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학생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3 / 2019.02.1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를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교사와 학생의 관계

I. 세대적 질서의 관계
1. 성숙과 미성숙
2. 문화유산의 계승

II. 발달적 변화의 관계
1. 교사의 우상시
2. 우상붕괴의 과정

III. 복수체계의 관계
1. 학급집단의 관계
2. 학부모 관계

IV. 애정결합의 관계
1. 희생애와 가치애
2. 피부로부터의 애정
3. 이름을 불러주는 애정표시
4. 애정의 깊이와 넓이

V. 권위와 외경의 관계
1. 권위의 부정과 긍정
2. 이성적 권위와 억압적 권위
3. 권위관의 변천

VI. 학습지도의 관계
1. 가르치고 가르침을 받는 관계
2. 학습관계의 기대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세대적 질시의 관계

1) 성숙과 미성숙

교사와 학생은 세대를 달리하는 관계로서 교사는 신체도 성숙하고 지식도 경험도 풍부해서 사회적 능력도 있고 책임부담 능력도 있다. 이에 반해서 학생은 미성숙자로서 지식도 적고 경험도 얕아서 책임부담 능력도 사회적 능력도 없다. 그래서 학생은 보호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학생은 미숙하지만 미래는 그들의 것이고 그들을 통해서 존재를 미래에 연결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므로 성인들은 미래의 소유자인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하며 그들과의 관계를 원만히 해야 한다. 이렇게 성인과 청소년들과의 관계가, 진실되게 맺어질 때 그 관계는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문화유산의 계승

교사-학생 간의 인간관계는 전후 세대 간에 문화를 전해주고 전해 받는, 즉 문화유산의 계승 ․ 발전이라는 목적지향적인 관계이다. 교사-학생 간의 관계는 무어라 해도 문화를 세대의 유산으로서 계승시키기 위한 목적지향적인 관계이므로 학습지도가 그 중심적 기능이 된다. 이 양자의 관계 위에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는 이미 사실상 교사-학생의 관계로서 그 의의를 상실한 것이 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문제에 따른 교육환경개선방안
  • 청소년 문제에 따른 교육환경개선방안과목명 :교수명 : 교 시 :학 과 :학 번 :이 름 :청소년 문제에 따른 교육환경개선방안목 차Ⅰ. 서론Ⅱ. 학교의 교육적 기능1. 문화유산의 전달 기능2. 사회화의 기능3. 사회적 지위의 결정 기능4. 지역사회의 복지 및 발전 기능Ⅲ. 교사-학생관계1.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특징2. 학생에 대한 교사의 지각3. 교사에 대한 학생의 지각Ⅳ. 교육환경과 청소년문제1. 가정교육과 청소년문제2. 대학입시와 청소년

  • [청소년]교사-학생 상호작용의 특징
  •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행동을 수반한다.(4)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공동의 영향을 수반한다.(5)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규칙을 갖는다.(6)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다양한 요소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7)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측정될 수 있다.* 참고문헌교사-학생 상호작용의 특징교실 내에서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다른 장면에서의 상호작용과는 다른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을 살펴보는 것은 교사-학생관계(teacher-student relations)

  • 교사가 갖추어야 될 자질과 기본자세00
  • 교사의 행동거지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므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교사란 교원, 즉 아동이나 학생들을 지도편달하는 자격증을 갖춘 학교 교사, 특히 초등 및 중등 학교의 교사를 가리킨다. 한 나라의 교육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우리 교원들의 책임감은 막중하다고 하겠다.교사는 바람직한 교사-학생관계의 정립을 학급 집단 지도의 일차적 과제로 삼아야 한다.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실제

  • 바람직한 교사상0k
  • 교사정책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은 국민의 정부 시절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10여 년간 우리 사회에서는 교사정책에 관한 많은 토론이 있었다. 그 사이에 교육을 둘러싼 사회 환경은 큰 변화를 겪었고 또 진행되고 있다.교사-학생관계의 질이 학업성취, 학교에 대한 태도, 자아존중감, 욕구 충족 등 학생의 여러 측면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또한 교사 학생관계의 질은 학급에서의 문제발생 및 학급분위기 형성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말죽거리 잔혹사 학교폭력이고 조적으로 어떻게 재생산되는가
  • 교사의 모습을 하고 있을지 성찰해보며 결론을 맺었다. 영화 분석을 통해 어떤 수업과 어떤 교사상의 모습을 그려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과 고민을 통해 한층 더 성장하는 교사가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Ⅱ.본론교육과정 수업시간에 학습한 Bernstein의 이론으로 분석해 보면 교육과정의 횡적통합과 종적통합에서는 강한 분류화(C+)가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업에서의 교사-학생관계에서는 교사의 권위적인 모습, 교사와 학생사이에 서로 교류가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