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자아개념형성]긍정적 자아개념형성의 정의, 긍정적 자아개념형성의 지도,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흡연예방프로그램,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개별상담프로그램,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집단상담프로그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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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긍정적 자아개념형성의 정의

Ⅲ. 긍정적 자아개념형성의 지도
1. 나의 뿌리 찾기
1) 나의 뿌리 찾아 정리해보기
2) 나의 조상 및 부모의 업적 발표하기
3) 가훈 설정하여 생활화하기
2. 나의 정체성 파악하기 지도
1) 나의 정체성 파악하기
2) 나의 꿈 말해보기
3) 나의 미래 직업 알아보기
3. 부정적 자아관 교정하기 지도
1) 긍정적 자아 암시를 통한 부정적 자아관 교정하기
2)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의 행동특성 소개
3) 나의 단점 찾아 교정하기
4) 긍정적 좌우명 설정하여 반성하기
4. 위인전 읽고 위인들의 긍정적인 삶의 자세 찾아보기

Ⅳ.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흡연예방프로그램

Ⅴ.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개별상담프로그램
1. 상담과정
1) 참여단계
2) 과도적 단계
3) 상담 활동단계
4) 종결단계
2. 프로그램의 내용 적용
1) 제 1회 나는 누구인가?(오리엔테이션 및 친밀감 형성하기)
2) 제 2회 부정적인 타인 이해 분위기 형성

Ⅵ.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집단상담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Rogers(1951)는 자아개념이란 감지되어질 수 있는 자기에 관한 지각의 조직된 형태로서 간주될 수 있으며 그것은 자기의 특징, 능력에 대한 지각, 타인 또는 환경과 관계있고 자아의 지각이나 의미, 대상과 경험에 연합된 것으로 지각된 가치의 태도 그리고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지각된 목표와 이상 등의 요소로서 형성된 것이라고 하였다.
이것은 자기가 느껴서 할 수 있는 자기에 관계되는 모든 지각의 조직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결국 자아라는 것과 같은 뜻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Byron(1974) 역시 Roger와 유사하게 ‘자아개념’ 이란 한 개인이 자기의 행동, 능력, 신체 및 한 인간으로서의 자기 가치에 관련되어 지니고 있는 태도, 신념, 판단 및 가치 전체 집합체로서 그가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고 지각하느냐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 … 중 략 … ≫




Ⅱ. 긍정적 자아개념형성의 정의

자아개념(self-concept)을 송인섭(2001)은 ‘정신건강을 이해하기 위한 열쇠인 동시에 정의적 행동특성의 중심이며 원동력이다’ 라고 했으며, 정원식(1998)은 ‘자아개념의 구성요소로 신체적 자아, 도덕적 자아, 성격적 자아, 가정적 자아, 사회적 자아’를 제시하고 있으며, 윤희준(1999)은 ‘신체적 자아, 도덕적 자아, 성격적 자아, 가정적 자아, 사회적 자아’를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한 개인의 행동을 결정해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성격, 능력, 동료와의 관계, 가정환경, 부모와의 관계, 신체, 건강, 외모 등을 긍정적 자아개념(self-concept)이라 말한다.
참고문헌
ⅰ. 김애숙(2008), 자아개념 증진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ⅱ. 김덕희(1990),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학급경영 사례, 경상북도교육청
ⅲ. 박영규(2006),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대안학교 교육과정 개발, 단국대학교
ⅳ. 이광연(2004), 감성교육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전라북도교육청
ⅴ. 안범희(1997), 학생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교사의 역할 연구, 강원대학교학생생활연구소
ⅵ 손명희(2007),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심상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부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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