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행정가의 실태와 교사 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08 / 2019.02.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를 간략히 요약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학교행정가의 실태와 교사 실태

I. 교장과 교사

II. 학교 행정가의 실태

III. 교육행정가 집단의 교사관

IV. 교사실태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교장과 교사

초 ․ 중등교육법 제20조 1항에 의하면 "교장 또는 원장은 교무 또는 원무를 통할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 ․ 감독하며, 학생 또는 원아를 교육한다."고 되어 있다. 이러한 교육행정가(교장)의 지위는 수직적 계열을 갖는 명령계통의 중간에 서서 상부에서 하달된 지시를 교사에게 전달하고, 반면에 교사의 요구를 상부에 반영하는 중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행정가의 중재적 역할을 다른 각도에서 보면 학교 사회의 개인적 측면과 조직적 측면에서 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학교장의 지위나 역할 때문에 한 학교의 특수성을 행정가의 인간관계 여하에 따라 많이 좌우되고, 좋은 학교 분위기나 교사의 교직에 대한 만족감은 학교장의 인간관계 기술에 의하여 많이 좌우되게 되는 것이다.

II. 학교 행정가의 실태

1/ 전통적인 학교경영 방식에 익숙해져 있어 권위주의적인 경영방식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2/ 교사를 전문인으로 인정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으며 교사들 위에 군림하려고 한다.
3/ 과업중심의 학교경영을 중시한 나머지 교사들의 인화관계를 소홀히 하고 있다.
4/ 다수결에 의한 민주적 의사결정과정보다는 참모조직을 통하여 독단적인 결정을 내림으로서 교사들을 학교 의사결정과정에서 소외시키고 있는 형편이다.
5/ 상당히 보수적이며 교사들의 의견을 잘 수용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 교사들이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연수체제의 강화 및 개선의 요구(이종목, 1998) 등 일련의 문제점들이 학교체육의 정상화를 저해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그리고 출세지향적인 주지주의 교육관에 의해, 학교교육의 목표가 아동의 전인적 발달임에도 불구하고 인지적 측면의 발달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주지주의적 교육관과 입시위주의 교육풍토는 학부모 이외에도 초등학교 체육교육 주체인 교육행정가, 학교장, 교사 모두에게

  • 장애 통합 지도과정에서 유의점
  • 학교의 실태를 파악함과 함께 현재 일반학교에 다니고 있는 장애아동들을 지원할 수 있는 현실적인 가능성의 단초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그러면 행정저그 제도적 측면에 대한 다음의 설문 조사연구자료를 살펴보기로 한다. 행정 및 제도적 측면 통합관련 요인들에 대한 응답 중 부정적으로 평가도니 항목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가장 부정적으로 평가된 것이 “학교 행정가들은 일반 교사들이 통합을 하고 싶도록 익센티브를 제공한다”는 문항

  • 수동적, 기계적 학습에 대한 고찰과 탈피방안
  • 학교의 선생님과 교직원들이 학생의 성취도 향상에 책임을 지며 노력하는 통일된 모습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모든 교직원이 합심하여 하나의 구심점을 향해 나아갈 때 학생들은 날개를 달고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전 직원이 연수에 참여하여 자기 발전과 개발을 도모한다면 교육 행정가들과도 협력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런 연수는 학교를 진보시키기 위해서는 거의 필수적 사항이라 할 수 있다. 교사는 자기가

  • 아동복지학 교사회 다문화가정 아동복지서비스
  • 아동복지론CONTENTS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 개념, 목적, 제도화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 대상, 역할과 직무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 , 과정, 현황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다문화가족 아동의 개념 및 특성 - 개념, 특성 다문화가족 아동의 실태 -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북한이주민다문화가족 아동복지 정책과 서비스 – 지원방향, 대책, 현황다문화가족 아동복지서비스의 과제광주 북구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조사학교사회 복

  • 학교폭력의 원인과 그에 따른 결과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이 다양한 사회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연구의 목적 상 교육의 장인 학교와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장소에서 발생하는 폭력으로 국한하여 정의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는 학교폭력의 주체가 되는 가해자와 피해자와 관련되는 문제로, 우리나라보다 학교폭력의 문제가 심각한 미국의 경우에는 학생간의 폭력뿐만 아니라 교사나 학교행정가에 대한 학생의 폭력도 학교폭력의 범위에 포함시키는 경향이 있다. 반면 우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