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이론 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하여 주요개념과 발달단계, 이론의 한계점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에릭슨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4 / 2019.01.1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양한 이론 중 하나의 에릭슨 이론을 선택하여 주요개념과 발달단계, 이론의 한계점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1) 주요개념
2) 심리사회 발달단계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한계점

3.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이 주장한 심리사회이론은 인간의 발달과업이 심리사회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면서 문화 환경과 사회 환경을 인성발달의 가장 중요한 결정적인 요인으로 보았다. 에릭슨의 이 이론은 주로 자아에 의한 성장에 관한 것으로 자아의 기능을 강조했기 때문에 자아심리학이라고도 불리었다. 영 유아기 중심의 프로이드 성격발달단계를 토대로 청소년기(폭팔기), 성인기, 노년기까지 확장하여 전 생애 발달과업을 강조한 에릭슨은 인간발달에 의한 사회적 맥락으로 강조함으로써 프로이드가 주장한 심리성적 발달의 5단계를 확장시켜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이론을 수립하고 각 단계별로 연령에 맞게 인간이 극복해야 할 위기와 실천 과업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인간의 발달과업을 에릭슨 이론에 근거하여 주요개념과 발달단계, 이론의 한계점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최옥채, 박미은, 서미경 외 1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5
박희숙, 강민희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2017
감세현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성원, 2016
이근홍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학자별 원문 완벽 분석 - 교과교육론
  • 중심성을 점차 극복해 간다.- 3 -2007년 기출4.콜버그2023년 기출 콜버그는 아리스토텔레스를 근원으로 형성된 ‘덕목 보따리’ 개념에 입각한 인격교육론을 비판한다. 인성이 여러 요인으로 나뉠 수 있지 않으며, 덕은 본래 하나이며 이상적형식의 이름은 ‘정의’이다. 도덕성은 문화적인 요인에 의해 변할 수 없는 연속적인 계열로 단계적으로 발달하며 이러한 불변적 계열의 단계는 순서가 뒤바뀌거나 퇴행할 수 없다. 그러므로 도덕성 단계

  • 연구 논문 분석 보고서- 노인들의 성인식 수준
  • 복지관에서 노인의 성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 제공을 위해 성인지적 관점에서 노인복지관 노인의 성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며 노인들이 요구하는 사회적 지원에 대한 욕구를 파악하여 노년기 행복의 기초가 되는 노인의 성에 대한 효과적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2) 주요 이론적 배경① 노년기 성에 대한 이해성은 일차적인 개념의 생식이나 성 행동 뿐만 아니라 심리적이고 감정적인 부분이나 개인의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개념이다. 그 중에서도 메타비평은 비평에 대한 비평, 실제적인 작품이 아닌 그에 대한 비평의 논리나 이론의 적용에 있어서의 문제들을 제기하는 비평이다. 메타비평의 목적은 개개의 비평들을 종합, 분석하여 체계적인 형태의 비평이론을 정립하려는 데에 있다. 그러므로 메타비평은 실천적실제적 비평의 범주와 구분하여 이론적 비평 혹은 비평이론의 다른 표현에 불과한 것으로 판단될 수도 있다. 이러한 메타비평의 이론 중심적 성격에 대하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개념을 살펴 보고 민주주의의 새로운 문제로 ‘다수자의 전제’를 지적한다.(2) 제2장 사상과 언론의 자유에 관하여지배적인 사상이 다른 사상을 억압하는 사회는 올바르지 않다. 다양한 사상을 포용하는 사회가 진보한다.(3) 제3장 사회복지의 한 요소로서의 개성에 관하여개성에서 비롯되는 자유로운 선택은 개인을 성장시키고, 더불어 사회를 풍요롭게 한다.(4) 제4장 개인에 대한 사회적 권위의 한계에 관하여다른 사람의 이해관계가 걸리는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