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의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는 말
1. 평생교육의 의미
*평생교육사란?
2. 평생교육의 필요성
3. 평생교육의 특징
4. 우리 나라 평생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5. 해결책
나오는 말(발전방향에 대해서)
-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사람들은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공부하고 있는 나에게 도대체 평생교육이 무엇이냐고들 묻는다. 그렇지만 아직은 나에게도 너무나 뜬구름 같기만 한 평생교육이다. 그래서 늘 학교교육을 제외하고 받을 수 있는 모든 교육은 평생교육이라고 대답한다. 그리고 평생교육개론을 듣고 난 지금 나는 이렇게 대답할 수 있다. 수업시간에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었던 말, 평생학습이란 교육시기, 교육장소, 교육대상, 교육담당자,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다양성과 개방성, 상호 의사소통을 전제로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나, 무엇이든, 어떠한 방식으로나 자유롭게 배움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말 그대로 평생 일생에 걸쳐서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이다.
학교 정규교육이 끝나면 그것으로 교육은 끝이라고 생각했던 옛날과 달리 급격한 사회 변화와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적응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날로 새로워지는 지식과 기술을 익혀야 하고 그것을 위해서 평생교육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평생 교육은 적극적으로 확대되고 제도적으로 뒷받침되어야만 하는데 현재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은 선진국의 그것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 아직도 해결해야할 많은 문제점과 과제들을 안고 있다. 앞으로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해결책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자.
- 참고문헌
-
1. http://www.ope.co.kr - 교육자료실 및 잡학자료실
2. 정우현, 평생교육체제의 수립방법, 정민사, 1981.
3. 한국평생교육기구,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이화문화출판사, 1997.
4. http://blog.naver.com/jjum2828.do?Redirect=Log&logNo=60002709690
5. http://www.totalhrd.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