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학교 환경 적응,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교사 - 학생과의 관계와 학교 적응

1. 교사-학생 관계 정의
2. 교사-학생관계의 특징
3. 교사-학생 관계의 구성 척도
4. 다양한 변인에 따른 교사-학생 관계
1) 교사의 행동특성과 학급풍토
2) 학생의 특성에 따른 교사-학생 관계
5. 학교 적응
6. 교사 학생관계와 학교 적응
7. 이상적인 교사-학생의 관계

제2장
교권, 현실에 놓이다.



제3장
교사-학생과의 관계, 그 현장. (사례보고)
Ⅰ. 교사 입장에서 바라보는 학생과의 관계
1. 신입교사의 학생 관계 및 관리 스트레스
2. 교사의 말에 절대 불응하는 학생의 태도에 대한 스트레스
3. 상 벌점제, 학교 체벌 금지. 누구를 위한 교육인가
4. 폭력적인 남학생들을 관리하기 힘든 여자 교사.
5. 학생의 행동에 상처를 받는 교사
Ⅱ. 학생입장에서 바라보는 교사와의 관계
1. 진학지도가 부족한 담임교사에 대한 불만
2. 수업을 충실히 하지 않는 교사에 대한 요청
3. 냉정한 교사
Ⅲ.학부모입장에서 바라보는 교사-학생과의 관계
1. 무조건적으로 학생 잘못으로 몰아가는 학교 정책

본문내용


제 1장




1. 교사-학생 관계 정의
교사-학생 관계는 공적 제도적 관계이며, 일정한 목표를 가지고 상호작용하는 관계로서 학생이 선생님을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이해 공감하며, 존중하고, 친밀하며, 교사에 대하여 신뢰하고 믿을 수 있는 유능한 사람이라고 느끼는 정도라고 정의한다.

2. 교사-학생관계의 특징
- 세대를 달리하는 질서의 관계이다.
- 심리적이고 변화, 수정되는 관계이다.
- 애정 결합의 관계이다.
- 권위와 존경의 관계이다.
- 사회적이고 인위적으로 그리고 우연적, 일시적, 공적으로 발생한다.
- 한 사람의 교사는 다수의 학생집단과 관계를 맺게 되며, 일정한 관계 속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 존재하게 된다.
- 교사는 원하던 원하지 않던 간에 학생과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하며 그 관계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 일시적일 수 있지만 학급 내부의 교육환경에 영향을 주모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 학생에게는 선택권이 없으며 교사가 우위에 있는 비대칭의 관계이다.
- 양자가 모두 상대방의 참여 없이는 자신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다. 즉, 상호의존적이다.
- 교수(Teaching)와 학습(Learning)은 각각 분리된 교육의 두 과정으로서 이 두 과정이 효율적으로 수행되려면 분리되어 있는 두 유기체, 즉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올바로 확립되어야한다. 올바른 교육과정 자체가 교사-학생 사이의 교육적 관계에서 비롯된다.
참고문헌
이옥형외. 교육심리학, 집문당. 2003
윤준기. 초등학교 교사의 학생인권 존중이 교사-학생 관계,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논문. 2010
조숙희.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와 학교적응 및 문제행동의 관계. 논문. 201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고등학교 심리학 발표자료에 이용하기 좋아요
  • 91614***
    (2022.04.11 01:50:1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그냥 그럭저럭 도움됐어요
  • 126953***
    (2019.10.16 18:52:37)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도입 및 개선방안
  • 관계없이 상급학교 진학을목적으로 하는 입시교육에 치중하는 획일적 교육이 되고 있다. 특히 교육병리현상과 학교부적응으로 인해 파생되는 각종 청소년문제와 사회문제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오늘날의 학교환경은 그 기능과 역할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변화되고 외부의 환경에 개방적이어야 할 필요가 있다. 현재 교육병리 현상과 학생문제의 해결을 위한 교육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진로상담 교사나 교사들은 과중한 업무부담, 전문적인 지식

  • [생활지도] 영역별 상담활동 -정서 및 행동상담
  • 적응 행동들 혹은 회피반응들의 치료에 쓰인다.• 단계별 절차- 근육긴장을 이완시키기 위한 이완훈련단계- 불안위계목록을 작성하고 순서를 정하는 단계- 불안유발장면을 상상하면서 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단계Ⅳ. 학교공포증1.학교 공포증이란 ?학교에 있는 것에 불안감을 가지고 있어 학교에 가기 싫어하거나 가기를 거부하는 현상 을 의미한다. 학교공포증은 비현실적인공포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다.2.행동 특징가. 심리 신체

  • [청소년복지론] 중퇴청소년프로그램
  • 학교요인(교사와 학생의 관계, 학생과 학생간의 관계, 학업성취 학교 내 상담기능의 약화), 가정요인, 사회요인(유흥 및 향락문화), 개인요인(저조한 학습수행, 또래관계와 교사관계 변인, 성격변인, 가출, 비행)들로 제시하고 있다.이렇게 볼 때 학업중퇴 청소년의 문제를 학업중퇴 청소년 개인과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복합적 현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중퇴 청소년이나 그들의 가정의 힘만으로는 적절히 해결할 수 없다.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학교 상담(초등학생 상담)의 사례 11. 친구의 잘못된 행동을 본 두려움2. 교실 내에서의 도벽3. 주변의 환경과 각종 뉴스미디어에 의한 모방 행동4. 갑작스런 집단 외출Ⅵ.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 상담)의 사례 21. 내담자 인적사항2. 상담기간3. 장소4. 시간5. 내담 경위6. 주요 호소 내용7. 행동관찰8. 개인사9. 가족관계1) 아버지(55세. 초졸. 개인택시 기사)2) 어머니(48세. 초졸. 주부)3) 오빠(24세. 미국거주 중)10. 심리검사11. 상담자가 본 내담자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공통]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
  • 심리적 안정과 올바른 인성을 길러주는 가정환경 조성2) 과잉보호 또는 비보호 등의 부모 태도3) 가정에서의 교육적 기능4) 부모-자녀관계 형성5)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5.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유아교육기관(원장)의 역할1) 학교폭력 관련 기관들과의 간담회 2) 학교폭력 추방 캠페인 등의 홍보활동3) ‘배움터 지킴이‘ 역할4) 범죄 예방교실 운영5)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사랑의 교실 운영6)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와 학교폭력 분쟁 조정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