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사-학생 상호작용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0 / 2022.01.1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참고자료입니다.
- 목차
-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특징]
(1)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참여를 요구한다.
(2)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역동적이고 변화가능성을 갖는다.
(3)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행동을 수반한다.
(4)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공동의 영향을 수반한다.
(5)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규칙을 갖는다.
(6)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다양한 요소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7)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측정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특징]
교실 내에서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다른 장면에서의 상호작용과는 다른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을 살펴보는 것은 교사-학생관계(teacher-student relations)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본다(김병성,1991).
(1)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참여를 요구한다.
한 교실 내에서 모든 형태의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한 교사는 단 한 명의 학생이나 다수 학생의 한 집단 혹은 전체 학급과 상호작용할지도 모른다. 아울러 한 학생은 다른 학생이나 다수 학생의 한 집단 혹은 교실 내에 있는 모든 학생들과 상호작용할지도 모른다. 또한 한 학급은 서로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있는 여러 집단으로 분열될지도 모른다.
이러한 가능성들은 교실 상호작용의 분석을 위해 중요하다. 그것들은 비록 가장 빈번하게 관찰된 상호작용이긴 하지만, 다만 한 교사, 한 학생, 한 학급사이의 상호작용은 상호작용의 한 형태라는 것을 가리키고 있다.
학생들은 수업 중에나 수업이 끝난 후에도 계속 상호작용한다. 학생들은 한 교실에 앉아 있으면서 서로 무관심할 수 없다. 그들은 교사가 질문 시에는 공개적으로 상호작용하고 그리고 교사가 그것을 허락하지 않을 때도 몰래 상호작용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