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인지발달(영아기 인지적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2 / 2018.11.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부내용을 간단하게 정리 하였습니다.
목차
영아기 인지발달

I. 시지각 발달

II. 청지각 발달

III. 감각운동지능

IV. 대상영속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아기 인지발달

I. 시지각 발달

신생아는 태어나면서 형태를 식별할 수 있는 시각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다른 감각기관에 비해 지각능력이 부정확해서 3m 거리에 있는 사물이 어떤 것인지 잘 알 수 없다. 영아가 사물이나 사람을 명확하게 지각하기 위해서는 지각적 항상성을 획득해야 한다. 지각적 항상성이란 감각기관에 수용되는 사물의 물리적 속성이 변하더라도 그 사물은 변하지 않는 채로 느끼는 현상이다. 지각적 항상성에는 형태 항상성(shape constancy), 크기 항상성(size constancy), 색깔 항상성(color constancy)이 있다. 이러한 지각적 항상성은 생후 몇 년에 걸쳐 계속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기와 유아기 놀이가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비교
  • 인지하여 구별하고 반복적인 행태의 규칙을 찾아낼 수 있는 인지발달 영역에 대해 특정한 규칙을 가진 놀이를 영유아가 시행해봄으로써 놀이가 가진 규칙을 찾아낼 수 있고 규칙성을 습득하여 다른 놀이나 생활에서도 활용하거나 적용하게 된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양이나 색깔이 변하는 물체를 다루는 놀이를 영유아가 참여함으로써 물체의 변화를 인지하게 되고 규칙성을 찾아내게 된다. Ⅱ. 본론영유아기는 감각과 인지적 측면에서 숫자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발달되지만, 영아기 동안에 점진적으로 분화. ⑶ 인지발달 영아는 지각과 환경 탐색을 통하여 개념을 형성하게 되고 운동기능이 활발해짐에 따라 감각운동유형이 복잡해지면서 세상을 이해하고 조작하게 된다. 반사기: 출생 1개월 신생아 때의 반사행동이 환경과의 접촉에서 적응적인 방향으로 수정. 1차 순환반응의 성립단계: 생후 1~4개월 사이로 영아가 어떤 행동을 하여 흥미로 운 결과를 얻었을 때 이를 반복하여 대상의 특성을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발달적 미분화 상태에 놓여 있다. 따라서 어느 한 발달 영역의 손상이나 결핍은 곧바로 다른 발달 영역에 치명적인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한 이유로 아이를 보호하는 양육자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유아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특징을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우리 4조는 유아기를 태어나 변화에 적응하는 생후 1개월 시기를 신생아기, 성장의 급등기가 이루어지는 생후 1개월부터 2살까지를 영아기, 성적역할을 알게 되고 언어를 통해

  • 영아기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 영아기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다양한 영역에서 발달이 일어나지만 본문에서는 영아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을 중심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는 전반적인 언어 및 인지발달을 다루면서도 특별히 9~12개월의 언어 및 인지발달을 부각해서 보살펴보고자 한다. 9~12개월의 영아는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의 6단계 중 2차 순환방응과 2차 도식의 협응단계에 위치해 대상영속성으로 대표되는 인지적 특징과 언어를 모방하고, 몇 개의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하

  • 성인기의 인지적 발달에 관한 이논적 고찰 - 지능의 진단 & 지능의 발달
  • 성인기의 인지적 발달에 관한 이논적 고찰 목 차1. 서론2. 본론1) 지능의 진단2) 지능의 발달3) 지능 발달의 개인차4) 대안적 지능발달 이론5) 기억의 과정과 구조6) 영아기 기억발달7) 지식구조의 발달8) 상위기억능력의 발달3. 결론1. 서 론1) 지능의 개념과 이론⑴ 지능의 개념- 심리측정적 접근 : 인지발달적 접근의 한계 보완. 개인간 능력의 차이를 야기하는 특성. - 추상적 사고를 수행하는 능력.- 개인이 목적에 따라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