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인간과교육]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2.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설명+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31 / 2018.08.31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두 가지 논제로 작성한 2018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입니다. 과제물 두 문제 각각 목차와 참고문헌을 제시하였습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서 정말 공을 들여 작성하였으며, 방송대 인간과교육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목차
A.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1) 교육의 형태
① 형식교육(Formal Education)
② 비형식교육(Non-formal Education)
③ 무형식 학습(Informail Learning)
2)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2. 평생교육의 특성 및 개념
3. 평생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의
4. 평생교육의 대상과 시기
5.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1) 지식기반사회의 도래
2) 글로벌시대의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3) 학교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4) 인생 80년형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5) 더불어 잘사는 생산적 민주시민사회 건설 필요
6) 국제사회의 글로벌 평생학습사회 건설 노력
7)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 저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B.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우 알아보기
2.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욕구5단계이론)의 개념
3.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한 설명
1) 1단계 : 생리적?생존의 욕구(Physiological Needs)
2) 2단계 : 안전욕구(Safety Needs)
3) 3단계 : 소속감과 애정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
4) 4단계 : 존경욕구(Esteem Needs)
5) 5단계 : 자아실현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4.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욕구5단계이론)의 가정
5. 욕구의 특성
6.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평생교육의 필요성,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인간과교육]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Ⅰ. 서론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인간과교육]: 평생교육은 수직적(요람에서 무덤까지), 수평적(가정, 학교, 사회) 교육을 통합한 교육의 총체이다. 평생교육의 이념에는 전체성(모든 교육에 정통성 부여), 통합성(학교, 사회교육 통합), 융통성(누구라도 교육가능), 민주성(누구나 원하는 종류와 양) 등이 있다. 평생교육이 나타나게 된 이유는 산업사회의 자동화와 인간의 수명 연장 및 주5일근무제도의 확대로 인해 인간의 무한한 지식 및 가치 추구에 대한 욕구가 증폭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양상은 지식과 정보의 폭발적 증가와 기계, 기술, 공학, 물질, 문명, 탈산업화, 정보화, 전문화의 발달을 가져왔다. 더불어 사회의 문제도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사회 부조리의 만연과 모순구조 등 새로운 문제가 양산되었다. 이렇게 만연하고 있는 우리사회의 제반 문제들을 인본주의적 차원에서 통제하고 해결하기 위한 현대인들의 교육적 대안으로 출현한 것이 바로 평생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시대적 필요성과 학습자들의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로 평생교육시장은 확대되었지만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시장은 여전히 선진국에 비해 열악한 것이 현실이다. 평생교육시장의 양적 확대보다 질적 확대에 관심을 기울여 평생교육 학습자들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도록 하겠다.

...(중략)...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인간과교육]: 매슬로우는 동기위계설을 통해, 특정 기본 욕구에 대한 만족이 이루어지면 더 높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그 위 단계로 올라간다고 주장하였다. 매슬로우는 이 욕구의 단계를 다섯 가지 다른 층의 피라미드 형태로 제시하였다. 피라미드의 가장 넓은 층인 첫 단계는 “생리적 욕구”로서 식욕, 성욕, 갈증 등 인간의 기본적인 '신체적 필요'로 구성된다. 이는 가장 강한 욕구로서 생리적 욕구가 발생되면 다른 모든 욕구는 뒤로 밀려난다. 그 상위는 안전과 안정감에 대한 “안전의 욕구(safety need)”가 있다...(후략)...
참고문헌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윤여각, 정민승, 오혁진(2009). 『평생교육론』.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송명자(1995).「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성진 외(2009).「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최은수 외(2010).「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한숭희(2009).「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신용주(2012).「평생교육 방법론」. 학지사.
김신일(2009).「평생교육개론」.교육과학사.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서울교육방송 저(2017). 『매슬로 5단계 욕구이론과 4가지 인간유형』. 미디어북.
윤가현, 권석만 외 3명(2012).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신종호, 김민성 외 3명 저(2015).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Joy A. Palmer 저, 조현철 외 1명 역(2009). 『50인의 현대 교육사상가 (피아제에서 현재까지)』. 학지사.
에이브러햄 매슬로 저, 오혜경 역(2009). 『동기와 성격』. 21세기북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이 도움되었습니다
  • dmsw***
    (2019.09.30 10:55:43)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