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학생의 인간관계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08 / 2019.02.08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를 간략히 요약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교사-학생 간의 인간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처방은 어떤 것이 있을까? 먼저 교사-학생 간의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원인을 잘 파악해야 할 것이다. 만약 교사 자신에게 원인이 있는 경우라면 그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 스스로 노력을 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교사가 학생과의 인간관계를 저해하는 요인이 자신에게 있음을 알면서도 그것을 제거하기에 노력을 게을리 하거나 기피한다면 그는 교사로서의 자격이 없는 것이다. 그런 사람은 한 시 바삐 교단을 떠나는 것이 본인을 위해서나 교육을 위해서 좋을 것이다.

인간에게는 방어기제라는 것이 있다. 외부로부터의 비난 ․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임기용변의 하나로써 잘못의 원인을 다른 곳에 돌리거나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려는 심리적 기제를 말한다.
교사가 학생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원인을 자신에게 있다고 보지 않고 환경의 탓으로 돌리거나 학생 또는 학교장에게 돌리는 경우 등이 그 예이다. 이러한 것은 더욱 위험하다. 자신의 성격적 결함이나 학생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과 열의의 부족들을 솔직히 인정하고 그것을 개선하려고 하는 교사야 말로 진정한 교사이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행 ‘초등학교 통합학급의 또래 지원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
  • 관계’를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에 관해 고민해야 한다. 교사는, 교육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이자 그것을 형성하는 장본인인 동시에, 학생에게 있어 대인 관계를 경험해 본 선배이며, 무엇보다 ‘(통합 학급에서의) 또래 관계 형성을 관리하고 지도해 줄 수 있는 가장 가까운 교육자’이기 때문이다. ‘또래 관계 지원 프로그램’의 지향점을 모색하고, ‘현재 시행중인 또래 관계 지원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파악하며, ‘보다 개선된 형태의, 또래 관계

  • 영국과 한국의 학교사회사업 비교
  • 인간의 존엄성 위협, 청소년 범죄가 증가,청소년의 심리적 행동, 정서 치료 시급청소년 관련 상담실 설치 운영 - 부분적․산발적으로 운영하는 경우 많음. 문제점정부지원 미약, 국민 의식 부족전문적인 상담인력 부족, 상담시설의 미비사전예방 부족, 초기에 적절한 원조관계 부족청소년문제들이 사실상 방치되고 있는 현실Ⅰ.서 론개선방안전문 인력 수급, 교육 환경 개선 필요청소년들의 접근성 보장, 적절한 서비스 제공학교사회사업 제도

  • 청소년의 인간관계 -부모, 교사, 친구, 이성친구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 인간관계의 영역1. 이성과의 관계 1) 청소년들의 이성교제의 특징 (실태를 중심으로) 2) 청소년들의 이성교제시 유발되는 갈등요인 3) 청소년들의 이성교제 실태에 따른 효과적인 지도상담 방안2. 친구와의 관계1) 친구의 정의 및 특징2) 친구 관계의 갈등요인 3) 친구관계 갈등 개선을 위한 방법 3. 가족과의 관계1) 부모 자녀관계의 특성2) 부모 자녀관계의 갈등요인 3) 부모 자녀 관계의 갈등개선 방법4. 교사와의 관계1) 교사 학생관계의 특징 2)

  • [진로지도]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내용과 방법,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과제,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
  • 개선 과제Ⅸ.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제고 방안1. 교사 측면1) 학교진로상담 교육의 필요성2) 학교진로상담 교육의 전문성3) 학교진로상담 교육의 지도현황4) 학교진로상담 교육의 지도자료2. 학생 측면1) 자아이해2) 학교진로상담 교육의 필요성3) 진로 정보4) 진로 상담3. 학부모 측면1) 진로의식2) 의사 결정 능력 및 자아의 이해4. 행정적 측면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진로교육은 교육의 가장 본질적인 행위이며, 초등학교 때부터 보

  • [성교육]성교육의 목표, 성교육의 중요성, 성교육의 시기, 성교육의 내용선정, 성교육의 방법,유의점, 성교육의 문제점, 성교육의 활성화방안
  • 인간관계 이해와 역할 내용 선정4. 성문화․성윤리에 대한 바른 이해의 내용 선정5. 영역별 성교육 제재의 구성Ⅵ. 성교육의 방법1. 교수-학습 지도 및 자료 사용 방법2. 학습 분위기 조성 및 학급 운영Ⅶ. 성교육의 유의점Ⅷ. 성교육의 문제점1. 이론적인 면2. 실제적인 면Ⅸ. 성교육의 활성화 방안1. 우선적으로 성교육이 내실있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들의 성의식과 성태도 교육이 강화되어야 하며, 특히 양성평등적 태도 교육에 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