.
즉 통계적 준거를 통해 아동의 이상상태나 행동을 측정해서 그 측정치가 정상 범위 안에 들면 정상이라고 하고, 정상 범위에서 벗어나면 이상으로 간주한다. 이 기준은 정확성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아동의 모든 심리적 특성이 측정 가능한가라는 의문이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목 차-I.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1)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2) 장애아동들은 어떤 발달특성을 가지고 있을까?Ⅱ.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관련요인(1) 문제행동의 개념(2) 문제행동의 종류(3) 장애아동 문제행동 중재가 필요한 이유(4) 문제행동의 원인Ⅲ. 장애 아동 문제행동중재방법(1) 장애 아동 문제행동 중재 접근 가. 행동주의 접근방법 나. 기능주의적 접근 - 비혐오적 중재 (긍정행동 지원중재)(2) 행동

  • [아동의 정신장애] 정서이상발달
  • 아동의 정신장애 정서이상발달목차정서 이상발달A.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I. ADHD의 정의II. 행동특성 및 관련문제1. 과잉행동2. 주의집중 결함3. 충동성4. 공격성5. 친구관계에서의 어려움III.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원인1. 뇌기능장애2. 유전3. 임신과 출산 관련요인4. 생화학적 요인5. 환경적 요인6. ADHD 아동의 평가방법IV. 치료 및 교육적 접근방법1. 약물치료2. 부모상담과 부모훈련3. 학급 내에서의 교정방법1) 소거2) 고립3)

  • [청소년의 정신건강]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 분석
  • 22(2): 423-441.김영희ㆍ안상미. 2008. “가족의 응집성과 적응성,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가족갈등과 청소년의 우울 및 비행”.『한국청소년학회』15(2): 1-30.이인숙ㆍ하정미. 2008.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상담 경험에 관한 연구”.『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28: 96-125.염영옥. 2006. “생태체계이론으로 개입한 단일사례연구”『진리논단』219-238. 이상균. 2005. “또래폭력 집단괴롭힘 학교폭력 생태 체계적 영향요인” 『한국아동복지학회』19: 141-170.

  • 청소년복지의 임파워먼트 접근방법
  • 적절한 통제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가 정의롭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 수 있게 제공해주는 것이다참고문헌- 청소년 참여를 통한 정치 사회 임파워먼트 형성에 관한 연구 편집부 저 | 한국청소년개발원 | 2004- 청소년복지의 이해 정규석, 김지연 외 1명 저 | 학지사 | 2017- 아동 청소년을 위한 사례관리론 남미애 저 | 양서원 | 2018- 남긍은숙,‘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전북 도시지역 중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34호(2011)

  • [아동상담] 놀이치료
  • 아동상담-놀이치료-Ⅰ. 서론Ⅱ. 본론1. 놀이의 이해2. 놀이치료의 이해3. 놀이치료의 역사4. 놀이치료 주요이론5. 놀이치료 접근방법1) 모래놀이치료2) 미술치료3) 게임놀이치료4) 발달놀이치료6. 놀이치료를 위한 준비7. 놀이치료에의 일반적인 과정8. 놀이치료에서의 문제상황9. 사례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아동이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자라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것이다. 하지만 점점 사회가 복잡해지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