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단계와 발달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6 / 2019.01.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인간발달단계와 발달과제

I. 발달단계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3.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8단계

II. 발달과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발달단계

발달단계(stages of development)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으로 대략 나이를 기준으로 구분하나 획일적으로 엄격하게 구분 짓기는 어렵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이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이 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또한 발달단계는 연속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한 단계에서 일어난 발달은 그 이후의 모든 단계에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성의 개념을 중심으로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구분한다.

1/ 구강기(출생-18개월) : 입에서 쾌락을 얻고, 수동적으로 부모의 보살핌을 받는 기간으로 의존적이고 다른 사람으로 분화되지 않은 상태로서 이 단계의 수유경험은 후기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이유방식이 가장 중요하다.

2/ 항문기(18개월~3세) : 빨아들이는 데서 만족을 취하던 리비도의 방향이 항문으로 이동하는 발달단계로서 이때의 대소변 가리기 훈련은 후에 성격발달에 큰 영향을 끼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신의 현재 심리적 문제점을 다양한 인간발달 이론적 관점과 발달과업 측면에서 분석해보고 사회복지실천에서 가능한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 발달단계에 맞는 자기통제능력을 습득하여 어린이집에 잘 다닐 수 있게 하려면 사회복지실천에 입각해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부모와 자녀간에 신뢰감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한다. 아이가 부모와 떨어져 있어도 부모가 아이를 항상 돌보고 있다는 신뢰감을 줄 때 아이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부모의 특정한 요구에 순응할 수 있는 자기통제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인간발달 지식을 토대로 양육기술 등 부모교

  • [정신건강론] 자신의 생애사(영유아기 - 성인기)를 에릭슨의 각 단계의 발달과업과 정신건강문제를 고려하여 작성하시오
  • 발달, 치료, 교육에 깊은 관심을 가졌으며, 2차 세계대전으로 유럽이 전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리자 1930년대 초에 미국으로 건너가 프로이드의 이론을 토대로 정신분석 이론을 발전시켰다.그의 이론에서 제시한 인간발달의 여덟 단계 중 앞의 다섯 단계는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와 같으나 그렇다고 하여 프로이드처럼 아동기에 더 중요한 발달과제가 있다고 보진 않았다. 오히려 인생의 전 발달단계에서 중요한 심리사회적 문제가 있고, 각 단계의 위기가

  •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 단계들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형성된다는 가정을 하게 된다.에릭슨은 인간발달을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의 다섯 단계를 확장하여 전생애에 걸친 8단계로 구분하였다. 그는 건강한 인격의 정립을 위해서는 각 단계마다 주어진 발달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에릭슨은 인간이 어떻게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고 사회화되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사람이 성장하면서 직면하게 되는 위기를 수용하고 해결한다

  • 청소년기의 발달과제 중 심리ㆍ사회적 특성 중에서도 자아정체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단계 중 신체적 심리적으로 가장 변화가 극심한 시기이며 청소년문제의 대부분은 바로 그러한 신체 및 심리적 변화에 기인하는 바가 크기 때문에 청소년문제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청소년시기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이해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청소년기의 발달과제 중 심리ㆍ사회적 특성 중에서도 자아정체감에 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2. 자아정체감1) 자아정체감의 의미자아

  • 정신분석이론에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을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단계로 발달이 이행되고 만일 욕구충족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과잉충족을 하면 다음 단계로의 발달이 지연되는 고착현상이 나타난다. 반면 에릭슨은 인간이 사회 속에서 타인과 관계를 맞추어 가는데 기준하여 발달 단계를 제시한다. 그는 발달의 위기를 서로 대립되는 양극개념으로 설명한다. 발달의 양극이론은 인간이 프로이드가 주장한 성적 에너지보다 대인관계의 영향을 받아 발달한다고 본다. 각 시기의 발달과제를 잘 수행하면 다음 단계의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