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 와 Vygotsky 의 인지발달이론 의 특성, 공통점, 차이점,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0 / 2019.02.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Piaget 와 Vygotsky 의 인지발달이론 의 특성, 공통점, 차이점,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고 서술해 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Piaget 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의 특성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특성
2)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의 특성
2. Piaget 와 Vygotsky 의 인지발달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3. Piaget 와 Vygotsky 의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을 살펴보면 아동은 발달 단계를 통해서 새로운 학습과원리를 배우고 찾기 위해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환경을 탐색하는 존재 파악한 아동관에서는 일치하지만 다양한 측면에서 차이점이 있다.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은 각각 단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중심은 개인의 인지적 발달 단계의 과정이지만 Vygotsky의 인지 발달 이론적 중심은 사회 문화적인 측면에 의한 동화 과정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Piaget의 물리적 환경을 강조한 점과는 달리 Vygotsky는 학습자의 학습과 발달을 규명하기 위한 사회 문화적인 측면에 관심을 두었다는 점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Piaget 와 Vygotsky 의 인지발달이론 의 특성, 공통점, 차이점,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의 특성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특성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새로운 학습에 대한 지식과 발달 단계 특징이 어떻게 발전하며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고 해결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과정을 설명해주는 이론이다.
(1)Piaget는 아동들이 성장하면서 끊임없이 자신의 환경과 교류하면서 이 과정에서 풍부한 지식이 창조되고 또 재창조되는 능동적인 학습자로 본다.
(2) Piaget는 인지발달에 있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물리적 및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아동은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새로운 학습과 원리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면서 긍정적인 영행을 미친다.
(3) Piaget의 인지발달에서는 유전적인 면에서 성숙이 중요하다. 그는 발달이 학습에 의해 선행한다고 주장하면서 아동들은 미성숙한 부분 때문에 결코 어른처럼 행동하고 사고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는 아동이 한 단계에서 갑자기 다음 단계로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발달 단계를 통해 계속적으로 발전한다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신명희 저, 유아발달, 학지사, 2016
정옥분 저, 유아발달, 학지사, 2016
임지영, 도금혜, 류혜원 저, 유아발달, 공동체, 2015
Herbert P. Ginsburg, Sytyia Opper 저 김정민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제8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교육학 개론 제 8 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의 이해 인간발달의 이해목차들어가며 인간의 이해1. 신경․생리학적 접근2. 정신분석학적 접근3. 행동적 접근4. 인지적 접근5. 인본주의적 접근 인간발달의 이해1. 발달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2)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정리하며참고문헌들어가며교육심리학은 심리학적 지식을 교육현상에 적용하려는 응용적 심리학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기말)
  • 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은 인간의 지각, 학습, 기억, 사고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인지심리학의 기원은 지식의 본지로가 이성의 가치, 그리고 정신을 구성하는 내용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고대 그리스의 철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그러나 1800년대 후반부터 번성했던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으로 인하여 인지심리학은 바로 몇 십 년 전까지만 해도 크게 활성화되지 못했다.-그 후 제2차 세계대전 중에 이루어진 복잡한 인간기술의 발달에 대한 연구와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와 문화 요소를 포괄해서 보면서 국어지식의 교육적 가치를 찾는 식의 포괄적 입장, 독자적인 입장에서의 국어지식의 가치를 인정하는 독자적 입장, 그리고 그밖에도 문법 교육 무용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점들이 있었다. 이에 우리는 다분히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적 위상을 인정하는 입장에서, 학자들에 의해 제시된 각각의 입장들을 제시하고, 또한 그들의 주장의 공통점과 차이점 등을 논의하면서 문법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에 대한 논의를 전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

  • 교육 - 교육학 요약
  • 특성 - 최고 국립 고등교육기관             - 향배기관(문묘 - 사회교육적 성격)     ② 목적 - 유학사상의 사상보급, 관리양성     ③ 내용 - 유학과(관리자제 위한 교육 : 논어, 효경이 공통과목)             - 기술과(서민대상교육 : 산학, 의학, 천문학)2. 고려시대의 교육(1) 고려시대 교육의 특징     ① 사립교육의 발달 : 12공도(지방 고등 사학)     ② 留京習業制 : 지방 유력자의 자제선정, 수도에서 학업을 하게 하는 제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