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형성이론(도구적 조건화) -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 강화계획, 행동수정,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스키너(Skinner) 이론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도구적 조건화)

I. 일반적 특성

II.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1. 자율적 인간관의 부정
2. 인간행동에 대한 유전적 설명의 거부
3. 인간행동의 법칙성
4. 인간행동에 대한 내적 영향의 부정

III. 조작적 조건형성
1. 반응행동
2. 조작행동
3. 조작적 조건형성

IV. 조건형성의 원리
1. 강화와 소거
1) 강화
2) 소거
2. 일반화와 변별
1) 일반화
2) 변별
3. 처벌
1) 개념
2) 처벌과 부적 강화
4. 행동조성

V. 강화계획
1. 연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1) 연속적 강화
2) 간헐적 강화
2. 접근방법

VI. 행동수정

VII. 스키너(Skinner) 이론의 평가
본문내용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도구적 조건화)

I. 일반적 특성

조작적 조건형성이론(operant conditioning theory)은 Burrhus Fredric Skinner가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을 수용하여 더욱 발전시킨 이론이다. 그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가장 뛰어난 선구자로서, 인간의 행동이 반응행동(response behavior)보다는 조작행동(operant behavior)에 의해 더 많이 좌우된다고 보았으며, 조작적 조건형성 및 그와 관련된 다양한 원리와 방법을 제시했다.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행동의 결과에 의해 변화된다고 보고, 환경을 조작하여 그러한 행동의 반응비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한 이론이다.

II.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1) 자율적 인간관의 부정

Skinner는 인간이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는 자유로운 행위자가 아니며, 인간의 행동이 개인의 선택에 의해 지배된다는 가정도 있을 수 없다고 하였다. 즉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창출하는 존재가 아니라 환경적 상황에서 행동목록을 습득해 온 유기체이며, 개인의 행동은 그 자신이 속해 있는 객관적 세계에서 겪은 과거의 경험 또는 현재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Nye, 1991).

(2) 인간행동에 대한 유전적 설명의 거부

Skinner는 선천적이고 유전적인 요인이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부인하지는 않았다. 즉 그는 인간의 어떤 행동의 양상을 출생계절, 체형 또는 유전적 소질 등 생물학적 ․ 유전적 요소로 보는 데는 반대하지 않지만, 이것들은 조작에 의해 변형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들을 거부한다는 것이다(Hjelle & Ziegler,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스키너(B. Skinner)의 생애3. 스키너(B.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4.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5.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1) 강화2) 강화제공의 원리 및 강화계획3) 변별강화4) 스키너의 실험 5) 학습6) 연합6.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의의1) 욕구2) 환경과 경험3) 반응4) 강화와 벌7.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Skinner는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의 대표적 행동주의자이며 손다이크가 제시한 도구적

  •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반두라, 스키너, 파블로프, 손다이크)과 상담, 치료 기법 및 문제점과 시사점
  • 이론 - 손다이크(E.L.Thorndike)Ⅷ. 조작적 조건화 이론(operant conditioning) - 스키너(Skinner)Ⅸ.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programmed instruction)Ⅹ. 행동주의 행동 치료 및 상담. 행동수정 기법1. 행동수정 기법2. 행동수정 기법의 종류. 시사점 및 문제점1. 시사점2. 문제점ⅩⅢ. 결론Ⅰ. 서론스키너(Skinner)는 행동주의 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인 학자중의 한 사람이다. 그는 실험심리학적 방법에 입각해서 인간 행동의 일반적 원리와 법칙을 찾아서 교육에

  • [방송대, 유아교육과] 파블로브와 스키너의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특징
  • 관점에 기초해 있다.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간주하며, 조건화 이론, 연합 이론, 수정 행동주의 등의 흐름이 이에 해당한다. Pavlov는 개를 대상으로 한 조건 반사 실험을 통해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개발했고, 미국의 행동주의자 Watson은 Pavlov의 조건화 모형을 적용해 인간의 정서적 학습을 설명했다. 극히 소수의 본능적 반사 작용을 제외하면 성인의 삶에서 나타나는 대부분의 정서적 반응이 학습의 결과 형성된

  • [[아동발달] 가정학과 교육학과 공통과제] [아동발달(A+완성형)]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 목 차 Ⅰ. 서 론Ⅱ. 이론적 배경1. 파블로프(Ivan Petrovich Pavlov, 1849~36) 2. 스키너(Skinner Burrhus Frederic, 1904~90)3. 행동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가정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평가Ⅲ. 고전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화 이론1. 고전적 조건화 이론1) 기본 개념2) 파블로프의 조건반사 실험 3) 실험의 4가지 요소4)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5)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의 현상 6) 고전적

  • [사회복지] 행동주의이론의 사회복지 실천에 한계점
  • 조건에 어떤 반응이 뒤따르는가에 대한 기능적 분석을 통하여 행동의 원인을 발견하고 원이 되는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결과인 반응 즉 행동을 통제 할 수 있다고 본다. ▸학습을 경험이나 관찰의 결과로 유기체에게서 일어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 또는 행동잠재력의 변화로 정의 내리며, 유기체를 자극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라고 보았다.2) 행동주의 이론의 시각적 관점▸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