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들과 그 내용에 대해 정리하고, 이중 자신은 각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5 / 2023.12.0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기는 인간발달에서 가장 중요하고 취약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바람직한 발달을 위해서는 좋은 환경과 양육이 필요하다. 이 소리는 영유아기 발달이 전체 발달의 기초가 된다는 것을 말한다. 왜냐하면 영유아들은 태어날 때부터 각기 다른 생물학적 특성을 가지지만, 환경과 양육에 따라서 아이의 성장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들과 그 내용에 대해 정리하고, 이 중 자신은 각각 어느 입장에 속하는지 이유 및 예를 들어 설명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Ⅱ. 본론

1. 발달에 관한 쟁점과 나의 입장

발달의 개념
발달은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주변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의 연속이다. 또한, 발달은 단순히 세포 증가나 신체적 성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태어날때부터 주어진 생물학적 요인과 그 개인이 처해 있는 환경에서 얻어진 경험의 두 가지 요인이 상호 작용하면서 일어나는 것이다. 여기서 생물학적 요인은 유전, 신체 상태, 타고난 기질, 뇌의 발달 등을 뜻한다. 그 다음 환경적 요인은 육아 경험, 부모와의 관계, 형제의 수, 경제적 사회적 여건, 학교 경험 등을 뜻한다. 즉, 정상 발달과 발달 과정에서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항상 생물학 요소와 환경적 요소를 동시에 고려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문혁준 외, 영유아발달, 창지사, 2016.
정옥분, 영아발달, 학지사, 2016.
신명희 외,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7.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 2009년
강문희, 장연집, 박혜연. 아동문제 및 행동수정.경기: 양서원. 1997
김수영, 김수임. 허선자. 유아의 놀이와 발달. 서울: 창지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그치고 있어 프로그램의 내용, 관련기관, 근거법규, 프로그램의 효과 등에 관한 상세한 자료는 별로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요 외국의 가출청소년 문제에 관한 실태나 프로그램을 상세하게 소개함으로써 우리 나라의 상황에 부합되는 가출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정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 독일, 호주, 일본의 4개국을 주요 국가로 선정하여 가출청소년 실태와 대책들에 대해 살펴보고, 라틴

  • 민족주의와 실증주의
  • 내용, 방법, 해석을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그러므로 역사교육에서 어떠한 관점을 택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민족주의와 실증주의 중 어떠한 관점에서 역사교육을 할 것인가를 논의함에 있어, 먼저 역사와 역사교육의 개념과 전통, 목적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근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역사학과 한국 역사학의 흐름을 정리함으로써 민족주의와 실증주의를 포함한 역사를 바라

  • [인권교육]인권교육의 목적,의의, 인권교육의 실태,역할, 인권교육의 방법론,학급경영, 인권교육의 프로그램,정착과제 분석
  • 발달시킬 것.이후 인권교육에 관한 주요한 발전은 유네스코를 중심으로 전개되는데, 최종문서가 채택된 지 15년이 지난 1993년 비엔나에서 개최된 세계인권대회에서 인권교육의 중요성을 다시금 확인하는 비엔나선언 및 행동계획이 채택되었다. 비엔나선언은 제3부의 IV. 에서 인권교육의 목적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세계인권대회는 인권교육, 훈련과 공공정보가 공동체들 사이의 안정되고 조화로운 관계의 신장과 성취,

  • 아동성폭력,성범죄자신상정보,신상정보공개제도,신상정보공개,신상공개제도찬반,신상공개제도입법,성폭력
  • 그리고 1996년에 제정된 팜 라이크너법은 공공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연방 주 및 지역단위의 정부에 대해 많은 의무를 부과했다. 연방법무부장관에게 유죄판결을 받은 성범죄자의 소재와 이동을 추적하기 위해 FBI에 전국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도록 하였으며, 위터링법은 범죄자를 10년간 등록하도록 했지만 라이크너법을 평생 동안 등록하게 한 차이점이 있다. 이영란「사회교육과학연

  • 청소년 판단 미숙
  • 그에 따른 해석3.1.3. Moshman의 이론3.1.4. 그에 따른 해석3.1.5. 인지 이론들 정리3.2.심리 사회적 발달 3.2.1. 콜버그의 도덕적 발달 이론3.2.2. 이론 해석a. 딜레마 실험3.2.3. 셀만의 조망 수용 이론a. 딜레마 실험3.2.4. 이론해석3.3. 세 이론 정리(피아제, 콜버그, 셀만)4. 판단 미숙의 근거(정서적측면)4.1. 생리적 측면4.2. 또래의 영향4.3. 경험 부족5. 판단 미숙에 관한 쟁점들6. 결론 7. 참고문헌 1. 서론청소년기를 거쳐 온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자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