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과학지도]비고츠키이론의_총체적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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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고스키 이론의 전반적인 소개

정신의 도구 (mental tools : tools of the mind)

어린이들은 문제를 해결하며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신의 도구들을 사용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정신의 도구란 어린이들이 점차적으로 높은 수준의 정신적인 능력을 획득해 가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가 만들어 낸 개념이다.
도구란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그 무엇이며 행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편으로써 물리적인 도구들은 인간의 능력을 확대하여 인간이 타고난 능력을 넘어서서 여러 가지 일들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인간은 신체적 능력을 확장시키기 위해서 물리적 도구를 만들어 낸 것처럼, 정신적인 능력을 확장시키기 위한 정신의 도구 또한 창조해 냈는데 인간은 이와 같은 정신의 도구를 사용하여 무엇인가에 주의를 기울이고, 기억하며, 좀 더 잘 생각하게 된다.
목차
목 차
1. 비고스키 이론의 전반적인 소개
Ⅱ. 본 론

1. 근접발달지대 (ZPD)
2. 비계 설정
3. 비고스키 이론에서의 놀이
-상상놀이
4. 비고스키 이론에 따른 교수방법
-역할놀이
Ⅲ. 결 론


1. 비고스키 이론의 시사점 및 비판점
2. 교수학습에 적용해 보았을 때의 문제점 및 의문점
3. 비고스키 이론을 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부 록】

1. 유아 학급에서의 비고스키 이론의 적용
2. 비고스키 이론을 실제에 적용한 실례
- 레지오 에밀리아 (Reggio Emilia)
본문내용
Ⅱ. 본 론

1. 근접발달지대 (ZPD)

비고스키의 연구는 '현재의 유아' 보다는 '미래의 유아' 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문화적 도구를 획득하고 좀더 높은 정신적 발달을 이루려면 그 도구가 유아의 근접 발달 지역(ZPD) 내에 놓여 있는가의 여부가 관건이 되며 따라서 비고스키는 근접 발달 지역을 발달과 학습을 위한 전략으로 간주하였다.


근접 발달 지역의 정의

근접 발달 지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 은 학습과 발달 사이의 관계를 개념 짓는 방법이다.
여기에서 비고스키는 발달을 어느 한 지점이 아니라 행동의 연속 혹은 성숙의 정도로 보았기 때문에 지역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는 지역을 근접한 것으로 설명함으로써 가까운 미래에 개발될 행동들로 제한하였다. 즉, 근접이라는 것은 유아들에게 궁극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모든 행동들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시간 내에 가장 가까운 때에 나타날 행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수준과 도움을 받아야 수행할 수 있는 수준

비고스키는 행동의 발달은 근접 발달 지역의 경계가 되는 두 수준 사이에서 나타난다고 보았다. 그 중 하한계는 유아가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가능한 수준, 즉 유아가 혼자서 알고 행동할 수 있는 수준이고, 상한계는 유아가 도움을 얻었을 때 도달할 수 있는 도움을 받아야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이다.
근접 발달 지역 안에 있는 기술과 행동은 역동적이고 끊임없이 변화한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성취 수준은 유아가 발달해 감에 따라 변해 간다. 여기에서 말하는 유아가 도움을 받아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이란 상호 작용의 결과로 유아의 정신적 활동에 향상이 있는 경우는 모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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