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이론]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과 특징,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이론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2 / 2019.02.12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피아제의 인지이론
I. 생애
II. 주요 개념
1. 적응과정
2. 도식
3. 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가. 1단계(출생~1개월) : 반사작용단계
나. 2단계(1~4개월) : 1차 순환반응
다. 3단계(4~10개월) : 2차 순환반응
라. 4단계(10~12개월) : 2차 도식의 협응
마. 5단계(12~18개월) : 3차 순환반응
바. 6단계(18~24개월) : 사고의 시작
2) 전조작기
가. 자아중심성
나. 상징놀이
다. 물활론
라. 도덕론
3) 구체적 조작기
가. 보존
나. 유목화
다. 조합능력
4) 형식적 조작기
III. 피아제 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I. 주요 개념
(1) 적응과정
인지이론에 의하면, 발달은 유기체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적응과정(adaptional process)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적응과정은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이라는 두 ․ 개의 하위과정으로 나누어지는데, 동화는 이미 학습이나 경험으로 형성된 기존의 도식에 맞게 자기 나름대로의 이해의 틀에 변화시켜 외재의 대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이다. 조절은 외계의 대상이 기존의 틀로 이해되지 않을 때 그 틀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는 과정이다.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를 유기체가 환경에 생물학적으로 적응하는 한 형태로 보고, 인간은 감각에 주어지는 환경의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 정보를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해석하여 자신의 지식을 구성한다고 하였다.
예를 들면, 한 아이가 네 발 달린 짐승을 개라고 이해한다면 그 아이는 네 발로 다니는 동물을 모두 개로 이해하는데 이것이 동화이다. 그러나 네 발이기는 하지만 뿔이 있는 것은 개가 아니라 사슴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네 발로 다니는 것은 모두 개다'라는 이해의 틀을 변화시켜 '네 발로 다니더라도 뿔이 있는 것은 염소이다'라고 받아들여 이해의 틀을 변화시키는데 이것이 조절이다. 다시 아이는 네 발로 다니며 뿔이 있지만 몸집이 크고 코가 긴 것은 코끼리라는 알게 되면서 다시 기존의 이해의 틀을 변화시키는 조절을 경험한다. 피아제는 이러한 동화와 조절과정을 통하여 인간의 인지가 점차 발달한다고 보았다.
(2) 도식
도식(schema)은 유기체가 외재의 사물을 인지하고 대응하는 데 사용하는 지각의 틀 또는 반응의 틀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이 환경을 이해하는 틀로서 인간이 환경을 접할 때 반복하는 행동과 경험을 말한다. 유아는 기본적 도식을 가지고 태어나 조직화와 적응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도식을 개발하고 기존의 것들을 변화시킨다. 도식은 일생에 걸쳐 개발, 수정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이론, 콜버그이론, 엘리스이론, 로저스이론
- [2018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인용출처표기,본문출처표기]
- [발달이론]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 비판 -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과학적인간관,인간과교육,인간교육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피아제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019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 [방송대]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