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관리의 개념과 특성 - 경영관리의 관리(기능)과정적 관점, 경영자역할 관점, 주요 성공요인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30 / 2018.10.3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자세하게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경영관리의 개념과 특성

I. 관리(기능)과정적 관점
1. 관리(기능)과정의 개념
2. 관리과정 관점의 특성

II. 경영자 역할 관점
1. 경영자 역할 개념
2. 경영자 역할 관점의 특성

III. 주요 성공요인 관점
1. 주요 성공요인 개념
1) 기업전략
2) 인적자원
3) 운영시스템
2. 주요 성공요인 관점의 특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관리의 개념과 특성

경영관리(management)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매우 다양하게 규정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리고 'management' 용어 자체가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뜻을 가진 용어로 사용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것은 기능(function)을 의미하는 동시에 그 기능을 수행하는 사람(People)도 의미하게 된다. 그리고 사회적 지위(Position)나 계급(rank)을 의미하기도 하며, 또 한편으로는 학문분야(discipline)나 연구분야의 뜻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경영관리는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이의 적용은 기업을 비롯한 학교, 병원, 군대, 교회, 가계 등 모든 조직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보편적 개념이다. 경영학사의 관점에서 경영관리의 개념은 미국 경영학의 핵심으로서 경영관리론의 시조라고 일컫는 테일러(F. W. Taylor)나 페이욜(H. Fayol)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경영관리(management)의 본질을 "관리하는 데 있다."고 보고 "관리한다."(managing)를 구체적으로 계획과 조직 그리고 통제와 같은 과정(Process) 내지 기능(function)을 의미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고전적 관리론이나 현대의 경영관리론의 본질 면에서 차이가 없다 할 것이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경영 조직론 레포트
  • 성공을 위한 몇 가지 조건 / 17제 6 절 사업부제조직의 이해득실 / 17제 7 장 조직구조의 구성요소와 영향요인 17제 1 절 조직구조와 복잡성 / 17제 2 절 조직구조와 공식화 / 18제 3 절 조직구조와 집권화 / 18제 4 절 조직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18제 8 장 톱 매니지먼트 조직과 경영자의 자질, 행동특성 . 18제 1 절 Top Management의 개념 / 18제 2 절 최고경영층의 구조 /

  • 경영이론 레포트
  • 1) Empirical, or case, approach- 특정 상황의 경험을 가지고 성공과 실패의 이유를 연구함한계: 상황은 항상 다르기 때문에 하나의 이론을 적용할 수 없음경영이론으로 발전하기에는 무리가 있음2) 관리자의 역할에 따른 접근방법- 의사결정과정에서 실제로 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3가지 범주,10가지로 정의함▶경영자의 역할(민츠버그 ; Mintzberg) -역할(role)이란 행동과학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로서 어떤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행동의 범주를 의미함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조직과 조직행동(1)
  • 조직과 조직행동조직의 본질과 유형조직이론의 변천과 체계조직과 환경조직의 원리대인관계 기법의 중요성경영자의 기능과 역할조직행동의 개요체계적 연구로 직관적 견해를 보완조직행동의 학문적 기반조직행동에 대한 보편적 원칙은 없다조직행동을 위한 도전과 기회조직행동 모델 개발조직의 본질과 유형조직(organization)의 개념인간의 사회적∙개인적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한 관리적 수단조직체: 조직 구성원의 역할과 규정된 관계

  • [마케팅] 마켓팅의 개념 및 전략
  • 관리비용이 훨씬 저렴하지요. 성과지표는 고객충성도와 고객 점유율에 있습니다.제 3장. 마케팅 전략과 기능1. 마케팅 전략의 개념MARKETTNG 전략이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자. 전략이라는 용어는 군사적으로 무력을 사요하거나 혹은 외부로부터의 위험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군의 운용을 의미한다. 이러한 용어가 기업경영에 적용되면서 경영 전략 혹은 사업 전략 또는 MARKETTNG 전략이라고 사용되고 있다. 경영전략이라 함은 아래와 같은 여덟가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