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의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1. 평생교육의 의미

*평생교육사란?


2. 평생교육의 필요성


3. 평생교육의 특징


4. 우리 나라 평생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5. 해결책


나오는 말(발전방향에 대해서)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사람들은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공부하고 있는 나에게 도대체 평생교육이 무엇이냐고들 묻는다. 그렇지만 아직은 나에게도 너무나 뜬구름 같기만 한 평생교육이다. 그래서 늘 학교교육을 제외하고 받을 수 있는 모든 교육은 평생교육이라고 대답한다. 그리고 평생교육개론을 듣고 난 지금 나는 이렇게 대답할 수 있다. 수업시간에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었던 말, 평생학습이란 교육시기, 교육장소, 교육대상, 교육담당자,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다양성과 개방성, 상호 의사소통을 전제로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나, 무엇이든, 어떠한 방식으로나 자유롭게 배움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말 그대로 평생 일생에 걸쳐서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이다.
학교 정규교육이 끝나면 그것으로 교육은 끝이라고 생각했던 옛날과 달리 급격한 사회 변화와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적응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날로 새로워지는 지식과 기술을 익혀야 하고 그것을 위해서 평생교육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평생 교육은 적극적으로 확대되고 제도적으로 뒷받침되어야만 하는데 현재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은 선진국의 그것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 아직도 해결해야할 많은 문제점과 과제들을 안고 있다. 앞으로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해결책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자.

참고문헌
1. http://www.ope.co.kr - 교육자료실 및 잡학자료실

2. 정우현, 평생교육체제의 수립방법, 정민사, 1981.

3. 한국평생교육기구,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이화문화출판사, 1997.

4. http://blog.naver.com/jjum2828.do?Redirect=Log&logNo=60002709690

5. http://www.totalhrd.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기관의 정의, 특성, 성격을 기술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한국평생교육기관의 문제점과 개선, 발전방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기관의 정의, 특성, 성격을 기술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한국평생교육기관의 문제점과 개선, 발전방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평생교육기관의 정의2. 평생교육기관의 특성3. 평생교육기관의 성격4. 한국평생교육기관의 문제점1) 프로그램2) 전문인력3) 재무관리5. 한국평생교육기관의 개선 및 발전방향1) 교육참여 유인체제 구축2) 평생교육 정보화와 평생학습 상담체제 구축3)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의 확충4)

  • [평생교육]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발전과정과 평생교육 기관 분석 및 문제점, 발전방향, 느낀점
  • Ⅰ. 국내 대학 평생 교육의 발전 과정빠른 지식, 정보의 변화 물결 속에서 이제 더 이상 평생직장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모든 성인들은 끊임없이 자기 개발에 주력해야 하며 평생직업을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웬만한 가정을 꾸리기 위해서는 맞벌이가 당연시되어지며 따라서 성인들의 배움의 욕구는 일반 성인 남성뿐만 아니라 가정의 주부들에게까지 절실한 현실이 되어 버렸다. 이러한 성인들의 배움의 욕구를 충족시

  • 우리나라 평생교육 발전방향
  • 우리나라 평생교육 발전방향평생교육은 종합자본으로서의 신지식인을 만들어 내는 원동력이다. 지식사회의 모든 자원을 관리하는 능력을 가진 교육받은 사람들을 창출해낸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개혁의 이념으로 열린교육 평생학습체제의 선언은 행정부처들의 평생교육 노력과 겉돌음으로서 국가발전을 위한 종합자본으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였다. 신지식을 창출하기 위해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모든 한국인을 위한 평생교육

  •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운영과 실제와 문제점 및 발전방향(A+)
  •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유용성(2)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문제점3.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수준과 형태(1)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수준 (2)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형태4.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 구축과 운영의 실제1)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구축2) 파트너십을 통한 평생교육사업 수행의 실제5.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장애요인과 특성 1) 파트너십의 장애요인2) 파트너십의 주요 특성6. 결론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발전방향-

  • [인문사회계열] 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교육의 발전방향과 과제
  • 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교육의 발전방향과 과제 목차1. 서론 2.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과 목적 2. 평생교육의 유사개념3. 평생교육의 필요성 4. 평생교육의 주체 5.평생교육으로서 성인교육학 6. 지역사회 교육과 평생교육과의 관계 3. 결론 1. 서론 사람이 자신의 인생의 나머지 동안에 알아야 할 모든 것들을, 처음의 20-30년 동안에 학습한다는 것은, 더 이상 가능하지 않다. 일부 평가들에 의하면, 정보는 2년마다 2배가 되고 , 월드 와이드 웹은 9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