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유발 방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20 / 2019.01.2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요악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기유발 방법은 상황과 조건과 대상에 따라서 다양하다. 어떤 방법은 리더가 개인적으로 사용하지만, 어떤 방법은 조직 전체 수준에서 사용되기도 한다. 기대이론은 동기유발을 위해 고려하여야 할 조전들을 시사한다. 사람들은 행동의 수행 여부를 결정할 때, 몇 가지 판단을 한다. 첫째, 자신이 하게 될 행동에 대해 제시된 보상의 가치가 어느 정도인가? 둘째, 그 보상이 자기가 원하는 것이라면 어느 정도의 수고로 얻어질 수 있는가? 셋째, 요구되는 수고의 수준은 자신의 능력으로 해낼 수 있는 것인가? 등에 대한 판단이다. 행동 가능성은 보상 가치(valence), 도구성(instrumental), 기대감(expectancy)에 관련된다. 기대이론에 근거하여, 조직원의 동기유발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이 활용된다.

1/ 조직 구성원 각 개인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 욕구에 맞추어 원하는 보상을 연결한다.
2/ 조직 구성원이 달성한 성과와 관련하여 보상을 제공하는 보상체계를 수립한다.
3/ 조직 구성원에 대한 보상에서 공정성을 유지한다.
4/ 조직 구성원에게 성과보상체계를 공개한다. 사전에 평가 기준과 보상체계를 알려 줄 뿐 아니라, 각자의 목표 달성 정도를 공개하고, 또한 보상 결과를 공개한다.
5/ 조직 구성원의 능력이나 특성에 따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적절한 직무를 할당한다. 일반적으로 직무가 만족스럽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재연구]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 학습 지도
  • 동기를 유발시켜주어 보다 의미 있고 충실하게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의 개발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수학적 사고의 발달도 수학의 역사 자체를 따르기 때문에 현재의 학생들이 수학의 역사적 전개 과정에 따라 수학적 지식 구성을 해 보도록 하여야 한다. 이러한 역사 발생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자연스럽게 유발하여 수학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본 레포트는 다음과 같은 전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레포트 - 나의 교육적 신념
  • 동기부여를 해주는 것이 바른 일이라고 생각한다. 셋째, 물고기를 주지 말고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요즘 교육은 주입식 교육이 대부분이다. 주입식 교육은 학생들에게 생각할 틈을 주지 않는다. 그냥 있는 그대로 외우는 것, 즉 암기력 테스트에 지나지 않는다. 이런 교육을 계속 하게 되면 ‘응용’을 하지 못하는 결과가 나타난다. 예를 들면 숫자를 조금만 바꾸거나 문제를 약간 비유적으로 내면 한번 풀어봤던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 [조직행위론] 공기업에서의 커뮤니케이션과 동기부여-서울메트로를 중심으로
  • 동기 유발 요인의 마련노조의 경우 심리적 안정감이 있어야만 일에 집중할 수 있고 지하철 이용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어느 정도의 긴장감과 갈등은 조직 문화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동기 유발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조직원들 사이에 긴장감을 조성하는 방법이 고용 위험과 직결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자신의 현재 상태에 대한 안정감이 없을 경우에는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에서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Motivation
  • ▶ 교육심리 레포트 ◀학습 동기화- 목 차 -서 론본 론Ⅰ. 이론요약1.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2. 동기의 종류3. 학습동기화 모형4. 귀인이론5.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6. 동기 유발 방법Ⅱ. 실제 수업에서의 학습동기화1.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업과정2. 색깔 있는 수학 수업3. 개성만점 강사 -www.educlub.co.kr4. 여러 프로그램Ⅲ. 동기유발을 통한 실제시범 수업 - 한문1. 시작의 중요성 : 수업 목표에 부합하는 호기심 유발2. 내적 동기유

  •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 앞으로 나아갈 방향은
  • 방법 단 8장을 쓰는데도 여러 책도 보고 네이버 지식검색을 통하여 그리고 카페들을 둘러보면서 많은 기사 혹은 논문들을 접하였다. 다른 세계여러 국가들과는 달리 우리 나라 평생교육의 수준은 정말 미비하였다. 그 나라들은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그리고 그에 따른 정부의 지원이 있었으나 우리나라는 그러지 못한 것 같았다. 무엇보다 이런 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국민들의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며 그것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