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31 / 2019.01.31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전제,자아정체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성격발달단계,적용사례,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평가,시사점
- [교육심리학공통]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유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발달 단계론00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을 발달단계에 따른 과업과 위기를 설명하고, 그 시기마다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심리사회이론]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심리사회적이론의 핵심개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성격발달단계), 에릭슨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 목차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I.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 출생~1세
II.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감과 회의감 : 1~3세
III.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 3~6세
IV.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 6~11세
V.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 12~18세
VI.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 청년기
VII.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성 : 중년기
VIII. 8단계 : 통합감 대 절망감 : 노년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에릭슨(Erik Erikson, 1902-1994)은 덴마크 혈통으로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다. 그는 신프로이드 학파의 학자들 중 한 사람으로, 프로이드의 이론에 감명을 받아 그의 딸 안나 프로이드의 격려로 비엔나 정신분석연구소에서 정신분석에 관하여 수학하였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이론을 토대로 정신분석이론을 발전시켰다. 그는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의 기본 틀을 수용하기는 하였으나 성욕이나 공격 욕구 등 인간의 본능적이고 무의식적 욕구의 표출을 강조한 프로이트와는 달리, 부모를 비롯한 대인관계의 경험이 성격형성에 더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에릭슨은 인간발달에 대한 개인의 욕구와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맥락을 강조한 심리사회이론을 전개하였다. 특히 그는 정체성의 개념을 강조하였다. 그의 입장에 따르면, 인간은 일생에 걸쳐서 자기만의 고유한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는 창조적 존재로서 모든 성장은 내재된 기초 안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믿었다. 정체성이란 인격형성의 핵심에 해당되는 개념으로 자신의 자기다움 및 독자성의 자각을 토대로 자신에 대한 확고한 믿음과 삶의 지속성에 대한 신뢰, 그리고 사회문화적 집단의 영향 속에 동참하면서도 자신에 대한 환경적 도전을 극복하는 자신감의 확립 등이 포함된 다원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개인의 성격도 자아가 서로 관련된 일련의 단계들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형성된다는 가정을 하게 된다.
에릭슨은 인간발달을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의 다섯 단계를 확장하여 전생애에 걸친 8단계로 구분하였다. 그는 건강한 인격의 정립을 위해서는 각 단계마다 주어진 발달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에릭슨은 인간이 어떻게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고 사회화되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사람이 성장하면서 직면하게 되는 위기를 수용하고 해결한다는 것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회 ․ 심리적 특징에서 긍정적 ․ 부정적인 면이 서로 적절한 비율로 나타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직면한 위기를 긍정적인 관점으로 해결하게 되면 인격을 형성하는 데 충분한 기능을 하게 된다고 보았다. 다음은 각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과 극복해야 할 위기에 관한 것이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이론) - 심리사회발달이론의 특징, 에릭슨이론과 프로이드이론의 비교(공통점 및 차이점),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성격발달이론), 에릭슨 이론의 평가
- 에릭슨 이론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를 심리사회적 위기차원에서 설명하시오
- [2015최신A+자료]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에릭슨 발달이론과 프로이드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내용,에릭슨 성격발달단계교육적시사점
-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배경,성격,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원리,단계,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적용방법,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평가
- [에릭슨 심리사회적이론]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 에릭슨이론의 교육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