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 조작적 조건화이론의 주요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4 / 2018.11.0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세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I. 스키너의 생애

II.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

III. 주요 개념
1. 강화
2. 벌
3. 소거
4. 조형
5. 연쇄
6. 변별
7. 일반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Burrhus F. Skinner( 1904-1990)는 Watson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을 확장시켜 행동을 한 결과에 따라서 이후에 그 행동을 되풀이 할 것인가가 결정된다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주장하였다. 이때 조작이란 유기체가 스스로 시작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I. 스키너의 생애

Skinner는 1904년 펜실베니아에서 태어났다. 그는 따뜻하고 안정된 분위기에서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내면서 여러 가지 도구를 직접 만들어서 갖고 놀거나 글쓰기를 즐겨했다. 변호사인 아버지는 법률가가 되기를 기대했으나, 그는 국문학을 공부하기 위해 해밀턴 대학교에 진학하여 전문적인 작가가 되고자 했다. 대학교 4학년 때는 시인 Robert Frost를 소개받아 자신이 쓴 글들을 보냈는데 Frost로부터 계속 글을 써보라는 격려 편지를 받기도 하였다 Skinner는 대학 졸업 후 2년간 글쓰기에 몰두했지만, 자신이 위대한 작가가 될 것이라고 여기지는 않았다. 그 후 Skinner는 심리학을 공부하기 위하여 하버드 대학교 대학원에 진학하였고, 학부에서 심리학을 수강했던 적이 없었던 만큼 더욱 열심히 노력하였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스키너와 반두라의 비교)
  •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1. 스키너와 행동주의 학습이론1) 스키너의 생애2) 행동주의 학습이론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실험 3) 작동조건형성의 주요원리 4) 학습원리3. 행동주의이론의 공헌과 비판점1) 공헌2) 비판점4. 행동주의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2. 사회학습이론1) 관찰학습2) 자기조절3

  • 행동주의적 학습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조건화가 이루어진 후 강화(무조건 자극을 주는 것)를 하지 않고 조건자극만을 제시하면 조건반응이 점차로 약화되어 드디어 사라져 버리는 현상.⑤자발적 회복: 소거 후에 휴식시간을 두었다가 조건자극을 다시 제시하면 어느 정도 소거되었던 것으로 보이던 조건반응이 재현되는 현상.나.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스키너 상자로 유명.오늘날 행동주의 심리학을 교실에 적용하는데 중요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 자극보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
  •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실험 3) 작동조건형성의 주요원리 4) 학습원리3. 행동주의이론의 공헌과 비판점1) 공헌2) 비판점4. 행동주의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Ⅲ.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이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1. 공통점2. 상이점Ⅰ. 사회적 학습이론1. 반두라와 사회적 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선구적인 학습이론가들은 대개 물리적 환경 속에서 동물을 가지고 실험하여 자신들의 개념을 발달

  •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
  • 형성되고 있는 결합이나 연합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이 이론들은 학습에 대한 설명의 두 가지 기본적인 부류의 하나 혹은 두 개 모두를 이용하고 있다. 접근에 근거한 것(자극과 반응 사태의 동시성)과 행동의 효과에 근거한 것(강화와 벌)이 그것이다. 파블로프, 왓슨 등은 접근이론가들이고, 쏜다이크(Thorndike)는 강화이론가이다. 그런데 스키너는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가들 중 하나로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창시자이자 주된 대변자이다.1. 반응

  • [행동주의학습이론] 파블로프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손다이크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고찰과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제한 및 비판
  • 조건반응(CR)3. 고전적 조건 형성의 원리1) 강도의 원리2) 일관성의 원리3) 시간성의 원리4) 계속성의 원리4. 고전적 조건 형성의 주요개념1) 조건반응의 습득, 소거 및 자발적 회복2) 고차적 조건 형성3) 소거4) 일반화와 변별화Ⅴ. 손다이크(Thorndike)의 행동주의 학습이론1. 손다이크의 시행착오 학습이론 정의2. 고양이 실험3. 소속성의 법칙4. 효과의 법칙5. 연습의 법칙6. 준비성의 법칙Ⅵ. 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 학습이론1. 조작적 조건화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