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미래와 삶]웰빙 문화의 등장과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웰빙 문화의 등장과 향후 전망
목차
제 1 장 서 론
1.1 연구 목적

제 2 장 사회문화 현상으로서의 웰빙
2.1 웰빙( well-being)의 개념
2.1.1 포괄적의미를 가진 웰빙
2.1.2 건강과 환경을 추구하는 사회대안운동

2.2 해외사례

2.3 한국의 웰빙 열풍
2.3.1 대중매체들의 소개
2.3.2 기존 제품에 대한 웰빙 마케팅
2.3.3 웰빙형 신상품의 등장-웰빙식품, 웰빙가전, 웰빙건설


제 3 장 결 론
3.1 웰빙 트렌드는 全세계적 현상
3.2 국내에서는 웰빙이 하나의 생활 양식으로 정착
3.3 웰빙의 진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1.1 연구 목적
2001년도부터 올해까지 우리 사회에 불고 있는 새로운 바람이 있다. 마음이 평안과 정신적 풍요로움을 우선으로 여기고, 그것을 가꾸려는 문화 현상, '웰빙(well-being)'이 바로 그것이다. 이 현상은 2001년부터 그 붐이 일기 시작하여 심심찮게 신문의 제목을 장식할 뿐 아니라 실제 사회, 경제, 문화에까지 그 새로운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먼저 이러한 새로운 문화 현상인 웰빙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한국적 웰빙 열품의 특성을 파악하여, 앞으로 변화할 웰빙 트렌드의 양상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소논문은 ①웰빙(well-being)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②한국적 웰빙 열풍의 특성을 파악하여, ③앞으로 변화할 웰빙 트렌드의 양상을 경영학적 측면에서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제 2 장 사회문화 현상으로서의 웰빙

2.1 웰빙( well-being)의 개념
2.1.1 포괄적 의미를 가진 웰빙
웰빙은 행복, 삶의 만족, 질병이 없는 상태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행복’은 철학적 개념으로서 육체적ㆍ정신적 건강과 조화를 의미한다. ‘행복’과 ‘삶의 만족’의 차이점은 전자는 감정적 반응에 가깝지만 후자는 특정 기준에 의해 평가가 가능한 인지적 개념이라는 것에 있다. ‘질병이 없는 상태’는 건강생활양식을 추구하는 형태로 발전하여 라이프 스타일에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블랙 푸드 붐」,『한국경제』,2004.2.18.

「여유롭고 건강한 삶 ‘웰빙’」,『파이낸셜 뉴스』,2003.10.28.

「자연주의 화장품 인기」, 『매일경제』, 2001.2.15.

「커버스토리-웰빙족」,『동아일보』, 2003.10.16.

「향기로운 지상낙원, 스파의 세계」,『시티라이프』, 2002.1.11.

국가균형발전위원회,『주5일근무제 실시에 따른 국민여가활동 및 농산어촌활성화방안 실태 조사 분석보고서』, 서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2004.7.

식품저널,『식품유통연감』, 서울: 식품저널, 2004.

신철호ㆍ한지연, 「웰빙과 웰빙산업」, 『한국여가문화학회 연차학술대회논문집』, 서울: 한국여가문화학회, 2004.

페이스 팝콘ㆍ리스마리골드, 김영신ㆍ조은정 역,『클릭! 미래속으로』, 서울: 21세기 북스,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정보론] 유비쿼터스의 이해와 발전 방향
  • 고령화 사회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을 것이다. 또한 직업의 수요와 공급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데, 예를 들어 첨단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산업이 소프트화되고 서비스산업이 증가하며, 정보사회로 전환되면서 경영 ․ 관리직과 중간 ․ 사무직, 제조업에서의 직업 수요는 감소하고, 서비스업이나 전문기술직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사회과학 전문가들은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연구를 시행하여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 [졸업] 의료관광의 활성화 방안-의료관광 목적지로서의 한국
  • 21(2), 53-70황여임, ‘한국 의료관광시장 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외국인 관광객 유치중심’ 경희대 경영대학원, 2006경남발전연구원, ‘의료관광과 경남의 정책과제’, 2008한국관광공사, ‘의료관광 설문조사’, 2007한국관광공사, ‘의료법 개정에 맞춰 일본 의료관광객 유치 본격 추진’, 2009한국문화관광연구원, ‘해외동향 태국, 의료관광산업 활성화로 의료기기 수요 증가’, 2009한국문화관광연구원, ‘해외동향 모로코, 병원인

  • 웰빙의 고찰
  • 삶을 추구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웰빙은 경제력으로 단순히 잘 먹고 잘 사는 인생을 뜻하는 것이 아닌, 정신적으로 풍요롭고 육체적으로 건전한 문화적인 삶으로 이해해야 한다. 웰빙의 유행원인오늘날 웰빙이 부각되는 것은 바로 우리가 겪은 20세기 지구환경과 생활문제에 대한 고민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것이다. 20세기 산업화 사회와 이를 계승한 정보화 사회를 거치고 있는 21세기의 지구환경문제에 대한 인류의 심각한 고민이 전제되고,

  • [식품유통관리]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분석 및 새로운 HMR제품 제안
  • 국민소득총괄팀* 자료다운일자 : 2010/11/25 16:23:41계정항목별 2006 2007 2008 2009 1인당 국민총소득(명목, 달러표시) (달러) 19,722 21,695 19,296 17,175 주석 - 연간잠정 : 해당연도 종료 후 3개월 이내, 확정 : 익익년 3월*2010년 1월 8일부터 디플레이터를 소수점 넷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점 셋째자리로 산정(공표는 소수점 첫째자리)함에 따라 일부 항목의 디플레이터 값이 변경됨 1인당 국민총소득(명목, 달러표시) (달러) 2006 2007 2008 2009 19722 21695 19296 17175

  • [마케팅] 농심의 중국 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풍기고 있고 관리자층도 대부분 한국인이다. 근로자들과 관리인들 사이에는 여전히 보이지 않는 벽이 존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국문화를 분석해 중국에 맞는 제품들을 개발해야 할 것이며 관리자와 근로자들 사이의 유대관계를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아직까지는 노무관리시스템도 자리 잡았다고 보기는 힘들다.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개발, 보완하여 더욱 현지화에 힘써야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