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금`과 `별에서 온 그대`의 성공요인 분석 및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6 / 2019.01.16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류 드라마의 변천사

2. 드라마 내용 소개
(1) 대장금
(2) 별에서 온 그대

3. 설문조사 결과
(1) 설문조사 통계
(2) 설문조사 결과

4. 중국에서 대장금과 별그대가 성공한 요인의 공통점
(1) 낮은 문화할인율
(2) 차별화된 스토리
(3) 배우의 뛰어난 연기력

5. 중국에서 대장금과 별그대가 성공한 요인의 차이점
(1) 매체 - TV와 인터넷
(2) 접한 경로 - 우연과 지인의 권유
(3) 드라마를 보는 접근 방식의 차이 - 유교적 입장에서 바라보는 시각과 도교적 입장에서 바라보는 시각, 그리고 새로운 형식의 드라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전에 명시된 의미에 따르면 ‘한류’란, ‘한국문화의 조류’, 혹은 ‘한국의 경제· 문화 등이 주변국가와 지역, 특히 중국에 광범위하게 미친 영향’이다. ‘한류’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1997년 중국의 CCTV에서 한국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가 방송된 후 큰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의 대표 일간지 《북경청년보(北京靑年報)》에서 한국 대중문화 열풍에 대하여 “한류”라고 일컬은 데서 비롯된다. 유세경 외2, 『중국 일간지의 “한류” 보도에 나타난 프레임 분석: 2001년~2010년 기간에 보도된 기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57호, 2012년, p.202
중국 언론매체에서 처음으로 사용된 한류라는 표현은 지난 수년간 우리 언론매체들의 단골 메뉴가 되어왔다. 그들은 신문과 방송을 통해 한류를 언급하며, 한국 대중문화가 중화권과 동남아시아뿐만 아니라 우리보다 앞선 일본이나 문화적 거리가 먼 중앙아시아 부근에서도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장수현,『중국의 한류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학고방, 2006년, p.227-228

이렇게 한류는 홍콩, 대만, 중국, 일본, 베트남, 필리핀 등 아시아 대부분의 지역에서 흥행하였는데, 그 중 한국드라마의 경우에는 특히 중국에서 영향이 매우 컸다고 할 수 있다. 장규수, 『한류와 아시아류』,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년, p.32
중국에서는 <사랑이 뭐길래>이후에도 <별은 내 가슴에>와 <목욕탕 집 남자들>, <인어 아가씨>, <대장금> 등 한국 드라마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확대되었다. 그리고 2000년대 초반, 중국에서의 한국드라마 열풍은 2005년 9월 1일 후난(湖南)위성방송에서 <대장금>이 방영되면서 절정에 다다랐다. <대장금>은 중국 전역에서 모든 연령대의 사랑을 골고루 받으며 한국드라마 신드롬을 일으켰다. 중국정부에서 발행된 『중국방송시청연감』 2006년판에서 조사된 시청률 변화를 살펴보면, 9월 1일 <대장금> 방영 이전 22:00 시간대 시청률은 1.15%였으나, <대장금> 방영 중에는 5.35%까지 올라갔으며, <대장금>의 종영 이후에는 다시 시청률이 0.9%로 떨어졌다고 한다. 강내영, 『중국의 항(抗)한류 현상 연구: 드라마와 영화를 중심으로』, 중국학연구 제43집, 2008년, p.458

그러나 2000년대 후반, 이러한 한국드라마 열풍은 2006년 이후로 반(反)한류와 함께 중국 내 드라마채널의 시청률이 급감하기 시작하는 등 난항을 겪기 시작하였고, 꽤 오랜 기간 동안 중국 내에서 한국드라마들은 빛을 보지 못한 채 한류가 저물어가는 듯하였다. 2005년 한국이 중국시장에 수출한 한국드라마의 계약 총액은 931만 달러에서 2006년 798만 달러, 2007년 529만 달러로 계속해서 감소하며 한국드라마에 대한 반성을 불러 일으켰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연구소,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14호, 2012년, p.3-4

