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8 / 2018.11.08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욕구위계이론]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욕구단계), 매슬로우 이론의 강약점, 매슬로우 욕구단계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 2022]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설명, 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 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 2022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욕구단계이론, 욕구계층이론, 욕구위계론)
- 인간과교육-주입식교육관 매슬로우]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 주입식교육관,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설명 및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 매슬로우, 방송대 인간과교육
- 2018 인간과교육]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2.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설명+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I. 욕구위계이론의 개관
II. 매슬로우의 생애와 업적
III. 주요개념
1. 욕구단계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소속과 사랑의 욕구
4) 자존감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2. 잠재적 창조성
3. 자아실현인의 특성
1) 효율적인 현실지각
2) 본인, 타인, 자기 자신에 대한 수용
3) 자발성, 순수성, 자연성
4) 문제중심
5) 분리감 및 사생활에 대한 욕구
6) 자율적 기능
7) 신선한 감상력
8) 절정경험
9) 사회적 관심
10) 심오한 대인관계
11) 민주적 성격구조
12) 수단과 목적, 선악의 구별
13) 철학적이며 적개심이 없는 유머감각
14) 창의성
15) 문화적 동화에의 저항
IV. 욕구위계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I. 욕구위계이론의 개관
매슬로우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선하며 존경받을 만하여 만일 조건만 적당하게 주어진다면 잠재 능력을 실현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존재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프로이드적인 관점으로 인간을 비합리적으로 보거나 행동주의적 관점으로 인간을 자극에 대해 단순히 반응하는 유기체로 보는 것을 비판하면서, 건강한 사람들의 특성을 발견하는 것이 심리학의 연구 과제라고 주장하였다. 그는 인간의 잠재능력을 중요시하여 행동주의자들처럼 현실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자기를 실현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 연구했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행동을 연구할 때, 창의적이고 건전한 부분을 토대로 하였으며, 인간행동이 스스로의 욕구를 채우기 위한 동기에서 비롯된다고 보았다. 자아실현이론은 인간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기의 성격적인 성숙뿐만 아니라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꾀하며, 결과적으로 자기가 원하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과 관련된 성격이론이라 할 수 있다.
그의 이론은 의미로 볼 때 자아실현이론 혹은 욕구단계이론이라고 하지만, 사실상 그는 보다 포괄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인본주의이론의 창시자로 불린다. 인본주의이론에서는 인간을 항상 무엇인가 다른 존재가 되려고 하는 과정 중에 있으며 이러한 형성을 거부하는 것은 곧 성장을 거부하는 것이라고 본다. 또한 자신의 실존을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와 연관 지음으로써 느낌, 의식, 그리고 분위기를 중요시한다.
이와 같이 매슬로우는 기본적으로 인본주의 관점을 취하면서 인간이 가진 생리적 욕구, 안전욕구, 소속과 사랑에 대한 욕구, 자존감의 욕구, 자기실현 욕구 등을 중심으로 하여 인간의 성격이론을 전개했기 때문에 욕구단계이론 혹은 인간동기이론이라고도 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1.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인간과교육,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평생교육필요성, 방통대 인간과교육 2.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및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교육적시사점-인간과교육
- 2018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인간과교육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 [2022 인간과교육][출처표기]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과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 이론, 인본주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및 인본주의에 대한 학습자의 평가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Maslow의 욕구단계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