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자신의 생애사(영유아기 - 성인기)를 에릭슨의 각 단계의 발달과업과 정신건강문제를 고려하여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0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이렇게 8단계가 있지만 우리나라 정서에는 조금 안 맞는 느낌이 든다. 외국에서 성인을 취급하는 시기가 달라서 그런것이 크지만 우리나라는 20대부터 어른취급을 한다. 그리고 캥거루족이 많아지고 있다. 외국과 다르다. 애들을 밖으로 쳐내는 외국 안으로 안으려는 동양
그렇게 다른문화이기 때문이지만 에릭슨의 발달과업은 나이만 조금씩 바꾸면 틀린게 없게 된다.
이걸로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심리학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한것이다.
그사람의 어린시절을 알아 트라우마를 파악한다는것은 정신병치료에 좋은거 같아.
- 목차
-
서론
본론
에릭슨의 8단계
1단계 -나의 탄생 : 유아기(출생~1세 반): 신뢰감 대 불신감
2단계 -:유치원입학전 사고뭉치 아동초기(1세 반 ~ 3세): 자율성 대 수치감과 회의
3단계 -유치원에서의 부끄럼쟁이: 놀이기(3세~6세) : 주도성 대 죄책감
4단계 - 학교보다 놀기만 좋은 어린이:학령기(6세~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
5단계 -전학과 학교부적응: 청년기(11세~15세) : 정체감 대 역할 혼미
6단계 -공부와 진로문제 그리고 군대:성인 전기(16세~25세) : 친밀감 대 고립감
7단계 - 현재 그리고 내일 : 성인 중기(25세~65세) : 생산성 대 침체성
8단계 -아직 벌어지지 않을 머나먼 미래: 노년기(65세 이후) : 자아통합 대 절망감
결론
- 본문내용
-
우리가 살아오는 과정을 잘 나눈사람이 프로이드도 잘 나누어 놓았지만
발달에 관한 정신분석이론 가운데 가장 풍부한 이론이 바로 Erik Erikson (1902-1994)의 것이다. 인간의 사회화과정은 어느 한 시점에서 정지하거나 머무르지 않으며, 그 과정을 통해 인간은 더 좋게 든 더 나쁘게 든 끊임없이 변화되어 가는데, 에릭슨은 이러한 지속적인 성숙을 프로이드의 생각에 접목시켜 인간의 전 생애적 발달을 이해하고자 노력하였기 때문이다.
이게 나이별로 나눈것이 우리나라 정서에는 맞지가 않음을 미리 말해둔다.
왜냐하면 우리는 성인전기로 가기엔 16은 너무 이르다. 이때에도 우리는 학업에 치이고 자아형성이 안되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문제 문제 우리나라 문제이기는 하지만, 21살까지가 적당하지 싶다. 우리의 성인전기는 군대에서 시작되는거 같다.
에릭슨의 발달과업에 대해서 쓰기전에 에릭슨의 발달과업에 대해서 알아보고 넘어가자.
에릭슨은 신프로이드 학파 중 한 사람으로, 프로이드의 이론에 감명을 받아 비엔나 정신분석연구소에서 정신분석에 관하여 공부하였다. 그는 특히 아동발달, 치료, 교육에 깊은 관심을 가졌으며, 2차 세계대전으로 유럽이 전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리자 1930년대 초에 미국으로 건너가 프로이드의 이론을 토대로 정신분석 이론을 발전시켰다.
그의 이론에서 제시한 인간발달의 여덟 단계 중 앞의 다섯 단계는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와 같으나 그렇다고 하여 프로이드처럼 아동기에 더 중요한 발달과제가 있다고 보진 않았다. 오히려 인생의 전 발달단계에서 중요한 심리사회적 문제가 있고, 각 단계의 위기가 어떻게 해결되는가에 따라 미래의 발달이 달라진다고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론 (방통대2018)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연결 지어 분석하시오.- 방통대 정신건강론 공통형 중간과제 레포트
- 인간발달단계의 이해 – 에릭슨의 자아심리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현재까지의 삶을 기술해보시고, 앞으로의 삶에 대하여 예상하여 기술해보세요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청소년심리(공통)(자아정체감)
- 영유아기 발달과업이 이행되지 않을 시 정신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작성하고, 본인이 영유아의 정신건강에 중요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본인 전공과 연관된 기술에 대한 사례와 아이디어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