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영이론] 계량적 경영학, 시스템적 사고, 상황적합적 경영, 가치사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8 / 2018.11.08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현대경영이론

I. 계량적 경영학의 태동
1. 경영과학
2. 계량적 분석

II. 시스템적 사고
1. 정의
2. 특성
1) 전체성
2) 계층성
3) 유기적 관련성
4) 울타리의 존재
3. 개방시스템과 폐쇄시스템

III. 상황적합적 경영(상황이론)
1. 상황이론의 의의
2. 상황이론의 특징
1) 객관적 결과의 중시
2) 조직의 환경적응의 중시
3) 조직을 분석단위로 하는 분석
4) 중범위 이론의 지향

V. 가치사슬경영

*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경영이론

경영학의 현대적 접근은 제2차 세계대전 전후로 볼 수 있다. 특히 현대 경영학의 접근방식들이 강조하고 있는 것은 모든 상황에서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모델이나 이론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현대적 경영방식에 따르면 인간들은 복잡하고 가변적인 존재이다. 그들은 시시 때때로 변할 수 있는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또한 그들은 성장 가능한 능력과 재능을 소유하고 있다. 따라서 조직이나 경영자들은 다양한 경영전략들과 함께 인적자원의 개별적 차별성에 대응해야 한다. 이러한 현대 경영학의 핵심은 조직의 시스템적 사고와 상황적합적 사고를 포함하고 있다.

I. 계량적 경영학의 태동

제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경영학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계량적 경영학이 그것이다. 이들은 어떻게 계량적 기법들이 조직의 의사결정을 증진시키는지에 대한 연구를 시행하였다. 경영학의 계량적 접근방식은수학적 기법들이 경영의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오늘날 이러한 응용기법들은 컴퓨터 기술과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 의해 점점 더 발전하고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상황에서의 의미 창조를 강조하는 연구와 사고의 장르라고 규정하는데, 그 무게 중심은 자아 혹은 개성(personhood)에 놓여 있다.상징적 상호작용론(SI)은 사회학자 Herbert Blumer에 신세진 바가 많은데, 그는 그 이론의 이름을 지었을 뿐 아니라, 시카고대학의 사회학 연구에서 그 이론의 사용을 촉진하여 궁극적으로는 시카고학파 (the Chicago School)에 밀접하게 귀속되게 하였다. 본질적으로, Blumer (1969)는 Mead와 Cooley의 복잡한 철학 개념 중 여럿을 사회과학 연

  • 경영에 대한 역사적 이론 및 시대별 변천사 분석
  • 경영이론과 계량경영이론의 양 분야의 선구자였다. 그는 인간적 요소도 무시하지 않았으며 경영과 노동간의 조화 있는 관계는 양자 모두에게 유익하리라고 생각하고 이익분배와 같은 사고에 큰 관심을 보였다. 여러 면에 있어서 바베지는 현대 경영이론과 실무에 있어서 개척자였다.Ⅱ. 고전적 경영이론고전적 경영이론(classical management theory)은 20세기초의 수년간에 걸쳐 나타난 경영사상에 대해 붙여진 용어이다. 이는 경영에 있어서 최초로 개발된

  • 이랜드지식경영
  • 경영의 진정한 의의는 기업이 지닌 지적 자산을 최대한 활용하여 기업이 생산해내는 상품과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기업이 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 현대기업조직에 있어서의 지식경영의 필요성우리는 현대사회가 기술을 지닌 노동자들의 부족해지고 지식이 정보보다 중요한 사회로 변화하면서 단순 유연 조직의 구조만으로는 조직의 미래를 내다보며 기업을 경영하고 어떠한 상황이든 유

  • 기술경영의 틀 형성
  • 경영활동이라는 프로세스 속에서 전략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할 것이다. 아울러 기술의 개념을 광범위하게 정의할 필요가 있으며, 기업 가치 창출의 기본 모형인 가치 사슬의 관점에서 기술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나가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일반적으로 기술 경영을 공학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이는 협의의 해석이라 할 수 있으며, 기술 경영은 “기술을 중시하는 경영”과 “기술 그 자체가 경영”이라는 주장도 대두되고 있다. 전자의 경우는 경영학적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 총정리
  •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 활용한다.⑤변화하는 환경에 보다 적절히 대처한다.제7절 경영학의 특성과 연구방법1.경영학의 연구방법-귀납적 방법,연역적 방법, 귀납연역의 상호 보완,실험적 방법, 과학적 방법제8절 경영학과 인접과학제9절 경영학의 체계와 선택지표1.현대 경영학의 선택지표(창의성 개발원리+ 생산성의 제고)①창의성의 개발 경영-경제력의 원천-창의성 개발요건 : 지식근원이 되는 무엇을 찾아내기위해 knowwhy의 사고에 초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