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2.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_매슬로우동기위계설+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과제명: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2013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교육심리학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오랜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고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으므로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입니다. 본 자료는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좋은 점수 받으시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고찰

1. 매슬로우의 생애
2. 매슬로우(Maslow) 이론의 주요개념
3. 욕구의 특성
4.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욕구 5단계설)
1) 1단계 :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2) 2단계 : 안전욕구(Safety Needs)
3) 3단계 : 소속감과 애정 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
4) 4단계 : 존경욕구(Esteem Needs)
5) 5단계 : 자아실현 욕구(Self - Actualization Needs)
5.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분석
6. 자아실현인의 특성
7. 매슬로우(Maslow) 이론에 대한 평가

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8단계설에 대한 고찰

1. 에릭슨 이론의 주요개념
2. 성격이론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8단계 이론
1) 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이 형성되는 단계 (0∼1세)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이 형성되는 단계 (1∼2세)
3)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이 형성되는 단계 (3∼5세)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이 형성되는 단계 (6세~사춘기)
5) 5단계 정체성 대 정체성 혼미를 형성하는 단계 (10대~20대)
6)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이 형성되는 단계 (20대~40대 초)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40대~60대)
8) 8단계 통합성 대 절망감 (노년기, 60대 이후)

4.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문내용 중 일부발췌-

<......초략......>

2. 매슬로우(Maslow) 이론의 주요개념

1) 잠재적 창조성

매슬로우(Maslow)는 인간의 가장 보편적인 특질이 창조성이라는 데 처음으로 관심을 가진 학자이다.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 창조성을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으나 문명화되면서 창조성을 잃게 되었다고 생각하였다. 인간이 온화한 환경에서 성장할 때 자신의 보성을 실현시키기 위한 능동적인 노력을 함으로써 사람의 창조성은 더욱 뚜렷하게 발전하게 된다고 하였다. 창조성이란 누구에게나 잠재해 있는 것이기 때문에 특별한 자질이나 능력을 요구하지 않는다.

<......중략......>

3. 욕구의 특성

1) 욕구위계에서 하위에 있는 욕구가 더 강하고 우선적이다. (인간의 생존을 위해 필요한 음식, 물, 공기, 수면, 성 등에 관한 생리적 욕구와 같은 하위 욕구들이 상위 욕구에 비해서 가장 기본적이고 강력하기 때문)

2) 욕구위계에서 상위의 욕구는 인생의 나중에 나타난다.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는 유년기에, 소속과 존중의 욕구는 청년기에 나타나며 자아실현 욕구는 인생의 중반에 접어들기 전까지는 나타나지 않기 때문)

<......후략......>
참고문헌
1. 김영광 저, 교육심리, 교육대학원, 2011.
2. 송인섭, 정미경 외 3명 저, 교육심리학, 양서원, 2013.
3. 김문성 저, 심리학의 탄생 (탄생과 이론부터 삶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 휘닉스드림, 2011.
4. 노안영 저, 성격심리학, 학지사, 2003.
5. 최옥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07.
6. 곽금주,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2006.
7. 에이브러햄 매슬로 저, 오혜경 역, 동기와 성격, 21세기북스,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동기에서 출발하며, 이 욕구가 충족될 때 사람은 희열과 삶의 보람을 느낄 수 있다. 인간의 가장 고차원적인 욕구로 구체적 형태는 개인마다 다르다. 이 단계에서 조직과 개인 간의 갈등이 심화된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1) 주요 특성과 원리에릭슨은 심리사회적 자아 발달단계를 여덟 단계로 제시하고 있는데, 인생주기의 각 단계는 이 단계가 우세하게 출현

  •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훈구(역)(198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조대봉(역)(199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차 례1서론2

  • [교육심리학]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 론Ⅱ.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7단계1)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 의식주 등의 기본욕구 2) 안전 욕구(Safety Needs) : 생활, 생명, 외부로부터의 자기보호욕구3) 애정과 소속감의 욕구(Love & Belongingness Needs) :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동기유발에 작용하는 욕구는 대개 복합적이다. 즉, 대부분의 행동을 유발하는데 작용하는 욕구는 복수이며, 다섯가지 욕구가 동시에 작용하는 경우도 없지 않다. 욕구들은 서로 독립적인 행동결정 요인이 아니라 서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것이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이론의 배경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이론은 1950년도에 발간된 에릭슨의 저서 「아동기와 사회」(Childhood and Society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위계의 다음 욕구가 중요하게 되기 이전에 충분히 만족될 필요가 없다. 매슬로는 욕구위계에서 위로 올라갈수록 각 욕구의 만족 비율이 낮아진다고 보았다. 예를 들면, 생리적 욕구에서 85%의 만족감을 갖는 사람은 안전의 욕구에서는 70%,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에서는 50%, 자아존중에서는 40%의 만족감을, 그리고 자아실현의 욕구에서는 10%의 만족감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