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의 개념과 정의, 기업문화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1 / 2019.02.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기업문화

I. 기업문화란?

II. 기업문화의 정의

III. 기업문화 추구방향

IV. 기업문화의 역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기업문화란?

기업문화라는 개념은 조직체를 사회적 관점과 비공식조직체 관점에서 보기 시작한 호손 공장실험 이후부터 적용되어 왔으며 크로지에(M. Crozier)의 관료적 현상에 관한 연구, 에치오니(A. Etzioni)의 조직요구에 대한 구성원의 순응에 관한 연구 등에서 이미 소개되어 왔다. 그러나 기업문화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는 최근에 와서 시작되었다. 1970년대에 들어와 가시적인 일반적 개념으로 정착되어가고 있는바 '강한 문화'나 특정한 문화적 특성이 반드시 조직성과와 정(正)의 상관관계를 이루는 것은 아니라는 연구결과가 제시되었다. 일본이나 미국 기업의 모방이 아닌 각 기업조직 자체의 문화에 적절한 경영전략 및 조직특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기업문화가 내 ․ 외적 조건 및 상황과 적합한 관계에 있을 때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또한 기업문화가 조직성과에 영향을 주기까지 서로 상호 작용하는 요인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을 주장하고 있다.

II. 기업문화의 정의

인간 개개인마다 이념, 가치관, 기질,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조직에도 나름대로의 문화, 즉 조직구성원들이 공통으로 생각하는 방법, 느끼는 방향, 행동 패턴으로서의 가치체계와 목적 및 신념이 있어 조직고유의 특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성격이 개인의 행동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인 것처럼 기업문화는 조직체 행동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문화는 사회학, 인류학 등을 통해 거시적이고 복합적 총체로서 연구되어 왔는데 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미시적 관점을 통해 기업문화의 정의를 알아보면 아래의 표와 같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론] 조직문화에 대하여
  •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조직행위론 Contents1. 기업 문화의 의의 11-1. 기업문화의 등장 배경 11-2. 기업문화의 정의 22. 기업문화의 기능 32-1. 기업문화의 중요성 32-2. 기업문화의 특성 52-3. 기업문화의 기능 62-4. 기업수명주기에 따른 기업문화의 역할 73.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83-1. 샤인의 모형 83-2. 파스칼과 에토스의 모형 94. 기업 문화의 유형 104-1. 딜과 케네디의 문화유형 104-2. 해리슨의 조직문화 유형 124-3. 데니슨의 조직문화 유형 134-4. 기

  • 3M 국제마케팅 레포트
  • 기업 문화의 특징 중 하나인 자유와 자주성이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이 성숙되어 있다.Ⅱ. 본론3. 3M 마케팅(1) 외부적 마케팅1)그린마케팅 개념과 출현배경, 역할① 그린마케팅의 개념 출처 www.daum.net그린마케팅은 인간생활을 포함한 지구환경과 생명체에 대한 관심의 증대에 그 기반을 두 고 있는 마케팅 형태라 할 수 있다. 많은 유한적 자원들은 영속적으로 개발, 사용될 수는 없으며, 인간 활동의 결과를 흡수하는 물질적 환경의 자정능력 또한 한계

  • 기업문화의 개념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기업문화의 변화관리 조직문화 기업문화의 7S 개념 기업문화의 글로벌화
  • 개념-> 사기(morale), 생산성, 조직성과 좌우함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조직구성원의 행동규범을 창출하는 공통된 가치관과 신념의 체계로서 장기간에 걸쳐 형성됨기업의 특성을 유지하는 중요요소로서 조직수준의 개념1980년 이후부터 연구활발, 기업문화와 동일한 의미 사용경영활동 수행에 있어 중요한 자원(resource)명확하게 잘 정의되는 문화는 긍정적인 행동유도 역할기업외부 이미지 제고 역할*제1절 기업문화의 개념과 역할우수 기업의

  • 기업문화 레포트
  • 1. 기업문화의 정의기업문화에 대한 연구는 1990년대에 들어와서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분야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정확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못하다. 그러나 기업문화에 대한 관심은 급격히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다. 기업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이 조직체의 한 형태이니 만큼 일반개념으로서 조직문화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조직문화는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 [경영학] 기업지배구조
  • 기업집단의 지배구조 개선 방향 1) 정부의 역할 및 법제도 개선 2) 사외이사제도의 역할 강화 3) 감사위원회제도의 강화 4) 소수주주권 강화 및 지배주주의 책임강화 5) 기관투자가의 관리기능 강화 6) 재벌 총수의 영향력 축소 맺은말 참고1. 기업지배구조의 정의 및 중요성- 정의 경영체제 또는 기업지배구조란 소유권 및 경영권의 소재형태와 소유권과 경영권을 지는 사람들간의 권력관계를 총칭하는 개념. 자본주의 경제체제하에서 기업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