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의 주요개념과 특징, 매슬로우 이론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30 / 2018.10.30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사회복지영역 교육영역시사점 구체적작성하세요0K
-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의 주요개념과 특징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2.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_매슬로우동기위계설+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자세하게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I. 매슬로우의 생애
II. 주요개념
1. 내적 본성
2. 잠재적 창조성
3. 형성되어가는 것
4. 욕구5단계
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구
3) 소속과 애정에 대한 욕구
4) 자존감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III. 매슬로우 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을 설명하시오.
I. 매슬로우의 생애
매슬로우(Maslow)는 유태인의 집안에서 7남매 중 장남으로 1908년 4월 1일 뉴욕의 부루클린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부모님은 러시아로부터 이민 온 교육을 받지 못한 유태인으로서 자신들보다는 아들의 행복한 삶을 꿈꾸는 그런 사람들이었다.
그는 어린 시절과 청소년 초기에 매우 심한 고독과 고통을 겪으면서 친구도 없이 도서관에서 책에 파묻혀 자랐다. 그는 아버지의 압력에 못 이겨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하기 시작하였으며 뉴욕시립대학에서 코넬대학으로, 다시 대학 3학년 때에 위스콘신 대학으로 전학하여 심리학을 전공하기 시작하였다.
1930년에 심리학 학사학위를 받은 후 1931년. 1934년에 심리학 석사학위, 박사학위를 각각 취득했다. 매슬로우가 위스콘신에서 심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한 것은 왓슨(John Watson)의 행동주의에 결정적인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의 박사학위 논문은 '원숭이의 성적 특성과 지배 특성에 관한 관찰연구'였다. 그의 관심은 동물 연구에서 인간에 대한 연구로 옮겨졌으며 성, 특히 동성애에 대한 연구가 인간성을 깊이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라고 생각하였다.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D)행동발달에대한인본주의입장과매슬로(A.Maslow)이론의특징설명0k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매슬로우(Maslow)의 인본주의 이론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입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앞으로 제안하고 싶은 개입과 서비스, 정책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의 덕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덕목은 무엇인지 이유를 들어 제시하시오 (보육교사론)
- [프랑스예술] 삼미신에 대한 정의와 작품들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한국어와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고 두 언어의 관련성을 설명해보라
- 주4일 근무제 개요와 국내외 시행 사례, 시행에 따른 장단점 및 찬반의견 도출
- 놀이활동계획안(시장놀이)
- 심리적 방어기제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한 가지 선정하여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심리학]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에 나타나는 강박행동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