하지만 2013년, 중국 내 한국드라마의 부진이 계속되던 가운데에서 한국드라마는 <상속자들>과 <별에서 온 그대>로 다시 한 번 도약에 나선다. 특히 2013년 12월 18일에 첫 방영된 <별에서 온 그대>는 그 주에 아이치이(爱奇艺)와 PPS에서 클릭 수 1,000만 회를 넘어섰고, 이후 10억을 넘어서 2013, 2014년 가장 인기 있는 한국 드라마로 등극하게 되었다. 이러한 클릭 수는 이제까지의 한국드라마를 통틀어 가장 많은 수이며 기존에 한국드라마를 좋아했던 사람들은 물론이고 한국 드라마를 보지 않았던 모든 사람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쳤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연구소,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5호, 2014년, p.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식세계화 정의,특징분석과 SWOT분석/ 한식세계화 마케팅홍보전략 사례와 성공,실패사례/ 한식세계화 향후전략방안제안
  • 의 가능성3. 한식의 SWOT분석(1) Strengths(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4. 한식세계화를 위한 마케팅 PR전략5. 국내기업의 한식세계화 시도사례6. 한식세계와 성공,실패사례(1) 성공사례 - 베트남(2) 실패사례 - 일본7. 한식세계화위한 전략방안제안8. 향후발전방향과 시사점1. 한식이란?(1) 한식의 개념한식은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이나 식사를 뜻한다. 한식은 한국인의 식습관과 사회제도 및 우리 민족의 기호에 부합하는 한국인이 전통적으로 먹어온

  • 한류의 정의,배경,효과분석및 한류 성공사례와 문제점,부작용연구및 한류 지속위한 미래방향제언
  • “한류”정의,배경,효과성공사례문제점,부작용미래방향제언INDEX1. 한류의 정의2. 한류형성의 원인과 배경3. 한류열풍으로 인한 효과4. 한류 성공사례 (케이팝사례)5. 한류의 문제점6. 한류의 부작용(1) 혐한류와 반한류(2) 혐한류, 반한류 대응방안7. 한류의 미래에 대한 의견(1) 긍정적인 의견(2) 부정적인 의견8. 한류가 나아가야할 방향 제언1. 한류의 정의한류란 일본,중국과 동남아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 문화 열기를 뜻한다. 1996년 드라

  • [학사](졸업논문)한류가 우리나라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 의 트렌드로 사라져 버릴 위험을 안고 있으며 이 한류 라는 거대한 흐름을 더 많은 부가가치 창출로 연결 시키지 못하는 것은 굴러 들어온 기회를 제대로 잡지 못하는 것과 다름없다. 한류라는 것이 거대한 한국 방문의 동기 유발 요인이라는 것을 토대 삼아 이것을 유지 및 발전 시켜 지속적인 외국인의 한국 방문을 유도하고 더 많은 관광 수익 창출의 방법을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한류의 각 국별 현황과 경제적 측면에서의 효

  • 파리바게트 중국 진출 마케팅
  • 의 경제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성장시장이다. 세계의 다국적 기업들은 세계경제의 침체와 세계시장의 포화에서도 8%의 경제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중국은 식문화가 가장 발달한 곳 임에도 불구하고 한국기업인 파리바게트는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사랑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베이커리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파리바게트의 마케팅 전략과 시사점 등을 분석하여 유행에 민감하고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빠른 중국시장에서 계속

  • BBQ, 맥도날드 해외진출사례
  • 성공/실패 요인 분석(1)BBQ -현지의 정서 이해 실패와 극복(2)맥도날드 -블루오션에서부터 레드오션까지5. 참고문헌1.최근 패스트푸드 업계의 분위기패스트푸드는 이름 그대로 빠르게 조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동시에도 먹을 수 있고 보관 및 포장이 쉽기 때문에 바쁜 현대인들이 많이 애용하고 있다. 하지만 높은 칼로리와 포화 지방 그리고 탄수화물 성분이 비만을 일으키는 문제가 있고, 비만과 더불어 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