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과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 이론, 인본주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및 인본주의에 대한 학습자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06 / 2018.08.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과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 이론을 설명하고 인본주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및 인본주의에 대한 학습자의 평가를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이론 특징
2.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 이론
3. 인본주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4. 인본주의에 대한 학습자의 평가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과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 이론을 설명하고 인본주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및 인본주의에 대한 학습자의 평가를 서술하시오

Ⅰ 서론
‘행동의 선택권이 전적으로 우리에게 있다’라는 관점을 가진 매슬로우와 로저스같은 인본주의자들은 우리가 자신의 개인적 정체를 발견하고 인생의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자부심과 책임을 가지고 우리에게 주어진 자유를 활용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하여 이들은 사람들이 자신의 느낌에 접하고 스스로 잠재력을 실현하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매슬로우는 인간이 본래 진선미를 추구하며 완전성과 창조성을 위한 자신의 독특한 능력을 최대한도로 발휘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하였고 로저스는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감정, 그리고 세계와 자신에 대한 개인의 견해를 중요시하여 인간의 가능성을 신뢰하며, 인간은 스스로의 인생을 책임질 수 있는 존재라고 주장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과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 이론을 설명하고 인본주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및 인본주의에 대한 학습자의 평가를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1943년에 매슬로우는 임상적 관찰에 입각해서 욕구 5단계설을 제창하였다. 특정 기본 욕구에 대한 만족 이루어지면 더 높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그 위 단계로 올라간다고 주장하였다.
매슬로우는 이 욕구의 단계를 다섯 가지 다른 층의 피라미드 형태로 제시하였다.
(1) 생리적 욕구
욕구단계의 최하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삶을 영위하는데 가장 필수적인 욕구로 인간의 의식주와 관련된 생명유지를 위한 욕구이다. 이 욕구들은 ① 비교적 상호 독립적이며, ② 육체의 특정한 부위와 연관되어 있으며, ③ 풍요한 문화권에서 이 욕구는 동기 부여적 요인이 아니라 오히려 예외적인 것이며, ④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반복적으로 충족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만족은 인간을 생리적 욕구의 지배로부터 벗어나게 함으로써, 이보다 상위의 사회적인 다른 목표들이 나타날 수 있게 하기때문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생리적 욕구는 충족이 방해를 받을 때에만 다시 나타나서 인간을 지배하게 되며, 그렇지 않을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이론 특징

2.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 이론

3. 인본주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4. 인본주의에 대한 학습자의 평가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E. Jerry Phares, 홍숙기 역(2008), 성격 심리학, 박영사
이형득 외(2004),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1) 교육형태의 변화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2
  • 이론의 특징과 비판1) 이론의 특징2) 이론의 비판4.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1) 매슬로우의 생애2) 인간관2. 주요개념1) 내적 본성2) 잠재적 창조성3) 형성되어 가는 것4) 욕구3. 동기위계설1) 가정2) 단계별 욕구(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3) 소속의 욕구(4) 존경의 욕구(5) 자기실현의 욕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업의 여러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②교수-학습이론 : 주어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효율적인 절차는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9.교육공학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운영, 관리,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현대

  • 교육 - 교육학 요약
  • 대한 증명의 교육 중시    ⑨ 실학사상이 추구한 교육적 인간상            - 성실인, 근로인, 유용인, 자주인, 자아각성의 주인정신, 민본주의와 민주적인 사상(국민적 평등과 국민생활 안정)6. 조선시대의 사회교육 - 향약(1) 기원   : 주자가 여씨향약을 토대로 하여 향약을 만들었고, 고려말에 우리나라에 소개됨(2) 성격 : 민간주도 지방민의 교화단체(3) 강령 : 덕업상권, 과실상규, 예속상규, 환난상휼의 실천(4) 목적 : 풍속교화 → 유교가

  • 교육학 서브노트
  • 중심성에서 벗어나게 하는 방안㉠ 경험을 통한 사고의 전환 -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으로 인한 인지적 왜곡은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통한 사고의 전환을 통해 극복될 수 있음- 4 -㉡ 타인과의 상호작용 -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남들도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자아중심성에서 벗어날 수 있음2) 정의적 특성의 발달(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① 정의 : 인간의 성격 발달을 신체와 관련시켜 구강➝항문➝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