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개념의 정의와 유사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5 / 2019.01.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요약/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자아개념의 정의와 유사개념

I. 자아개념의 정의

II. 자아개념의 유사개념
1. 자아상
2. 자아정체성
3. 자아존중감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자아개념의 정의

자아란 생각과 느낌에 대한 자기 자신의 관점이나 인식을 말하며, 자아개념이란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떤 사람인가?"라는 물음으로 내가 내 자신을 바라보는 관점이나 인식 등의 합성체를 말한다. 이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의식이나 관념이며, 내면적 ․ 외형적 특성과 성격을 구성하는 요소로 현실원리에 따라 욕망과 양심을 조정하는 신념의 체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내가 내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면 자아개념은 긍정적 자아개념이 되고, 부정적으로 바라보면 부정적 자아개념이 된다.
자아개념은 개인적 자아(personal-self)와 사회적 자아(social-self)가 있다. 개인적 자아는 자신만이 알 수 있는 개인적인 경험으로 형성되는 자아를 말한다. 반면 사회적 자아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역할에 의해 형성되는 자아를 말한다. 여기서 다양한 역할이란 가족관계, 이성관계, 교우관계, 사회적 지위, 신분 등을 말한다. 심리학자 월리엄 제임스(William James)는 이러한 사회적 자아를 "사람은 그를 인정하고 정신 속에 그에 관한 심상을 간직하고 있는 타인의 수만큼 많은 사회적 자아를 갖고 있다"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가와 여가교육
  • 여가와 여가교육1. 여가의 어원과 정의2. 여가와 유사개념과의 관계3. 여가교육4. 레크리에이션1. 여가의 어원과 정의1) 여가의 어원여가의 어원은 여러 문명권에서 찾아볼 수 있지만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에서 그 본질적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그것의 어원적 의미를 여가와 비여가의 차이규명을 통해 파악하면 다음과 같다. (1) 그리스어 - 스콜레(scole) 정지, 중지, 평화 및 평온을 의미함, 자기계발(self-cultivation)을 위한 적극적인 정신활동상태를

  • [자아개념][자기개념]자아개념(자기개념)의 정의,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의의와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영향 요인 및 자아개념확립(자기개념확립)의 실태 그리고 자아개념확립(자기개념확립)과 진로설정 방법 분석
  • 자아라는 것과 같은 뜻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Byron(1974) 역시 Roger와 유사하게 ‘자아개념’ 이란 한 개인이 자기의 행동, 능력, 신체 및 한 인간으로서의 자기 가치에 관련되어 지니고 있는 태도, 신념, 판단 및 가치 전체 집합체로서 그가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고 지각하느냐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그리고 Purkey(1970)는 자아개념을 한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신념, 태도, 견해들의 총체로서 누적의 형태로 이루어진 복합적인 제 신념

  • [교육사회학] 6. 평생교육 요약
  • 개념, 사례』최근희 . 『노후학교 재개발 사업의 모형정립에 관한 연구』혜화 초등학교 인터뷰 영상 및 사진사이트 : www.kace.or.kr사이트 : http://www.tdace.or.kr/sub2school.htm목 차Ⅰ. 평생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1.평생교육 대두 배경2.평생교육의 정의1) 랑그랑(P.Lengrand)의 정의2)다베(R.H.Dave)의 정의3)김종서의 정의4)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의 정의5)견해의 종합 (평생교육의 개념)3.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4. 평생교육과 유사개념5. 평생교육의 필요성1)

  • 브랜드 이미지로서의 개성) 브랜드 개성의 정의와 가치 및 역할, 브랜드 개성을 통한 이미지 형성
  • 정의Ⅱ. 브랜드 개성의 가치와 역할Ⅲ. 브랜드 개성을 통한 이미지 형성1. 브랜드연상과 이미지2.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3. 브랜드 이미지로서의 개성* 브랜드 이미지로서의 개성1. 브랜드 개성의 정의브랜드 개성은 소비자의 자아개념 가운데 하나인 개성이 브랜드로 전이되어 나타나는브랜드 이미지의 중심개념이다.브랜드 개성은 유사 브랜드들과의 차별화를 효율적으로 촉진시켜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나아가 브랜드 자

  • 발달과 보육2 레포트
  •   발달의 개념발달이란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발달적 변화의 과정신경계와 뇌 신체 운동 기능의 변화 양상을 의미하는 신체,운동 기능적 영역사고와 지능 언어 등의 인지적 영역, 성격 사회성 정서 자아개념 등의 정의적 영역발달의 개념과 관련하여 사용되는 유사한 개념으로는 유전적 생리적인 요인에의존하여 나타나는 성숙 크기의 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