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09 / 2019.02.0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간발달 / 성격발달 / 발달이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레포트
- 목차
-
인지발달단계
I. 감각운동기
1) 1단계 : 반사기능단계(출생~1개월)
2) 2단계 : 1차 순환반응단계(1~4개월)
3) 3단계 : 2차 순환반응단계(4~10개월)
4) 4단계 : 2차 순환반응의 협응단계(10~12개월)
5) 5단계 : 3차 순환반응단계(12~18개월)
6) 6단계 : 정신적 표상단계(18~24개월)
II. 전조작기
1) 전개념적 사고단계
2) 직관적 사고단계
III. 구체적 조작기
IV. 형식적 조작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감각운동기
감각운동기(sensory motor period)는 인간의 출생부터 대략 2세까지의 인지발달기간을 말한다. 감각운동기란 이 시기 동안에 유아는 외부자극을 감각적으로 받아들여서 이를 신체운동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다. 유아는 외부세계로부터 들어오는 자극을 빨기, 잡기, 때리기와 같은 신체운동으로 반응한다. 신생아는 과거와 미래에 대한 개념 없이 현재의 반사적 감각운동만 행하지만 점점 사고하는 존재로 발달하게 된다. 이를 피아제는 여섯 개의 하위단계로 구분하여 발달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감각운동기 동안에 인간은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의 개념을 발달시킨다. 대상영속성이란 우리 자신을 포함하는 모든 대상들이 독립적인 실체로 존재하며, 대상이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였을 때, 시야에서 그 대상이 사라지더라도 다른 장소에 계속 존재한다는 사실에 대한 지식을 의미한다. 피아제는 대상영속성이 감각운동기 동안에 서서히 발달하는 것으로 보았다.
1. 1단계 : 반사기능단계(출생~1개월)
인간은 태어난 직후부터 입에 닿는 것은 빨고, 손에 잡히는 것은 잡으며, 소리가 나는 쪽은 고개를 돌리는 반사행동을 반복한다. 신생아는 반사행동을 통해 환경과 접촉하고 적응한다. 이 시기에는 반사작용으로 환경 내의 자극들을 동화하면서 성장한다. 이러한 반복적인 동화과정 속에서도 물체의 크기에 따라 빠는 입술 모양이나 잡는 방식을 달리하는 것과 같은 초보적인 조절도 나타난다. 이 시기는 단순한 반사행동만 반복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러한 행동들은 이후의 인지발달에 중요한 디딤돌이 된다.
2. 2단계 : 1차 순환반응단계(1~4개월)
이 시기는 최초로 도식이 통합되고 정교화 되는 시기이다. 순환반응이란 유아가 빨기, 잡기, 때리기와 같은 반사적 감각운동을 반복한다는 의미이다.
이 시기에는 단순한 반사행동이 아니라 동화와 조절 기능이 나타난다. 순환반응은 기존 도식을 확장하고 수정하여 인지를 발달하는 작용이다. 예컨대 유아가 어떤 물체를 보다 정교하계 빨거나 잡는 행동을 반복한다거나, '잡기-보기' 또는 '잡기-빨기'와 같은 도식의 연합을 하게 된다.
순환반응에서 1차적이라는 것은 유아의 관심이 외부의 대상보다는 잡거나 빠는 등 단순히 자신의 신체를 움직이는 것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은 외부환경이 제공하거나 유아의 목적지향적인 행동이 아니라 자신의 우연한 신체적 경험을 반복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반복적인 행위들을 통해 인지가 발달한다.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