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전조작기 사고] 전조작기의 특징(지연모방, 상징놀이, 언어발달, 물활론, 보존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1 / 2018.12.1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발달이론 / 발달이론 / 인간행동
목차
전조작기의 특징

I. 지연모방

II. 상징적 놀이

III. 그림

IV. 언어발달

V. 물활론

VI. 보존개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조작기의 특징

피아제의 발달 단계 중 2번째 단계인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는 2세에서 7세에 해당하는 아동들에게 해당된다. 이들은 점점 더 정신내적으로 생각(표상)하며 자신의 감각운동에 덜 의존하게 된다. 기능적으로는 감각운동 방식을 따르지만 동작을 통해 생각하던 단계에서 점점 더 개념적이며 표상적인 방식으로 기능하는 존재가 된다. 조작이란 변형된 경험이나 대상을 논리적인 규칙을 적용하여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릴 수 있는 활동을 말한다. 전조작기는 감각운동기와 조작기 단계의 중간에 해당되며, 전조작기 아동은 조작을 행하지 못한다. 즉 사건이나 물체의 순서를 반대로 재배열하지 못하며, 다양한 차원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한 차원의 변화와 무관하게 다른 차원들은 그대로 유지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
전조작기에는 표상적 기술의 발달과 행동의 사회화가 이루어진다. 사물과 생각을 표상하는 능력의 발달은 전조작기 아동의 아주 큰 특징이며 중요하다. 아이들은 지연모밟 상징놀이. 그림 그리기. 심상. 언어 발달 등적 순으로 표상 발달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표상은 2세쯤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조작기 사고(전개념적 사고기, 직관적 사고기)
  • 개념을 발달시키지 못한다. 따라서 이 단계를 전개념적 사고기라고 부른다. 전개념적 사고의 특징은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를 하는 것 등이다.(1) 상징적 사고Piaget(1962)에 의하면 전조작기의 가장 중요한 인지적 성취는 상징적 사고(symbolic thought)의 출현이라고 한다. 영아기말이 되면 영아는 정신적 표상이 가능해져 사고가 시작되고 이아 따라 자기가 전에 보았던 행동을 심상으로 기억해서 모방하는 지연모방(deferred imitation)행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인지발달이론(피아제)기본이해,의의,핵심요인, 인지발달이론(피아제)단계별 특징,내용,모형,제언 분석
  • 발달이론(피아제)의 내용1. 감각운동기(출생에서 2세까지)1) 반사 활동기(출생~1개월)2) 일차 순환 반응(1개월~4개월)3) 이차 순환 반응(4개월~10개월)4) 이차 도식들의 협응(10개월~12개월)5) 삼차 순환 반응(12개월~18개월)6) 상징적 표상 → 사고의 시작(18개월~2세)2. 전조작기(2세에서 7세까지)1) 상징적 활동의 증가 2) 직관적 사고와 보존 개념의 미숙3) 자기 중심적 사고4) 물활론적 사고5) 변환적 사고 3. 구체적 조작기(7세에서 12세까지)1) 가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 특징(1) 대상영속성(2) 공간개념(3) 수개념2. 전조작기(2~7세)1) 상징적 사고2) 자아중심적 사고3) 중심화4) 비가역성5) 물활론6) 전환적 사고7) 인공론적 사고3. 구체적 조작기1) 탈중심화2) 가역성3) 보존개념4) 유목화5) 서열화4. 형식적 조작기(11세~성인)III. 피아제(Piaget) 이론에 대한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Jean Piaget는 인지발달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 인간이 능동적인 지식의 주체이자 구성자로서 자신의 인

  • [피아제의 인지이론]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과 특징,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이론의 평가
  • 개념과 특징,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이론의 평가목차피아제의 인지이론I. 생애II. 주요 개념1. 적응과정2. 도식3. 발달단계1) 감각운동기가. 1단계(출생~1개월) : 반사작용단계나. 2단계(1~4개월) : 1차 순환반응다. 3단계(4~10개월) : 2차 순환반응라. 4단계(10~12개월) : 2차 도식의 협응마. 5단계(12~18개월) : 3차 순환반응바. 6단계(18~24개월) : 사고의 시작2) 전조작기가. 자아중심성나. 상징놀이다. 물활론라. 도덕론3) 구체적 조작기가. 보존나. 유목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에서 전조작기의 특징(전개념적 사고기, 직관적 사고기)
  • 발달의 기초가 된다.전개념적 사고기에 나타나는 표상의 형태를 지연모방, 상징놀이, 심상, 언어 등에서 볼 수가 있다.지연모방은 모방할 동작이 표상으로 기억되어 있다가 후에 재현하는 것으로 감각운동기의 마지막 단계인 18-24개월에 시작된다.그러나 전조작기에 들어서면서 모방대상이 눈앞에 없어도 동작을 모방할 수 있는 지연모방이 급격히 증가한다.상징놀이는 유아가 놀이 속에서 자기 자신이나 또는 다른 물건들을 현실과 다른 것으로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