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구위계이론]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욕구단계), 매슬로우 이론의 강약점, 매슬로우 욕구단계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2023 교육심리학] 1.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인간과교육_1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2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 교육심리학 202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 2021학년도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교육심리학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I. 매슬로우 이론의 개관
1. 결핍욕구
2. 성장욕구
II.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1. 생존의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소속 및 사랑의 욕구
4. 자존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III. 매슬로우 이론의 강점과 약점
IV. 매슬로우 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
- 본문내용
-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I. 매슬로우 이론의 개관
매슬로우(Maslow; 1908-1970)는 러시아계 부모에 의하여 미국에서 태어난 2세이다. 20세가 될 때까지 매우 수줍고 민감한 성격을 가졌다고 한다. 그는 만물의 영장인 사람이 감정, 사고, 및 태도에 있어서 도저히 동물과 비교할 수 없는 '인간적' 차원에서 행동하고 생활하여 그 내용이 매우 복합적이어서 단 순하게 표현되지 않으므로 관찰된 것 표현된 것만 가지고는 논할 수 없다고 하였다. 인간행동은 자신의 삶을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으로 만드는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하려는 욕구에서부터 비롯된다고 가정하였다. 인간은 개인적 발달을 위하여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선하고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을 위해 노력하는 존재로 보았다(1954, 1968, 1971). 인간의 여러 욕구는 생득적인 것이며, 각기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위계를 이루며 인간은 궁극적으로 선천적 이고, 긍정적인 가능성을 개발하고 성취시키려는 경향이 있다고 보았다.
인간의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고 생리적인 욕구를 지니고 있으며 순차적으로 위계에 따라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려 한다고 하였고 욕구의 최종적으로 자아를 실현하고자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욕구는 낮은 단계의 욕구의 충족이 있어야 더 높은 단계의 욕구에 대한 인식과 동기가 부여된다고 보았고 욕구의 위계를 통해 설명하였다.
매슬로우는 인간은 선천적으로 자신의 삶을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으로 만들기 위해 행동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고 이러한 욕구를 자아실현의 욕구라 명명하였다. 인간의 욕구는 생득적인 것이며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위계를 이루는 것으로 보았다. 인간의 욕구를 결핍욕구와 성장욕구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자료평가
- 제가 원하는 내용이 아니네요.. 아쉽습니다.
- 20443***
(2016.12.16 21:05:30)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형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매슬로우동기위계설 2.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_매슬로우동기위계설 2)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_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 교육심리학4공통)매슬로우(Maslow)동기위계설과에릭슨(Erikson)성격발달8단계설설명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9월~10월 4주간 , 주간보육계획안, 급식식단표,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실습평가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 출산율 078 대한민국 저출산 인구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사안이다 정부는 출산, 결혼 장려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는데 다른 주요 국가의 인구 형태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