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에 대해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5 / 2018.10.1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통합교육에 대해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이란

2.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3. 통합교육이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유아 교육의 가장 중요한 기본이념은 통합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장애유아를 일반유아와 함께 교육하는 것에 관한 공식적인 논의는 최근에 이루어지기 시작하였으나, 교육현장에서는 경도의 장애유아 뿐만 아니라 중증도 이상의 장애유아까지 포함하는 완전통합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1994년에 개정된 특수교육진흥법의 전문에는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통합교육을 명시하였다. 이를 통해 정부가 유아특수교육의 무상 실시를 법적으로 보장함으로써 장애유아의 교육이 일반교육환경에서 공식적으로 이루어지는 토대가 마련되었다. 이러한 특수교육진흥법의 개정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 능력발달을 위하여 일반교육기관에서 장애유아와 일반유아가 함께 교육받는 통합교육을 위한 시도가 꾸준히 증가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통합교육에 대해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유장순, 장애이해 교육, 직무연수, 국립특수교육원, 2005.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 학지사, 2005.
정대영, 통합교육의 개념 :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이대식 외, 교육대학교에서의 통합교육 담당교사 교육의 방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장애인교육
  • 통합교육의 당위성■ 통합교육의 필요성■ 통합교육과정의 모형- 학교 통합적 접근- 통합교육 모형■ 통합교육의 요건- 장애유형과 정도- 비장애유아와 장애유아의 비율- 장애에 대한 유아의 인식- 장애아동 통합교육 사전과정■ 통합교육을 위한 노력-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아동과 부모의 준비- 교사의 역할- 부모의 역할- 개별화 교육- 가정과의 연계- 비장애아동과 교사의 통합의 이해■ 통합교육의 효과-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비

  • [초등교육] 아동의 사회성에 통합교육이 미치는 효과 고찰
  • 아동의 사회적 행동이 어떠한 형태로 키워져 나가는가에 따라 그 아동의 향후 인생에 많은 영향이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대해 설명한 여러 이론을 탐색하고, 사회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고찰하며 아동의 사회성에 통합교육이 미치는 효과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2. 연구 문제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첫째, 비장애 아동의 사회성에 장애아동을 이해하기

  • [특수아교육 4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동향 4.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조건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통합교육이 장애 아동에게 주는 영향6. 유아교육기관에서 통합교육이 비장애 아동에게 주는 영향7.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서 유아교사의 역할8.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서 특수 교사의 역할9.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의 효과1) 장애아동에게 주는 효과2) 비 장애아동에게 주는 효과3) 사회에 미치는

  • 통합교육이 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통합교육이 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이란2.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1)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의 향상2)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3) 학업성취 능력의 향상4) 긍정적 자아 존중감 획득3. 통합교육이 비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1) 장애에 대한 긍정적 인식 개선2) 사회적 책임감 획득3) 고운 심성의 함양4) 장애인을 사회구성원으로 인식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장애아동

  • [아동복지론] 장애, 비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의 찬반의 입장을 밝히시오
  • 아동복지론 장애, 비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의 찬반의 입장을 밝히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장애, 비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이란2. 장애, 비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이 미치는 영향1) 장애유아에게 주는 영향2) 비장애 유아에게 주는 영향3. 장애, 비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나의 입장 - 찬성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20세기 이후 사회통합과 정상화의 원리, 주류화를 추구하는 장애인복지가 세계적인 의식으로 확산되면서 자연스럽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