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의 성격이론(자기개념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08 / 2019.01.08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로저스(Rogers)의 성격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은 자기(self)이고 자기개념 외의 특징으로는 인간은 자신을 유지하고 향상시켜 주는 방향으로 자기 자신이 지닌 모든 능력을 개발하려는 강한 성향이 있음을 가정한다. 로저스 이론에서의 자기란 사람들이 자신에게 속한다고 보는 모든 것을 말한다(신체적 특징, 능력, 불안감, 포부 등으로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겪는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하여 서서히 "자기"라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는 것이다).
로저스(Rogers)는 기본적으로 누구나 다 무조건적으로 사랑받고 존중되는 경험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만약 이러이러한 사람이 되어야만, 이러이러한 행동을 해야만 사랑받고 존중받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면, 자신의 욕구나 경험을 왜곡하고 제한하는 결과를 가져와 자기 안에 내재되어 있는 가능성을 실현하는 데서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로저스가 이야기하는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이란 어떤 행동이라도 그대로 수용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가치와 존중이 다른 어떤 것보다 우선적으로 인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융의 분석심리학,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머레이의 욕구이론, 행동주의이론, 특성이론,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
  • 성격발달III. 아들러의 개인심리학1. 개인심리학의 개념2. 개인심리학 이론1) 생활양식2) 인생과제3) 허구적 목표4) 열등감5) 우월성 추구6) 가족 구도 / 출생 순위IV. 머레이의 욕구이론1. 머레이의 욕구 개념2. 머레이의 욕구 유형과 기능1) 욕구의 유형2) 욕구의 특성3) 압력4) 주제5) 주제통각검사V. 행동주의이론1. 기본개념2. 성격의 형성3. 행동주의이론의 평가VI. 특성이론VII. 인본주의 이론1. 기본적 인간관2. 로저스의 자기이론1) 자기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로저스(C. Rogers)의 인간이해1) 로저스의 생애2) 로저스의 인간이해2.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1) 로저스와 인본주의 심리학2) 현상학3) 자아실현경향성4) 성격이론(부적응 행동의 발달)3.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1) 유기체적 가치판단 과정2) 실현 경향성3) 통합된 유기체4) 현상적 장5)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6) 실존적인 삶의 양식4.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의의1) 현상학적 이해2) 자기와 자기개념3)

  •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자기와 자기개념, 주관적 경험과 행동, 현상학적 장, 통합된 유기체, 가치의 조건, 불일치와 부조화
  • 자기와 자기개념로저스(Rogers)의 성격이론에서 자기(self)는 가장 중요한 구성개념이다. 그러나 그의 이론에서 자기에 대한 강조가 항상 우선되지는 않는다. 그에 의하면 자기는 개인적 ․ 전체적 ․ 현상학적 장 또는 지각적 장에서 분화된 부분이며, 개인의 의식적 지각과 가치를 포함한다. 로저스에 따르면 자기 또는 자기개념의 형성은 유아가 자기 안에서 비롯된 자기경험과 외부환경에서 타인이나 사물이 겪는 경험을 구별하기 시작하면서 발달한

  • [교육학, 유아교육학] 정신분석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비교
  • 발달하고자 하는 자기실현의 동기를 가지고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인간은 부적응으로부터 건강한 심리적 상태로 나아가는 내재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는 존재로 본다.(1) 인간관로저스는 인간은 자기를 인도하고,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이 있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적절한 조건만 제공되면 마치 씨앗이 성장하여 기능성을 발휘하는 것처럼 타고난 잠재력을 건설적으로 발달시킨다고 보았다.(2) 성격이론가) 성격의 구조로저스는 성격

  • [로저스의 성격이론] 로저스이론의 성격구조,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 이론을 종합하고 체계화하여 성격이론으로 발전시켰다. 인간중심치료는 성격이론 자체보다도 치료를 통해 인간의 성격이 어떻게 변화되는가에 더 많은 관심이 있다. 로저스는 인간의 성격에 대해 계속적인 성장과 실현의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로저스는 성격발달이 자기(self)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러나 성격발달 자체에는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으며 이로 인해 자기개념을 가지게 되는 구체적인 발달단계는 언급하지 않았다.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