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노인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0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교육이란 무엇인가?
(1) 노인교육의 필요성
(2) 노인교육의 목표
2. 노인교육의 역사
3. 노인교육의 현황
(1) 외국의 노인교육
(2) 우리나라 노인교육
▷문헌으로 본 노인교육
▷현장에서 본 노인교육
4. 노인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과제
(1) 현장조사를 통해 알게 된 문제점과 대안
(2) 문헌조사를 통해 알게 된 문제점과 대안
Ⅲ. 결론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는 눈부시게 발전하는 사회 속에 살고 있다. 통신매체와 사회문화의 변화는 물론이며 개인의 사고방식까지 시대의 흐름과 함께 하고 있다. 이런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큰 힘은 무엇인가?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는 ‘제3의 물결’에서 이와 같은 정보화 사회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가장 큰 자원은 지식과 정보라고 했다. 지식과 정보가 새롭게 변화하는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혜를 준다는 것이다. 이런 지식과 정보는 바로 끊임없는 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커져가고 있으며 인류는 누구나 이러한 교육의 수혜자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사회의 고령층인 노인의 경우에는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노인들의 사회참여에 대한 의지와 인식도 부족하여 노인들의 사회참여 활동이 저조한 형편이다. 우리는 노인교육에 대한 관심을 갖아야 하고 효율적인 노인교육의 체계와 프로그램개발을 하여야 한다. 이것은 고령사회를 바라보고 있는 우리사회가 준비해야하는 중요한 과제이기도 하다.
본고에서는 노인교육의 먼저 필요성과 목표를 알아보고, 노인교육의 역사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문헌조사와 현장조사 자료를 통해 노인교육의 현황을 알아본 후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경수,『노인교육과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경희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김득자,『노인교육의 운영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인하대 행정대학원,2003.
안창선,『고령화 사회의 노인교육에 관한 연구 - 한국의 현실과 대안』, 원광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최효신,『노인평생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관동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허정무,『노인교육이론과 실천방법론』, 양서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과 평생학교
  • 노인교육과 평생학교   목 차I. 서 론II. 노인교육의 필요성1. 평생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2. 인생주기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3. 상실에서 오는 고독을 극복하기 위한 노인교육4. 노년사회학적 측면에서의 노인교육III. 노인교육의 역사 및 목표1. 노인교육의 역사2. 노인교육의 목표와 내용Ⅳ. 선진국의 노인교육 현황1. 미국 노인교육의 현황2. 영국 노인교육의 현황3. 일본 노인교육의 현황Ⅴ. 한국 노인교육의 현황분석 및 문제점1. 노인교육

  •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 앞으로 나아갈 방향은
  • 과제로 평생교육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안과 해결방법의 레포트를 쓰는 김에 이렇게 그에 대해 조사하고 나의 생각을 쓰게 되었다.우선 평생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이 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가정교육, 사회교육 등을 망라하여 연령에 한정을 두지 않고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을 말한다. 교수님께서 수업시간에도 누차 말하신 내용이지만 간단하게 말하자면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교육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태어난 그 순간부터 노인이 되어 죽기

  •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의 발전 과제
  • 성명 :과제명 : 평생교육의 발전 과제순서 : 1.들어가며(과제설정)2.평생교육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제기(10)3.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4.과제해결방안(10)5.맺음말1. 들어가며(과제설정)대학에서의 수학 과정을 제외하더라도 나는 항상 평생학습인이었다. 하지만, 평생 교육사 자격 과정에 입문하므로써 평생교육과정에 있어서 나의 위치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게 되었고, 개인의로서의 내 문제점과 앞으로 목표설정에 커다란 도움을 받았다. 환경이

  •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발전방향
  • 교육은 끝이라고 생각했던 옛날과 달리 급격한 사회 변화와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적응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날로 새로워지는 지식과 기술을 익혀야 하고 그것을 위해서 평생교육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평생 교육은 적극적으로 확대되고 제도적으로 뒷받침되어야만 하는데 현재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은 선진국의 그것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 아직도 해결해야할 많은 문제점과 과제들을 안고 있다. 앞으로 우리 나라

  • 21세기 노인문제와 복지대안
  •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11.1%, 65세 이상 인구는 7.3%에 이르렀다. 이러한 노인인구의 증가는 단순히 개인에게 있어서의 소원의 실현이나 축복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족과 사회적 차원에서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이 요청되고 있다.이에 따라 우리 조는 노인의 사회참여를 위한 프로그램 중심으로 논해 봄으로써 현 사회의 노인복지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노인과 노인복지의 개념(1)노인의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