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산업론,레져산업,주5일마케팅,관광마케팅산업,레져관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20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레저란 무엇인가
가. 레저의 어원
나. 레저의 개념
다. 레저의 종류
2. 레저의 성장배경
가. 관광의 현황
나. 레저의 성장배경
3. 레저의 현황
가. 레저의 현황
나. 국내주요 레저현황 ( 골프 테마파크 카지노 )
4. 레저의 미래
가. 레저산업의 문제점
나. 레저산업에 대한 우리의 태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는 여가의 사회이다. 현대사회에서 여가의 대중화는 인간생활의 삶의 내용과 질에 일대변혁을 가져왔다. 국가의 경제가 부유해지고 사회가 안정될수록 국민들의 여가에 대한 인식과 욕구는 더욱 커지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더 가속화 될 전망이다.
특히 주 5일제는 단순히 근로시간을 주 40시간으로 단축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 커다란 변화와 영향을 키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여가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행복지수 가치판단 이외에 기업의 생산력 향상과 나아가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여건조성 등 구가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근로시간의 단축은 단기적으로 노동생산성 감소에 따른 경쟁력 감소로 해석될 수 도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볼 때는 생활만족도의 향상으로 우리사회가 한 단계 더 성장∙발전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다.
경제성장만이 국가의 주된 정책목표가 되던 시절을 지나 이제는 여가가 21세기 국가 경쟁력의 핵심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 진입의 발판이라는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에 접어들면서 여가에 대한 인식 및 가치관이 변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매체의 등장 및 컴퓨터의 대중화로 새로운 형태의 여가활동이 국민들의 여가생활 수요를 증대시키고 있다. 미래에도 여가는 점차 중요해질 것이며, 경제활동 보다 문화활동을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레저활동을 추구할 것이다.
레저가 우리 생활에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이에 우리는 여가시장의 규모와 전체 레저산업의 규모를 보고, 주요 레저산업의 종류와 발전 추이에 대해 분석한 후 앞으로의 미래 레저시장에서의 전망과 우리들의 자세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김관식(1999), 테마파크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 경기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국내 레저산업 현황 및 성장성 전망, 하나금융경영연구소(2008)
(3) 석영수(1999), 한국레저∙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창수(2007), 테마파크의 이해 , 대왕사.
(5) 송선인, 김은하(2000), 우리나라 카지노산업 정책개발에 관한 연구.
(6) 심원섭(2006), 한국의 관광산업 국가경쟁력 분석,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7) 송성인(2004), 우리나라 카지노산업의 현황과 발전적 과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 리조트호텔에 대해서
  • 주② 신라호텔제주 3) 국내 리조트 호텔 운영의 문제점3. 리조트호텔의 S.W.O.T 분석III. 결론 ( 우리나라 리조트호텔 운영의 개선방안 ) I. 서 론한국의 관광 숙박업은 ’86아시안게임,’88서울올림픽 등 국제적인 행사에 힘입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었으며, 특히 ’94년 한국방문의 해의 성공적인 개최를 계기로 양과 질적인 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여 왔으며, 이와 더불어 한국의 급속한 경제 발전에 따른 국민 소득의 향상, 여가시간의 증

  • [관광마케팅] 클럽메드의 마케팅전략과 한국유인전략
  • 목 차1.회사소개 1) 클럽메드란 2) 클럽메드의 역사 및 현황 3) 한국 클럽메드의 역사 및 현황 2. 시장 분석 1) 관광산업분석 2) 소비자분석 3. 경쟁분석 1) 유사상품과의 경쟁분석 2) 기타 독립 리조트 4.클럽메드의 마케팅 전략 1) SWOT 분석 2) 주요 고객 및 포지셔닝 3) 마케팅 믹스 8P 5.성공요인 분석 6. 한국 클럽메드 빌리지의 타당성 조사 1) 환경적 요인 분석 2) 시장성 분석 3) 접근성 분석 4) 한국 클럽메드 빌리지로의 유인전략 1.회사소개 1)

  • 알펜시아리조트 마케팅 전략0
  • 알펜시아리조트 마케팅 전략0 1. 알펜시아리조트 소개알펜시아리조트는 레저 천국을 지향하는 호텔과 콘도 컨벤션 사업을 중심으로 관광레져 사업을 추구하는 관광휴식사업을 지향하는 리조트이다. 골프와 스키 등 문화관광레져 산업을 추구하는 21세기 여가 산업의 선두주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알펜시아는 알프스를 뜻하는 독일어 ‘알펜’(Alpen)에 아시아와 판타지아를 조합한 단어다. ‘환상적인 아시아의 알프스’란 의미다. 아시아의 알프스

  • [마사회마케팅] 경마팬의 계층별,성향별 분석에 따른 마케팅전략방안(비경마고객중심)
  •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첫째, 경마산업의 SWOT 분석의 결과, 한국 마사회는 경마를 직접 홍보할 수 없다는 약점과 대다수 일반인들이 경마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와 낮은 호감도를 갖고 있다는 위협요인을 갖고 있다. 동시에 경마 수익금의 사회 환원과 다양한 이벤트 그리고 여가공간으로써의 경마공원을 강점으로 하며, 소득수준 향상 및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여가시간 확대, 건전도박 고객의 증가와 무한

  • [여행사경영론] 여행사의 인적관리 현황에 대한 고찰
  • 론1. 여행시장 분석(1) 최근 여행시장의 동향① 성장이 지속되는 해외 여행산업 경제성장과 인구성장 대비 해외출국자수● 성장을 뒷받침해 주는 사회적 변화- 소득증대 : 해외여행 가수요 증대 해외여행에 대한 인식변화 - 고 령 화 : 사회패키지상품의 지속적인 수요기반 고부가가치의 여행상품 구매가능 층 “베이비 붐 세대” 의 부각으로 중 장년 층 비중 확대 - 주 5일제 : 단기 및 단거리 여행상품의 수요 증가개별여행 및 레저관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