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개념의 정의와 유사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5 / 2019.01.15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프로포절) 만성정신질환자의 청소년 자녀의 자아 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
-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긍정적 자아개념형성의 정의, 긍정적 자아개념형성의 지도,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흡연예방프로그램,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개별상담프로그램,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집단상담프로그램 분석
- [긍정적 자아개념]긍정적 자아개념의 의미, 긍정적 자아개념의 구조와 특성, 긍정적 자아개념의 영향요인,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과 발달, 긍정적 자아개념의 확립프로그램, 긍정적 자아개념의 증진프로그램 분석
- [인문사회계열] 평생교육의 개념(정의.특성.용어)등 발전배경
- 하고 싶은 말
- 중요 내용을 요약/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자아개념의 정의와 유사개념
I. 자아개념의 정의
II. 자아개념의 유사개념
1. 자아상
2. 자아정체성
3. 자아존중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자아개념의 정의
자아란 생각과 느낌에 대한 자기 자신의 관점이나 인식을 말하며, 자아개념이란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떤 사람인가?"라는 물음으로 내가 내 자신을 바라보는 관점이나 인식 등의 합성체를 말한다. 이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의식이나 관념이며, 내면적 ․ 외형적 특성과 성격을 구성하는 요소로 현실원리에 따라 욕망과 양심을 조정하는 신념의 체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내가 내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면 자아개념은 긍정적 자아개념이 되고, 부정적으로 바라보면 부정적 자아개념이 된다.
자아개념은 개인적 자아(personal-self)와 사회적 자아(social-self)가 있다. 개인적 자아는 자신만이 알 수 있는 개인적인 경험으로 형성되는 자아를 말한다. 반면 사회적 자아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역할에 의해 형성되는 자아를 말한다. 여기서 다양한 역할이란 가족관계, 이성관계, 교우관계, 사회적 지위, 신분 등을 말한다. 심리학자 월리엄 제임스(William James)는 이러한 사회적 자아를 "사람은 그를 인정하고 정신 속에 그에 관한 심상을 간직하고 있는 타인의 수만큼 많은 사회적 자아를 갖고 있다"고 정의하였다.
-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보장의 소득재분배 유형을 기술하고소득재분배의 효과와 한계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전쟁 원인과 평화문제
- 방위산업과사업관리_우리나라가 방위산업의 현 실태와
- 국제정치-현실주의, 자유주의
- 자원봉사자 모집방법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주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시설, 노인요양원) 중 한 곳을 선정하여 설립목적, 주요 프로그램 2가지 정도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실천현장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을 주관적 측면(자신의 견해)와 객관적 측면(정책, 제도 등)에서 제시하세요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