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와 여가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여가의 어원과 정의

2. 여가와 유사개념과의 관계

3. 여가교육

4. 레크리에이션


본문내용
1. 여가의 어원과 정의

2. 여가와 유사개념과의 관

















1. 여가의 어원과 정의

1) 여가의 어원
여가의 어원은 여러 문명권에서 찾아볼 수 있지만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에서 그 본질적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그것의 어원적 의미를 여가와 비여가의 차이규명을 통해 파악하면 다음과 같다.
(1) 그리스어 - 스콜레(scole)
정지, 중지, 평화 및 평온을 의미함, 자기계발(self-cultivation)을 위한 적극적인 정신활동상태를 뜻한다.
(2) 라틴어 - 오티움(otium)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doing nothing)을 의미하며, 소극적인 무위활동상태를 뜻한다.
이들 어원은 모두 정지상태와 평화상태를 내포하며, 시간적 의미가 부가되어 남는 시간(spare time)에서 자기를 위한 시간(time for oneself)으로 발전하였다.
여가의 어원은 자기수양의 계발을 위한 시간에서 찾을 수 있다.

2) 여가의 정의
여가는 관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정의된다. 그러나 관점이 무엇이든 결국, 여가란 각 개인의 생활과 직결되어 있다. 그래서 여가는 개인이 처해 있는 여러 가지 의무로부터의 해방, 자유선택에 의해 이루어지는 행위의 자발성, 개인의 자아를 진실하게 나타내 주는 자기 표현성, 순수한 즐거움 속에서 영위되는 가치 창조적 활동, 그리고 노동과의 밀접한 관계, 나아가 인간의 보편적 현상으로써의 생활양식이라는 여러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다.
사회과학에서 사용되는 전문용어들의 개념들이 그렇듯이 여가를 학문적으로 논의할 때, 개념은 학문적 전통이나 학파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인다. 본 장에서는 여가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대표적인 학자들의 여가에 대한 정의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여가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1) 여가의 일반적 정의
① 시간적 정의
여가를 자유시간, 비 의무적인 시간, 자의로 선택한 시간 등으로 보는 견해이며, 노동의 대가를 위해서 일하는 시간이 아닌, 즉 판


3. 여가교육

4. 레크리에이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년교육 영역 중 한 영역을 선택하여, 관련 노인교육기관 선정 후 그 기관의 노년교육 프로그램과 교육방법에 대한 분석 및 선택한
  • 노년교육 영역 중 한 영역을 선택하여, 관련 노인교육기관 선정 후 그 기관의 노년교육 프로그램과 교육방법에 대한 분석 및 선택한 노년교육 영역의 바람직한 발전방안을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노인교육기관 선정 - 00노인복지관2. 00노인복지관의 노년교육 프로그램과 교육방법에 대한 분석3. 선택한 노년교육 영역의 바람직한 발전방안 - 여가1) 여가각성 여가교육2) 인식전환 교육3) 건강관련 여가교육4) 정보 활용 여가교육4. 시사

  • 여가의 개념과 여가교육
  • 여가의 개념과 여가교육목차여가의 개념과 여가교육I. 여가의 개념1/ 구체적 활동으로서의 여가2/ 가치실현적 활동으로서의 여가II. 여가교육* 참고문헌여가의 개념과 여가교육전통적으로 교육은 일과 동일하게 생각되어 왔지만 현대에 들어와서 교육과 학습의 특징이 여가로 인식되고 있다. 즉, 학습활동이 여가의 본질인 즉흥성, 놀이성, 사고의 상호 교환 등을 매개로 통합될 수 있다는 시각이 등장하였다. 사회의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서 많은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학교교육과 통합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수학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인형극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여가교육과 전이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성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신학교육 분석
  •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학교교육과 통합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수학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인형극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여가교육과 전이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성교육,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신학교육 분석Ⅰ. 개요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학교교육1. 일반교육에서의 점진적 포함2. 모든 장애아동 교육을 위한 명령3. 공법 99-4574. 공법 101-476( 장애인 교육법)1) 목적2) 내용명칭 5. 체제이론과 학급경영1) 체제적 관점2) 학급경

  • 노인여가활동 활성화를 위한 여가교육프로그램 소개 리포트
  • 노인 여가활동 활성화를 위한 여가 교육 프로그램알자 알자 여가 지식신청사업 계획서신청사업 현황표신청 기관 소개 (효심당)관 훈 : 효를 실천하는 밝은 세상설립목적 : 효심당은 노인복지발전을 위한 전문적인 노인복지기관 으로서 효를 실천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어르신들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면서 가족과 사회에 적응하고 통합 될 수 있도록 어르신 욕구에 맞는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시설개요 및 시설 배치:1) 설립주체 : 서울

  • 노인여가활동 활성화를 위한 여가교육프로그램 보고서
  • 노인 여가활동 활성화를 위한 여가 교육 프로그램알자 알자 여가 지식신청사업 계획서신청사업 현황표신청 기관 소개 (효심당)관 훈 : 효를 실천하는 밝은 세상설립목적 : 효심당은 노인복지발전을 위한 전문적인 노인복지기관 으로서 효를 실천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어르신들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면서 가족과 사회에 적응하고 통합 될 수 있도록 어르신 욕구에 맞는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시설개요 및 시설 배치:1) 설립주체 : 서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