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사-학생 상호작용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0 / 2022.01.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특징]

(1)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참여를 요구한다.

(2)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역동적이고 변화가능성을 갖는다.

(3)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행동을 수반한다.

(4)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공동의 영향을 수반한다.

(5)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규칙을 갖는다.

(6)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다양한 요소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7)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측정될 수 있다.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특징]

교실 내에서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다른 장면에서의 상호작용과는 다른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을 살펴보는 것은 교사-학생관계(teacher-student relations)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본다(김병성,1991).

(1)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참여를 요구한다.

한 교실 내에서 모든 형태의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한 교사는 단 한 명의 학생이나 다수 학생의 한 집단 혹은 전체 학급과 상호작용할지도 모른다. 아울러 한 학생은 다른 학생이나 다수 학생의 한 집단 혹은 교실 내에 있는 모든 학생들과 상호작용할지도 모른다. 또한 한 학급은 서로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있는 여러 집단으로 분열될지도 모른다.
이러한 가능성들은 교실 상호작용의 분석을 위해 중요하다. 그것들은 비록 가장 빈번하게 관찰된 상호작용이긴 하지만, 다만 한 교사, 한 학생, 한 학급사이의 상호작용은 상호작용의 한 형태라는 것을 가리키고 있다.
학생들은 수업 중에나 수업이 끝난 후에도 계속 상호작용한다. 학생들은 한 교실에 앉아 있으면서 서로 무관심할 수 없다. 그들은 교사가 질문 시에는 공개적으로 상호작용하고 그리고 교사가 그것을 허락하지 않을 때도 몰래 상호작용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청소년복지]리더십 향상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중학생 임원을 대상으로)
  • 학생 임원을 대상으로 Ⅰ. 서론1. 연구의 의의와 필요성청소년기의 대부분의 시간은 학교의 학급에서 보낸다. 학급은 교사와 학생들로 구성된 집단이다. 학급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집단사회의 특성을 갖게 되고, 독특한 특징을 발전시킨다. 학급에서는 상호작용과 구성원간의 관계, 공동목표를 향한 상호작용 및 공식적, 비공식적 구조를 통한 상호작용이 중요한 특징이 된다. 1) 이러한 학급이라는 집단에는 교사와 학생의 연결고리라고 할 수 있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유아기 발달적 특징 및 폭력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학생의 공격성이 일반 학생들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공격성이 폭력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제시되고 있다. 공격성은 갈등 상황에서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의도로 물리적, 언어적 힘을 사용하는 것이다. 공격성은 사회부적응 문제와 폭력을 유발시키는 심리적 특성으로 본능이나 자질 등 개인적 요인과 가족 빈곤, 사회구조 등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한 산물이며 아동의 사회적응 및 사회기능에서의 어려움과 청소년 비행, 학

  • [교육학] 학교폭력 조기 감지의 중요성과 담임교사 역할의 중요성
  • 교사 한 사람이 학습지도 생활지도 등 전 영역을 담당하고 있어 아동에게 미치는 담임교사의 영향을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교사의 지도력이 학생의 학업성취, 인생의 진로는 물론 인성형성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지금까지의 여러 연구결과에서 찾아볼 수 있다.즉, 기본적인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다양한 인간관계를 경험해야 하는 학급에서 교사는 학급구성원의 개인성향을 파악하여 구성원 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촉진하도록 해야 하며 때

  • [인간행동] 죽은시인의 사회를 통해 바라본 청소년기
  • 청소년기의 이상주의는 형식적 조작기의 자아중심성으로 설명 할 수 있다.토드 앤더슨은 새로운 직접경험으로 인해 자신의 내적 성숙을 이루게 되고, 찰리 달튼은 이상주의에 빠져 현실과의 상호작용을 잘 못 하게 되는 모습을 보여준다.그들과 그 외의 다른 인물들이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모임을 만들어 시를 음미하고 예술적인 사고를 하는 것은 형식적 조작기에 청소년들이 나타내는 추상적 사고의 특징이다. 5. 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에 따

  •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개혁방안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성에 대하여, 학생의 인권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 학생하면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
  • 청소년기에는 신체적으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성적으로 성숙하면서 이에 대해 심리적으로 적응해야 하는 과제가 생긴다. 청소년들은 특히 2차 성징의 발현으로 인해 보다 성숙한 성정체감을 형성할 때까지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어린 시절부터 익숙하게 지녀왔던 자기정체감을 버리고, 어른으로서 새로운 자기정체감이나 가치관을 형성해야 한다. 청소년 시기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부모에 대해 반항이 심하다는 것이다. 청소년의 이런 반항은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